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적 갈등 상황을 해결하라!

[한국강사신문 김동원 기자] 지난 10일 양내윤 교수(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팀장을 대상으로'팀워크 리더십1Day 비대면 워크숍을 진행했다. '팀워크 리더십프로그램은 심리적 안전감을 조성하는 리더의 역할, 갈등관리 유형 진단, 협력을 이끄는 팀워크 향상 기법 등 실습 위주의 워크숍으로 구성됐다.

팀워크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팀 내의 업무적 갈등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탁월한 팀워크를 유지하기 위해서 팀장 개개인의 갈등 스타일을 진단하고 갈등관리 5가지 유형별(지배형, 협력형, 타협형, 회피형, 순응형) 특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양내윤 교수는 롤플레이를 통해 비대면 환경 속에서 교육 분위기를 재미있게 이끌었으며 교육생들은 상황에 따라 리더가 취해야 할 적합한 갈등관리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양내윤 교수는 ‘딴짓’하기 좋은 비대면 업무 환경에서 ‘본짓’에 집중하는 몰입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버츄얼 리더십의 필요성을 설명했고 이를 위해 구성원들과 신뢰구축, 목적의식 및 조직(팀)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양내윤 교수는 『세대 공감, 유쾌한 소통』을 연구하는 공감소통 전문가다. 『생기 넘치는 조직문화 만들기』, 『리더십 & 팔로워십 트레이닝』 등 기업 교육 및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대중 강연 또한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HRD 대한민국 명강사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유머경영연구소 소장, 감정경영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끌리는 사람들의 대화의 기술』 교양과목을 지도하는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