[한국강사신문 김효석 기자]  ‘라이브커머스’를 하는 것이 꿈인 독자들에게 전하는 ‘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커머스 실전전략’ 저서가 2021년 2월 19일 출간됐다. 총 288쪽수라는 책의 무게 안에는 라이브 커머스를 쉽게 잘 다루는 이야기가 속속히 숨어 있다. 자기계발 성공학 저서로 단연 뽑히는 이 책의 저자는 진화림과 이종석이다.

라이크 커머스에 도전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이들을 위해 현장에 꼭 필요한 실전 비결을 이 책 한 권에 다 담았다. 누구나 상품을 사는 소비자면서 상품을 판매하는 1인 셀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 1세대로서 라이브 커머스가 처음 시작된 때부터 여러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깊은 경험으로 이 책을 공동 저자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강렬하다. 총 6장으로 구성된 도서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1장은 라이브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배경을 살펴보고 2장은 상품 준비부터 계약, 방송 셋업, 마케팅까지 플랫폼의 특징과 장단점을 잘 살펴본다. 3장에서는 대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하나씩 살핀다. 4장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셀러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남긴다. 5장에서는 생생한 경험과 사례가 녹아 있으며, 6장에서는 상품군별 방송에서 주의해야 할 것들인 시연, 복장 등 가장 중요한 사항을 항목별로 세분화해 마무리한다.

이 책은 탄탄한 내용구성에 추가로 절대 쓰면 안 되는 멘트들도 녹여져 있다. 이 책의 본문 252쪽을 보면 「가전에 대한 설명은 단순할수록 좋다고 한다. 생활가전 상품군은 비슷한 상품이 동종 브랜드에서 여럿 출시된다.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과 타 상품을 비교하고 분석해서 이 상품만의 강점과 매력을 짚어주자. 단, 이때 비교하는 것은 자사 제품이어야 한다. 동종 상품군 비교가 가능하다고 해서 함부로 타사 제품과 비교하면 안 된다. 시청자 입장에서 ‘아, 같은 브랜드 제품이어도 이걸 사는 게 훨씬 낫겠네’라는 생각이 들면 되는 것이다.

또 비교하다 보면 내가 이전에 판매했던 제품을 ‘비하’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기존에 판매했던 플라스틱 재질의 믹서기와 비교한답시고 “플라스틱 믹서기 오래 쓰면 흠집 나죠. 그 가루는 누가 다 먹게 될까요?” 같은 멘트는 절대적으로 지양해야 한다. 그 믹서기, 결국 자신이 팔았던 게 아닌가?」라 쓰여있다.

이 도서를 추천하는 이들도 각 전문분야의 인사들이 대다수다. CJ오쇼핑 팀장을 역임한 김효석쇼호스트 아카데미 김효석 대표를 시작으로 현대홈쇼핑 김봉희 쇼호스트, 문천식 강재준 이은형 개그맨, SK브로드밴드 상무 김종원, CJ ENM 이종수 senior manager까지 여러 명이 추천을 할 정도로 잘 만든 저서로 정평이 났다.

‘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커머스 실전전략’의 진화림 저자는 신문방송학 박사로 현재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어서,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이자 22년차 전문 방송인이다. 여대생 커리어 역량 개발부터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기법까지 2012년도부터 6년간 UAE 아부다비에서 생활하면서 글로벌 소통 전문가로 활동해왔다. 그녀가 쓴 저서만 해도 벌써 인생 바꿔주는 스피치 _마인드 편》, 《인생 바꿔주는 스피치 _스피치 편》, 《자기소개서, SWOT으로 스윕(Sweep)!》,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3》이 된다.
그녀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하는 삶을 잘 사는 것이 목적”이라며 위와 같은 메시지를 전한다.

이어 이종석 공동 저자도 라이브 커머스 1세대 기획자로 현재는 라이브 커머스 전문기업인 (주)커션콘텐츠핫 대표로 있다. 탁월한 역량을 발휘해 전문 아카데미를 개설해서, 라이브 커머스의 저변을 계속 넓혀왔다. D쇼핑 플랫폼에서 MD별 캐릭터를 만들고 상품 홍보 영상을 제작 판매하는 V커머스 1세대 MD이자 PD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로 2,500여 회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직접 기획과 총괄을 했으며, 이와 관련된 주제의 강연만 500회 이상을 진행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