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금정청소년수련관의 특성화 시설인 청소년전문음악스튜디오에서는 청소년기의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고 학업 이외의 적성개발 및 다양한 소통활동을 할 수 있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You Will Rock Me”를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창작음악프로그램 You Will Rock Me는 다문화가족 2세의 인구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이 음악으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예술활동 참여 확대와 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악기 초보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팀을 구성하여, 악기기초 및 심화교육, 작사글짓기활동, 작곡활동, 전문녹음활동, 뮤직비디오제작활동, 공연, 창작곡 음원 인터넷 등록, 뮤직비디오 등록까지 총 28주간(4월~11월) 다채로운 음악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창작곡 CD앨범 예시[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창작곡 CD앨범 예시[사진출처=금정청소년수련관]

이러한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창작곡을 만드는 음악활동은 수동적 악기 배우기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직접 음악 창작활동을 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청소년 주도적 활동 활성화, 또래 친구들과 소통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의 지역사회연계, 다문화의 상호이해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 진다.

음악은 인간의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드는 수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기억을 남기는 역할을 한다. 금정청소년수련관은 You Will Rock Me의 실시로 청소년기의 음악적 문화감성함양, 음악관련 직업 체험, 질 높은 여가생활을 활용하는 건강한 청소년으로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올 해 28주간의 프로그램 참여가 끝난 후, 음악적, 관계적, 소통적으로 더욱 성장한 청소년이 만들어낸 재미있고, 훌륭한 창작곡과 뮤직비디오가 많은 시민의 사랑을 받기를 기대한다.

금정청소년수련관에서는 이외에도 청소년음악진로체험프로그램, 음악동아리활동 등 국내 유일의 청소년전문음악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다양한 청소년 자기 주도적인 음악프로그램 실시를 준비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