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1997년 3월 1일 한국에서 개봉된 진가신 감독, 안서 각본, 진가신 제작, 크리스토퍼 도일, 마초성 촬영의 ‘첨밀밀(甛蜜蜜, Comrades: Almost A Love Story)’은 출연진으로 여명, 장만옥 주연, 증지위, 크리스토퍼 도일, 아이린 수, 양공여, 장동조, 정우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9.15를 받은 118분 분량의 홍콩 로맨스영화다.

이 영화는 등려군이 부른 OST 노래로도 유명하다. 영화 제목인 ‘첨밀밀(甛蜜蜜)’은 중국어로 ‘꿀처럼 달콤하다’라는 뜻이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첨밀밀’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10년을 이어온 만남, 이별 그리고 재회. 매일 눈을 떴을 때 너를 보고 싶어!”

1986년 홍콩, 상해 출신의 소군과 이요의 운명적인 만남이 시작된다. 대만 최고의 가수 등려군을 좋아하는 두 사람은 꿈을 위해 왔지만 낯설기만 한 홍콩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소군에게는 성공 후 결혼하기로 한 약혼녀가 있었고, 이요는 돈을 벌어 집을 사겠다는 야심이 있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이요는 악착같이 모은 돈으로 주식에 투자하지만 실패하고 빚만 지게 된다. 불안한 미래 속에 갈등하던 중 암흑가 보스와 연인 관계가 된다. 그렇게 헤어진 뒤 1990년, 이요는 소군의 결혼식에서 3년 만에 재회하게 된다. 여전히 서로를 향한 사랑을 확인하지만 갑작스런 사고로 이요는 애인을 따라 떠나고 소군만 남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미국으로 떠난 소군은 가수 등려군의 사망 소식을 알리는 전자대리점 앞에서 운명처럼 이요와 조우하게 되는데.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첨밀밀’은 대륙발 홍콩행 열차를 타고 온 두 남녀가 10년간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는 애잔한 인연을 따라간다. 아름다운 영상, 감미로운 음악, 잔잔한 정서로 개봉 당시 깊은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감정 과잉이나 작위적 설정이 없는 섬세하면서도 사실적인 홍콩 멜로드라마로 평가된다. 1980년대 중반 중국 본토의 개혁개방, 1997년 홍콩의 중국 반환을 역사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특히 등려군(鄧麗君)의 노래가 만남과 재회의 순간마다 흐른다.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중국 본토, 홍콩, 미국을 유랑하는 중국인들의 유동적인 정체성을 다루고 있기도 하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을까? 대륙인인 장만옥과 여명의 10년여에 걸친 사랑이야기. 장만옥과 여명은 모두 대륙인이다. 둘은 대륙에서 꿈을 찾아 홍콩으로 온다. 이 둘은 돈을 벌기 위해 동시에 홍콩에 온다. 사실 둘은 같은 기차를 타고 홍콩으로 온 사실을 모른다. 그러나 둘은 같은 이유를 갖고 있지만 그 이유를 대하는 자세가 서로 다르다.

여명은 대륙인이기를 굳이 거부하지 않지만 장만옥은 대륙인이라는 자체가 자신에게 짐이 됨을 알기에 대륙인이기를 거부하고자 한다. 그러기에 장만옥은 무슨 일에든지 홍콩인처럼 행동하려고 하고 발 빠르고 남들에 앞서가는 행동으로 생활을 영위해 나간다. 반면 여명의 경우는 한마디로 얘기하면 촌닭 같은 모습이다. 스스로 대륙인이기를 굳이 숨기려 하지 않고 대륙에서의 삶의 행태를 그대로 반복해나간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장만옥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장만옥(장만위, 張曼玉 Jeung Maan Yuk, Maggie Cheung)은 1964년 중국에서 태어났으며, 1984년 영화 <청와왕자>로 데뷔한 중국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07년 제10회 상하이국제영화제 공로상, 2005년 제29회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공로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동사서독 리덕스>, <왕가위, 3색 로맨스>, <전성열련>, <클린>, <2046>, <영웅: 천하의 시작>, <첨밀밀3: 소살리토>, <화양연화>, <오거스틴2>, <차이니즈 박스>, <송가황조>, <첨밀밀>, <이마 베프>, <동사서독>, <신동거시대>, <청사>, <동방삼협>, <신용문객잔>, <호문야연>, <아비정전>, <영웅무언>, <열혈남아>, <폴리스 스토리>, <로즈> 외 다수가 있다.

오늘 29일(토) 21시 55분과 오는 30일(일) 14시 40분 OBS에서 영화 ‘첨밀밀’이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