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효석 기자] 100세 시대, 이제는 누구나 창업을 준비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보와 자본이 부족한 직장인은 두렵기만 하다. 더군다나 인공지능의  보편화로 미래에 대한 불안까지 더하다. 그러나 희망이 생겼다. 무자본으로 자신의 경험만으로도 창업을  돕는  ‘지혜창업 컨설턴트 1호’ 제준호 소장이 있기 때문이다.

Q.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자신의 경험을 돈으로 만드는 무자본 창업을 도와주는 지혜창업 연구소장 제준호라고 합니다.

Q. 지혜창업 컨설턴트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지식으로 돈을 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식과 경험을 파는 사람은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여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사람은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 심지어 취미를 가지고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지혜창업 컨설턴트는 이렇게 사소하다고 느끼는 지식과 경험에 가치를 불어 넣어주고, 그 가치를 상품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도록 지도해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Q. 지혜창업은 생소한 분야인데, 전망이 있나요?

네, 전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기사나 콘텐츠를 보면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앞으로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안에 많은 일자리를 인공지능이 대체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인공지능 기자, 식료품점, 출판사 등 적지 않은 사례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혜창업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나만의 창조적인 지혜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대체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Q. 지혜창업 컨설팅을 하게 된 계기는?

저는 웹, 인공지능으로 전공을 한 개발자입니다. 교육 콘텐츠 플랫폼 회사에서 수년간 일을 해오면서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는지 알게 되었고,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추천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취향과 생활 방식 등 사소한 행동 등은 획일화되거나 통계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지식이 아닌 전문가의 지혜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치를 모르는 지혜를 발굴하여 상업화시키는 일을 하고 싶어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창업 역시 직장 일을 하고 있지만, 시간과 경제적으로부터의 자유를 꿈꾸면서 시작됐습니다. 저와 같은 자유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이 시간과 경제적으로부터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주체인 삶, 남이 시키지 않아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찾아서 자유롭게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Q.  컨설팅을 받으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상담을 신청해 오시는 분들의 고민을 들어보면, 대부분이 콘텐츠를 만들 시간도 부족한데 마케팅을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설령 마케팅 공부를 하더라도  자신이 없다는 분이 많습니다. 사실 지혜창업은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을 지속해서 높여 가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분들에게 저만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해 그분들이 오직 콘텐츠를 만들고 그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나요?

사실 지혜창업이 생소해서 미리 알고 오시는 분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이 직장인이지만 월급으로는 생활이 어려워 부업거리를 찾으려고 오는 분이나 퇴직을 앞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분들도 얼마든지 노력을 한다면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루실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앞으로의 시대는 자기 주도적인 사람을 원합니다. 나만의 주관을 가지고 세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줄 알고 남의 생각에 얽매이지 않는 삶을 추구합니다. 추상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이것의 미래에 가치가 어느 정도일지는 미래학에 대해서 수많은 책과 강의를 들어 본 저로서는 어마어마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꼭 제 지혜창업 컨설팅이 아니더라도 ‘내가 미래에 필요한 사람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해서 미래를 올바른 방법으로 잘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