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00년 8월 19일 개봉된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Crouching Tiger, Hidden Dragon)>은 출연진으로 주윤발, 양자경, 장쯔이, 장첸 주연, 랑웅, 정패패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8.54를 받은 120분 분량의 판타지액션영화다. 2001년 3월 3일 재개봉되기도 했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와호장룡>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광활한 대륙의 스펙터클 무협 판타지!”

19세기 청조 말렵 혼란기의 중국. 당대 최고의 문파인 무당파의 마지막 무사 리무바이(주윤발 분)는 뛰어난 무공을 소유한 여무사 수련(양자경 분)과 평생 이룰 수 없는 사랑을 간직하고 있다. 그는 사부가 자객 푸른 여우(Jade Fox)에게 목숨을 잃자, 강호를 떠날 결심으로 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보검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수련은 무당파와 인연이 깊은 베이징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전해주려던 자리에서, 고관 옥대인의 딸 용(장지이 분)과 첫 만남을 갖는다. 강호의 삶을 동경하며 용은 끊임없는 정략결혼의 강요 속에서, 자신을 납치했다 풀어주며 '언젠가 꼭 다시 데려 가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 마적단 두목 호(장진 분)에 대한 열정과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호가 찾아왔을 때, 용은 그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용은 수련에게 깊은 호감을 표하면서, 자매의 연을 맺자고 청한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편 정체 모를 자객이 청명검에 손을 대고, 수련은 범인의 뒤를 쫓아 결투를 벌이지만, 결국 검을 놓치고 만다. 그 사건의 조사를 위해 파견된 수련은 용을 의심하게 되고, 실제로 용의 유모로 위장한 푸른 여우에게서 대단한 무공을 전수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수련과 함께 청명검을 찾아 나선 리무바이는 용이 자신의 무술을 보이고자 보검을 훔쳤으며, 그녀가 무당파의 무공을 전수받을 수제자라는 것을 직감하고 설득하지만, 용은 그 제안을 거절한다. 마침내 두 여인은 운명적인 관계로 맞서는데.

영화 <와호장룡>은 대만과 미국을 오가며 다양한 장르와 규모의 영화를 만들어온 리안 감독의 무협영화다. 무협영화의 예술성을 한 단계 도약시킴과 동시에 그 아름다움을 전세계 관객에게 널리 알린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왕도려의 무협소설을 각색한 영화로 강호와 속세 사이에 놓인 네 남녀의 욕망, 의리, 정절 등을 다루며, 동양적인 이야기와 서양적인 영상 기술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작품으로 손꼽힌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와호장룡>, <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 등을 만든 리안은 할리우드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아시아계 감독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실제로 중국과 미국, 양국의 국적자인 그는 스스로를 어느 문화권에도 속하지 못하는 ‘아웃사이더’로 의식한다. 그는 로저 에버트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어떤 특정한 장소의 시민이 되어본 적이 없다. 내 부모는 중국을 떠나 대만으로 이주했다. 거기서 우린 아웃사이더였다. 다음엔 미국으로 건너갔다. 또 아웃사이더였다.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다. 거기서도 아웃사이더였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감독으로서 그의 이력도 한곳에 정박해 있지 않다. 그는 미국에서 영화연출을 공부한 뒤 대만 정부가 실시한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수상하여 <쿵후 선생>으로 감독 데뷔하고 <결혼 피로연>까지 만들게 됐다. 그중 <결혼 피로연>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후보에까지 올랐다. 이후로 그는 대만과 중국을 오가며 영화를 만들었고 대부분이 중국과 미국, 동양과 서양 양쪽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그래서인지 그의 이름 앞에는 중국 감독도, 대만 감독도, 할리우드 감독도 똑같은 정도로 어색하거나 어울린다. 그리고 그런 혼종적 정체성이 그에게 세계적인 감독으로 거듭나는 좋은 자양분이 됐다. 그는 어떤 문화권을 배경으로 영화를 만들든지 상관없이 그 문화권 특유의 가치관으로부터 보편적인 서사와 영화언어를 이끌어내는 데 탁월한 재능을 발휘했다.

영화 <와호장룡> 개봉 당시 역대 미국에서 가장 흥행한 외국영화의 위상에 오르며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낸 것도 동양적 무협 장르의 오랜 전통과 서구적 상상력과 표현력을 결합한 결과였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붙이는 말이지만, 아마도 근 십여 년 내에 등장할 무협 영화는 <와호장룡>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그만큼 이 영화는 무협 영화의 발전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하나의 장르 영화로 생각되기엔 너무나 아까울 만큼의 가치가 있다. 별점은 다섯 개 만점에 다섯 개 전부를 주고 싶다. 진정으로 아름답다고 생각했고, 나의 마음을 울렸으며, 완전히 새로운 무협영화의 길을 열었고, 배우들도, 장면도, 음악도 훌륭했다. 시작부터 결말까지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며, 아직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추천해야 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라는 리뷰를 남겼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주윤발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주윤발(저우룬파, 周潤發. Chow Yun Fat)은 1955년 중국에서 태어났으며, 1976년 영화 <투태>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무쌍>, <도성풍운1·2·3>, <코드네임: 콜드워>, <화려상반족: 오피스>, <도범2: 감옥풍운>, <대상해>, <조조: 황제의 반란>, <상하이>, <드래곤볼 에볼루션>, <황시>,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방탄승>, <와호장룡>, <도협1·2>, <종횡사해>, <가을날의 동화>, <첩혈쌍웅>, <우견아랑>, <공자다정>, <영웅본색1·2> 외 다수가 있다. 수상경력으로 1999년 샌디에고 영화비평가협회 우수상, 1990년 제9회 홍콩 금상장 영화제 남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오늘 15일(토) 21시 55분과 오는 16일(일) 14시 40분 OBS 시네마에서 영화 <와호장룡(Crouching Tiger, Hidden Dragon)>이 방송된다.

※ 참고자료: 와호장룡(臥虎藏龍)(세계영화작품사전)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