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장지용 기자]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컴퓨팅 환경에 내장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기초 지능이다. 즉, AI는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AI 인공지능은 학습, 문제해결, 패턴인식 등과 같이 주로 인간 지능과 연결된 인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반복학습을 통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과 함께 개발되어 우리 생활 속에 자리잡았다.

■ AI 인공지능의 탄생
1955년 존 매카시가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는데 매카시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인공지능에 대한 다트머스 여름 연구 프로젝트”라는 명칭의 컨퍼런스를 개최하면서 이후 머신러닝, 딥러닝, 예측 분석, 규범 분석 등의 연구로 이어지게 된 것이 계기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기도 했다.

■ AI 인공지능이 중요한 이유
현재는 데이터와의 싸움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축적된 많은 데이터와 앞으로 생산될 무한대의 데이터를 흡수하고 해석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인간의 지능은 한계가 있다. 때문에 AI 인공지능을 통해 각 분야의 모든 데이터를 학습하도록 하고 추출된 데이터로 가공하여 추측, 예상, 결과로 진행될 수 있기에 인공지능 분야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기반이 되는 미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AI 인공지능 플랫폼이 주목받는다
인터넷 포털(네이버, 다음, 구글 등), 동영상 플랫폼(유튜브, 아프리카TV, 네이버TV 등), 전자상거래 쇼핑몰 플랫폼,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TIK TOK) 등) 등 다양한 플랫폼이 웹과 모바일에 근거하여 구축되었다면 현재는 해당 플랫폼에 업로드 된 정보(콘텐츠, Content)를 인공지능으로 탐색하여 가장 적절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IT 디지털 선도기업에서는 기업의 상품정보, 고객 정보 및 이용사례를 기반으로 인간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와 응대를 자동으로 처리하기를 원한다. 때문에 데이터를 근간으로 이뤄지는 AI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기술은 수준 높은 프로그래머·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전망 높은 분야로 손꼽는다.

■ 인공지능 AI 플랫폼 적용사례
앱(APP, 어플리케이션) 기반 모바일 서비스가 폭 넓어지고 영상 기반의 콘텐츠가 중심으로 자리잡은 지금 틱톡(TIK TOK), 스노우 등 15초짜리 짧은 동영상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람의 얼굴이나 신체를 휴대폰 카메라로 제대로 인식하고 스티커를 붙이거나 얼굴 모양을 바꾸는 등의 기술이 녹아있는 영상 플랫폼은 대표적인 인공지능 기술이 가미된 앱이라 할 수 있다.

쇼핑몰 앱도 인공지능 기술이 활성화된 분야이다. 예를 들어 쇼핑몰 앱에서 여러 물건을 구경하다가 발견할 수 있는 추천 카테고리는 이용자의 나이, 연령대, 이용 및 구매 패턴 등을 분석해 안성맞춤 상품을 비교 또는 추천해준다. 

또한 오프라인 의류 매장에서는 굳이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AR을 이용한 탈의실을 통해 가상의 디스플레이 앞에 서면 카메라가 자동 인식해 고른 제품을 가상으로 입어볼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간 것은 무인 편의점이다. '아마존고'(Amazon Go)'의 경우 매장 입구에서 소비자의 앱을 스캔하고 천장에 설치된 카메라로 네트워크를 연결해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지 자동으로 인식하고 나갈 때 결제 금액이 자동으로 청구되는 시스템이다. 국내에서는 신세계 이마트 24가 국내 첫 상용화를 이뤘다.

그 외에도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교육, 스마트홈, 스마트그리드, 범죄예방, 자동 고객응대 챗봇, 범죄예방, 기후예측 등 AI 인공지능 분야는 더욱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자 양성, 정부에서 전액 지원하는 K-Digital Training(K 디지털 트레이닝)
더욱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도록 국가에서 주관하는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사업(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인공지능 플랫폼 주요 개발에 필요한 실무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한국판 뉴딜이라 불리는 주관하는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교육은 IT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디지털 실무 기술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국내 유명 IT 디지털 선도기업이 훈련과정 설계하고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IT 기업에 필요한 실무 교육부터 현장 실무 수업과 취업연계까지 주도하는 교육으로 운영된다.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K-디지털 트레이닝(K Digital Training)은 <빅데이터 기반 AI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과정을 개강하고 IT 디지털 선도기업에서 요구하는 고객맞춤형 추천시스템, 고객분석 시스템, 챗봇 시스템까지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최신 플랫폼 개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에 기본 수업이라 할 수 있는 개발협업 및 형상화도구 (github),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과 딥러닝, 데이터 분석, RNN(순환신경망 : 글, 유전자, 손글씨, 음성 신호, 주가 등 배열(sequence 또는 시계열 데이터)의 형태를 갖는 데이터에서 패턴을 인식하는 인공 신경망), LSTM(Long Short-Term Memory Network, RNN의 한 종류) 등을 배운다. 무엇보다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한 14개 IT 디지털 선도기업의 현직 AI 인공지능 실무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함께 하면서 현업에서 요구하는 AI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 추천시스템 구축 및 추천정보 확인 가능한 모바일 사이트 개발, 고객분석 시스템 구축 및 분석 정보 확인 가능한 태블로 대시보드 개발, 클라우드 서비스와 딥러닝 활용한 문장 분류 및 개체명 인식 모델을 개발하면서 챗봇 서비스 확인 가능한 모바일 사이트 구축 등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플랫폼과 모바일 사이트 구축까지 다양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 후에는 참여기업은 IT 디지털 선도기업에 우선적 채용연계는 물론 취업컨설팅을 통해 국내 유명 기업에 AI 인공지능 개발자로서 취업지원 및 6개월간 사후관리도 받을 수 있다.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 과정은 취업연수 훈련비 전액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하며 아울러 다양한 국비지원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훈련비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교육훈련비 300만원, 구직참여수당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은 교육훈련비와 함께 각종 구직활동에 필요한 취업활동비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경우, 기존 취업성공패키지가 통합되면서 취업지원 서비스와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구직자, 근로자)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 실업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5년간 사용 등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16주년을 맞이한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종각역, 종로3가역, 종로5가역)은, 고용노동부지정 우수훈련기관(3년인증)으로서 직업능력의 달 『2019 직업능력유공 포상』 직업훈련기관대표 선정,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했으며 취업 및 직무에서의 높은 활용성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국비 교육과정 운영 외에도 동대문구, 중구, 성북구, 도봉구, 강북구, 은평구, 성동구를 포함하여 경기도 부천, 인천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편리해 취업준비생, 직장인 수강생의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AI 인공지능 기술이 떠오른다고 무조건 좋아서 배울 필요는 없다. 무엇을 체계적으로 만들고 컴퓨터를 좋아한다면 6개월 간의 학습을 통해 AI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적성에 맞는지 판단해보자.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플랫폼 개발자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종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인공지능 개발자로 성장해보길 바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