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69회), 정재욱 대표 편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69회 인터뷰로 밀리톡(MiliTalk) 정재욱 대표를 만났다. 정 대표는 육군3사관학교 48기로 졸업하였으며, 육군 전·후방 각지에서 지휘관과 참모 임무를 수행하고 2019년에 전역했다. 모범적인 군생활로 실제 상황조치 유공표창, 우수간부표창, 각종훈련유공 표창 등 다수의 수상경력을 지녔다. 정 대표가 운영하는 밀리톡은 2020년 중소기업벤처부와 창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Q. 밀리톡을 창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제가 군 관련 대형학원에서 강사로 활동하던 시절, 많은 수강생들이 장교나 부사관이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하지만 군과 관련 된 정보를 얻는 것이 군대를 접해보지 않은 지원자 입장에서는 힘들었습니다. 인터넷에 난무하는 정제되지 않은 정보를 보고,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 혼란스러워 하는 지원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군에서 배운 이론과 경험으로 터득한 지식들을 지원자들에게 알려주고, 특히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군 면접에 대해 제대로 된 강의가 없어, 이러한 갈증을 해소 시켜주고자 밀리톡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Q. 밀리톡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밀리톡을 처음 방문하시게 되면 개인 상담을 통해 개인의 적성과 특기를 확인하고 이를 고려해 육군, 해군, 공군 등의 군을 추천해줍니다. 그리고 군인의 전공이라 할 수 있는 병과 및 특기를 추천해줍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장교나 부사관 시험에 합격 할 수 있을까와 같은 고민에 상담을 해줍니다. 함께 고민하며 입시 컨설팅을 진행하고, 공부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 관문인 면접시험에서 합격하기 위해 면접코칭까지 진행합니다.

Q. 다른 군 관련 입시학원들과 다른 밀리톡만의 차별화된 능력은 어떤 게 있을까요?

간부선발도구라고 불리는 필기시험에 특화된 대부분의 대형학원이나 입시학원들과 달리 밀리톡에서는 마지막 관문인 면접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면접교재는 기출 질문을 단순히 나열한 것이 아닌 밀리톡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면접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1:1 일일면담을 통해 수강생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강점은 극대화하고 약점은 보완하여 수강생의 최종합격을 돕고 있습니다. 학습종료 후에도 군 생활 간의 장기복무나 보직 상담 등의 애로사항, 상담 등 사후관리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Q. 현재 온라인에서 밀리톡 강의를 만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밀리톡의 군 면접강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에듀캐스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육군, 해군, 공군 장교와 부사관 지원자들을 위해 군 면접의 진행방식과 특징, 면접 Tip, 면접 기출문제 풀이, 국가관, 대적관, 안보관 그리고 각 군의 임무와 목표 주요 가치 등에 대한 내용이 콘텐츠에 수록 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한국사 콘텐츠도 최근 제작했습니다. 특히 한국사 강의 콘텐츠는 공무원, 군무원 등의 다른 시험 과정의 한국사 문제를 짜깁기 한 게 아닙니다. 장교와 부사관 시험만을 위해 밀리톡에서 출제경향 분석을 통해 문제를 자체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면접 합격전략을 담은 전자책 또한 크몽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Q. 오프라인 강의 활동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밀리톡은 대학교 군사학과, 대형학원들과의 제휴 및 협업을 통해 면접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수강생 개개인과 심층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고민도 들어주고 수강생이 정말 행복하게 군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개인의 특성과 적성에 맞게 각 군 추천과 병과, 특기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모의면접과 카메라 테스트, 판독을 통해 실전적이고 체계적인 면접 대비를 하고 있으며, 80% 이상의 높은 합격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Q. 밀리톡 강사님들 소개 부탁드립니다.

밀리톡의 강사들은 육군, 해군, 공군 장교출신으로 각급부대 지휘관·참모 등 다양한 군 경력을 보유한 엘리트 강사진입니다. 각 군의 특성을 이해해야 되는 군 면접의 특성에 가장 알맞은 강사진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리톡의 강사진은 실전적인 모의면접과 각 군의 특성과 관련된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의 합격을 돕고 있습니다.

Q. 밀리톡만의 특별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최근 인구절벽현상에 따른 인구급감과 병력자원 부족으로 군에서는 간부의 비중을 점점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부사관들의 학력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인 ‘밀리패스’를 개발했습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위제를 통해 전문학사와 일반학사 취득을 돕습니다. 이는 부사관 장기복무와 진급선발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Q. 밀리톡에서 자체적인 진단검사 개발 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최근 인·적성검사에서 불합격하는 지원자가 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임해야 되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자기를 평가한다는데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래서 밀리톡에서는 자체적인 진단검사인 밀리톡 진단검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밀리톡 진단검사는 총 40분 동안 198문항의 문제를 각 질문별로 ‘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매우 그렇다’까지 5가지 유형으로 체크하여 지원자 본인의 현재 모습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검사하는 것입니다. 모든 검사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1분 1초가 아쉬운 지원자들이 학원이나 검사기관에 방문해야 하는 수고로움과 비용이 없습니다. 검사가 종료되는 즉시 검사결과지인 검사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보고서에서는 개인의 강·약점이 숫자로 수치화되어 어떤 영역에서 내가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자소서 작성과 면접 답변 시 어떻게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지 풍부한 형용문구를 보여 줍니다. 밀리톡 진단검사를 활용하여 모의 인·적성검사, 자소서 작성과 면접답변 구성 등 1번의 진단으로 3가지 준비가 가능하며, 진단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자소서 첨삭과 면접코칭 과정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밀리톡]
[사진 출처=밀리톡]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현재 밀리톡은 직업군인을 꿈꾸는 지원자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을 우수한 인재로 양성하여 각 군으로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업군인들이 전역 후 사회에 진출하는 것을 돕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군 출신의 우수한 인적자원들이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살리지 못하고 취업에 힘들어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희 밀리톡은 군의 우수한 인재들을 발굴하여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제대군인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군 특화기업으로서 성장하여 민과 군에서 쓰임 받는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이 저희 밀리톡(MiliTalk)의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