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8년 9월 19일 개봉된 김광식 감독의 영화 <안시성(THE GREAT BATTLE)>은 출연진으로 조인성(양만춘), 남주혁, 박성웅 주연, 배성우, 설현, 박병은, 오대환, 정은채, 유오성, 장광, 성동일, 여회현, 정지훈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63, 네티즌 평점 7.99, 누적관객수 5,441,020명을 기록한 135분 분량의 액션영화다. 이 영화는 24회 춘사영화상(특별인기상), 39회 청룡영화상(신인남우상), 38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신인남우상), 2회 더 서울어워즈(영화 남우신인상) 등을 수상했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안시성>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우리는 물러서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우리는 무릎 꿇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우리는 항복이라는 걸 배우지 못했다! 천하를 손에 넣으려는 당 태종은 수십만 대군을 동원해 고구려의 변방 안시성을 침공한다. 20만 당나라 최강 대군 VS 5천명의 안시성 군사들. 40배의 전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안시성 성주 양만춘과 전사들은 당나라에 맞서 싸우기로 결심하는데.

“동아시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승리를 이끈 안시성 전투가 시작된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안시성>은 동아시아 전쟁사에서 가장 극적이고 위대한 승리로 전해지는 88일간의 '안시성 전투'를 그린 초대형 액션 블록버스터다. <안시성>은 그 동안 스크린에서 깊게 조명하지 않았던 고구려 시대로 시선을 향했다. 고구려에 대한 사료는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태. <안시성>도 역사에 남아있는 안시성과 양만춘에 관한 단 3줄 뿐인 기록으로 시작된 영화다.

영화 제작진은 김광식 감독이 영화의 포문을 여는 주필산 전투와 2번의 공성전,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토산 전투 등 한국 영화 역사상 가장 웅장하고 화려한 전쟁 장면들을 실감나게 연출하고 ‘안시성의 성주’ 양만춘과 당 태종, 사물 등 주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살리기 위해 100권의 서적을 참고하는 등 잊혀진 승리의 역사를 그리려고 다각도로 힘썼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김광식 감독은 "고구려, 특히 ‘안시성 전투’와 관련된 사료가 부족해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남아 있는 사료를 통해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100% 고증 가능한 부분은 철저하게 고증했다. 그 외의 이야기와 요소들은 영화적 상상력을 더하는 작업을 거쳤고, 이를 연출의 포인트로 삼았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조인성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조인성은 1981년(나이 41세) 태어났으며, 1998년 지오지아 모델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미국 드라마피버어워즈 베스트 배우상, 2014년 SBS 연기대상 10대스타상, 2014년 SBS 연기대상 베스트커플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모가디슈>, <안시성>, <더 킹>, <괜찮아, 사랑이야>, <쌍화점>, <비열한 거리>, <발리에서 생긴 일>, <남남북녀>, <클래식> 등이 있다. 방송으로 <어쩌다 사장>, <디어 마이 프렌즈>, <괜찮아, 사랑이야>,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봄날>, <발리에서 생긴 일>, <별을 쏘다>, <대망>, <피아노>, <학교3> 등이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설현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조연을 맡은 설현은 1995년(나이 27세) 태어났으며, 2012년 AOA 1집 싱글 앨범 ‘Angels’ Story’로 데뷔한 가수이자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8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배우부문 뉴웨이브상, 2018년 제55회 대종상 영화제 우리은행 스타상, 2016년 SAF 연예대상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피원에이치: 새로운 세계의 시작>, <안시성>, <살인자의 기억법>, <강남 1970> 등이 있다. 방송으로 <낮과 밤>, <나의 나라>, <정글의 법칙 in TONGA>, <안녕 우리말>, <오렌지 마말레이드>, <용감한 가족>, <못난이 주의보>, <내 딸 서영이> 등이 있다.

오늘 19일(일) 22시 25분 EBS1 한국영화특선에서 영화 <안시성>이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