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교육과 코칭을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돕고 있는 한국강사협회 부회장, ㈜CnG교육코칭센터 이미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CnG교육코칭센터 대표 이미영입니다. CnG는 저희 회사의 핵심가치로 Change & Growth 즉, ‘변화와 성장’을 의미합니다. 교육과 코칭을 통해 고객(학습자)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이란 의미입니다. 또 하나의 핵심가치는 ‘행복과 나눔’으로 기업경영을 통해 핵심가치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하고 계시는 분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20여년 강사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CnG교육코칭센터를 설립하여 고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컨설팅하면서 역량 있는 강사님들과 함께 교육과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교육이 축소되어 현재는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실시간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 시국에 강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코로나 이전까지는 대면 교육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비대면 교육(원격교육 위주-이러닝 등)이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는 형국이었다면,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 대면교육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축소되었습니다. 비대면 교육의 양상도 이미 제작된 콘텐츠를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학습하는 이러닝 학습에서 한발 더 나아가 줌(zoom), 구글미트(meet) 등 화상회의 프로그램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여러 형태의 실시간 영상교육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면교육에서 뛰어난 역량을 가졌어도 비대면교육에 필요한 디지털역량 및 비대면 교육에 특화된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부담감이 저를 포함한 강사들에게 당면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기업교육과 전문강사 육성 및 강의코칭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했던 것이 ‘사람을 살리는 강사’, ‘기업을 살리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습자가 강의를 통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저와 (주)CnG교육코칭센터의 핵심 콘텐츠는 개인의 행복과 조직이 성과를 이끄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감사경영’과 ‘EIO(Explore Inside Ourself) Program’ 두 개의 교육과정을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감사경영과 EIO 두 개의 프로그램은 개인의 긍정에너지를 높여주고, 뇌과학 기반의 마음탐색과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CnG교육코칭센터를 통해 이루고 싶은 비전은 ‘사람을 살리는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감사를 쓰고 나누며 긍정성을 키우고 회복탄력성을 높일수 있는 ‘Thanks Community 1,000개 만들기’라는 비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바램은 행복경영 프로그램인 ‘EIO 프로그램’을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확산하는 것입니다. 코로나와 환경파괴로 인한 이상기후와

재난의 증폭으로 전세계인들의 지친 마음에 깊은 안정감과 삶의 활력을 줄 수 있는 ‘EIO프로그램’을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으로 확산하고자 하는 비전이 있습니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좋은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강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은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강사의 핵심역량이라 생각합니다. 고객(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강사 본인이 먼저 변화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강사의 전문성이고 진정성입니다. 코로나로 여러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지만,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CnG교육코칭센터는 강사님들의 역량개발을 위해 적극 지원하면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