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부산시청]
[사진출처=부산시청]

[한국강사신문 진가록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사장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하 재단)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2021년 하반기 「세계시민 클래스」를 오는 8월부터 상시 운영한다고 밝혔다.

‘세계시민 클래스’는 부산 거주 외국인 주민들이 강사로서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가 학생들에게 각국의 문화를 공유하고 글로벌 이슈를 함께 고민해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세계시민 클래스의 경우 2015년 9월 국제기구 UN이 선언한 ‘SDGs(지속가능개발목표)’에서 다루는 17가지 목표 중 국가별 한 가지 이슈를 선정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 주민 강사들은 빈곤, 건강, 교육, 성 평등,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들을 현재 각국의 상황에 맞춰 설명하고 새로운 시각을 함께 나눠본다.

재단은 학교별로 최대 3회까지 강사 파견을 지원한다. 올해는 13개국 출신 13명의 강사가 참가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부산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 서부에서 교육을 시행한 바 있다.

교육신청은 8월부터 부산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http://www.bfic.kr) 내 세계시민교육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희망 신청일 2주 전까지 등록을 완료하면 된다. 이후 강의내용을 조율해 알맞은 강사가 파견된다.

재단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클래스도 준비하고 있어, 2학기에는 대면 강의와 함께 비대면 강의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재단 세계시민협력팀 051-711-6846)로 문의하면 된다.

전혜숙 여성가족국장은 “세계시민 클래스의 목표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외국인 주민들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 각국의 문화와 글로벌 이슈를 전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부산 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가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재단은 글로벌시대 부산 시민들의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세계시민 클래스 운영과 함께 부산세계시민축제 개최, 세계시민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온·오프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