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3년 3월 14일 개봉된 윤종찬 감독의 <파파로티>는 출연진으로 한석규, 이제훈, 오달수, 강소라, 조진웅, 이재용 주연, 진경, 이상훈, 이도연, 양한열, 차종호, 윤진하, 수파사이즈, 발글아, 이유준, 배성우, 정민성, 강성수, 김상균, 성유빈, 손영순, 윤영균, 오창경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8.30, 누적관객수 1,716,438명을 기록한 127분 분량의 드라마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파파로티>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성악천재 건달, 큰 형님보다 무서운 적수를 만나다!”

한 때 잘 나가던 성악가였지만 지금은 촌구석 예고의 음악 선생인 상진(한석규). 싸늘한 교육열, 까칠함만 충만한 그에게 청천벽력 같은 미션이 떨어진다. 천부적 노래 실력을 지녔으나, 일찍이 주먹세계에 입문한 건달 장호(이제훈)를 가르쳐 콩쿨에서 입상 하라는 것. 전학 첫날 검은 승용차에 어깨들까지 대동하고 나타난 것도 모자라, 수업 중에도 ‘큰 형님’의 전화는 챙겨 받는 무늬만 학생인 장호가 못마땅한 상진. 장호의 노래를 들어볼 필요도 없이 결론을 내린다. “똥인지 된장인지 꼭 찍어 먹어봐야 아냐?!”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주먹과 노래 두 가지 재능을 타고났으나 막막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주먹 세계에 뛰어든 장호. 비록 현실은 ‘파바로티’의 이름 하나 제대로 모르는 건달이지만 성악가가 되고픈 꿈만은 잊은 적 없다. 이런 자신을 가르쳐 주긴커녕 툭하면 개나 소나 취미로 하는 게 클래식이냐며 사사건건 무시하는 쌤 상진의 태도에 발끈하는 장호. 그래도 꿈을 포기할 수 없는 장호는 험난하고 까칠한 상진과의 관계를 이어가는데. “쌤요. 내 똥 아입니더!”

영화 <파파로티>는 비록 조직에 몸담고 있지만 노래에 천부적 재능을 지닌 성악 천재 건달 ‘장호’가 큰 형님보다 까칠하고 시니컬한 음악 선생 ‘상진’을 만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줄거리로 다룬 작품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 영화에서 그간 건달, 조폭 등의 캐릭터는 코미디부터 액션, 느와르까지 장르를 불문하고 수차례 차용되었던 친숙한 소재이나, <파파로티>는 거친 주먹 세계와 클래식이라는 예상을 깨는 소재 조합과 캐릭터의 결합을 통해 이전에 보지 못했던 차별화된 재미를 변주한다.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건달의 세계에 투신하였지만 한편 성악에 타고난 재능을 지닌 ‘장호’(이제훈). 결코 융화될 수 없는 두 가지 재능을 타고나 밤에는 업소를 관리하는 조폭 출신 건달로, 낮에는 성악가를 꿈꾸는 학생으로 살아가는 고딩 장호의 가장 무서운 상대는 큰 형님도, 상대 조직도 아닌 그의 진가를 척 보는 순간부터 무시해 버리는 시니컬 선생 ‘상진’(한석규)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제작진은 영화 속 캐릭터의 전형을 뒤엎는 반전 매력으로 무장한 두 인물이 팽팽히 맞부딪히며 형성하는 갈등과 스토리는 예측을 빗나가는 의외성과 개성으로 시종일관 유쾌한 웃음을 만들어낸다고 밝혔다.

그리고 물과 기름처럼 절대 섞일 것 같지 않았던 두 남자가 각종 사건과 트러블 속에서 교감하고 변화해 가는 과정은 클라이맥스를 향해 점점 고조되는 오페라의 선율처럼 최고의 순간을 향해 치달으며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한다고 전했다.

[사진 출처=김호중 인스타그램]
[사진 출처=김호중 인스타그램]

<김호중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한편 영화의 모티브가 된 김호중은 1991년 태어난 성악가 겸 가수다. 한양대학교 성악과를 중퇴했으며, 수상경력으로 2021년 제35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신인상, 2020년 제12회 멜론뮤직어워드 TOP10, 2020년 TV조선 미스터트롯 4위, 2009년 대한민국 인재상, 2009년 전국수리음악콩쿠르 1위 등이 있다. 앨범으로 ‘The Classic Album’, ‘아무도 모르게 김호중의 파트너’, ‘살았소’, ‘우리가’, ‘할무니’, ‘나보다 더 사랑해요’, ‘너나 나나’, ‘나의 사람아’ 등이 있다. 방송으로 ‘아무도 모르게 김호중의 파트너’, ‘코리아 온 스테이지: 수원화성’, ‘8.15광복75주년 특집콘서트: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평화음악회: 길을 걷다‘, ’위대한 배태랑‘ 등이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파파로티>는 TV프로그램 ‘스타킹’에도 나왔던 ‘김호중의 실제 이야기’다. 실제로 그는 세 차례 콩쿠르에서 1등을 하고, 2009년 대통령 표창도 받았다. 영화를 볼 때도 느꼈고, 집에 돌아와 ‘김호중’이라는 사람을 검색해보고 느낀 건데, 능력이 있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 능력을 갈고 닦으려는 열정과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서 윗사람에게 대하는 태도가 곁들여질 때 그제야 성공이라는 한줄기 빛이 문틈으로 새어나온 것이다. 그리고 말보다는 행동으로 열정을 갈고 닦았을 때 정말 멋지게 성공할 사람이 될 수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석규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한석규는 1964년 서울시에서 태어났으며,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다. 1990년 KBS 22기 공채성우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우상>, <프리즌>, <상의원>, <파파로티>, <베를린>, <이층의 악당>, <백야행: 하얀 어둠 속을 걷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 <구타유발자들>, <음란서생>, <미스터 주부퀴즈왕>, <그때 그사람들>, <주홍글씨>, <이중간첩>, <텔미썸딩>, <쉬리>, <8월의 크리스마스>, <접속>, <넘버 3>, <초록물고기>, <은행나무 침대>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6년 SAF 연기대상 대상, 2016년 SAF 연기대상 10대스타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이제훈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이제훈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을 졸업하고, 2007년 영화 <밤은 그들만의 시간>으로 데뷔했다. 영화로는 <사냥의 시간>, <아이 캔 스피크>, <내일 그대와>, <박열>, <탐정 홍길동 : 사라진 마을>, <시그널>, <비밀의 문>, <파파로티>, <분노의 윤리학>, <점쟁이들>, <건축학개론>, <패션왕>, <고지전>, <미쓰 커뮤니케이션>, <파수꾼>, <인플루언스>, <귀>, <세 자매>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8년 제1회 레지스탕스 영화제 Best Actor상, 2017년 제20회 국제엠네스티 언론상 특별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강소라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강소라는 동국대학교 연극학과를 졸업했고, 2009년 영화 <4교시 추리영역>으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해치지않아>, <자전차왕 엄복동>, <파파로티>, <써니> 등이 있다. 방송으로 <변혁의 사랑>, <동네변호사 조들호1>, <맨도롱 또똣>, <미생>, <닥터 이방인>, <못난이 주의보>, <드림하이2>, <우리집 여자들>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MBC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2015년 한국광고주대회 광고주가 뽑은 좋은 모델상, 2014년 제7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여자 우수상 외 다수가 있다.

오늘 15일(토) 14시 40분 OBS 시네마에서 영화 <파파로티>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