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장지용 기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가상화폐 암호화 기술인 블록체인(Block Chain), 빅데이터(Bigdata) 등 IT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전기, 전자, 통신, 금융, 보험, 쇼핑, 배달, 교육 등 주요 산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다양한 교육 또한 확대되고 있다. 

K-디지털 트레이닝(고용노동부)은 IT 선도기업이 직접 교육에 참여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력 중심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진행하고 현업 실무자와 함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까지 수강생과 함께 제작하여 취업까지 연계되는 교육이다. 또한, 스마트플랫폼 STEP(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은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학습 플랫폼으로서 직업능력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은 온라인으로 수업하고 실무 중심의 과업은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블랜디드 러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렇듯 IT 기술이 전반적 산업에 주요역할을 하는 지금,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는 분석(Analysis)과 개발(Engineering)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Analysis)은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작업을 통해 유의미한 숫자 또는 데이터를 추출해 더욱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간이 된다. 자바를 기본으로 SQL 언어, 파이썬 프로그래밍,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마이닝, 하둡, 판다스(Pandas) 프로그래밍 등의 기법을 배우고 필요에 따라 통계분석 및 시각화 프로그램인 R을 활용하기도 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 및 정렬해주는 기계학습을 통해 1차, 2차 데이터를 여과하면서 예를 들어 고객들의 행동 및 구매패턴 등을 추출하여 고객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빅데이터 개발(Engineering)은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의미한다. 플랫폼 개발이 우세한 이유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마케팅, 기획 등의 유관 부서와 공유할 수 있도록 백오피스(Backoffice, 또는 어드민(Admin))를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웹 프로그래밍 개발에 기반한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설계를 바탕으로 웹과 모바일 제작, 응용 소프트웨어 제작, 서버 프로그램 등을 구현한다. 특히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은 Open API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셀레니움 기반 웹사이트 크롤링을 활용하는 프론트엔드(Front-end)와 노드(Node.js)를 활용한 백엔드 프로그래밍까지 전반적인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지금 빅데이터는 분석(Analysis)과 개발(Engineering)을 융합한 <[빅데이터전문가]머신러닝활용 빅데이터분석개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현업 개발 실무진으로 구성된 강사진과 함께 기획한 빅데이터 기초 흐름을 알고 분석과 플랫폼 개발을 병행하는 수업이다.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에는 자바(JAVA)를 중심으로 JDK 설치와 운영, 깃허브(Github) 관리 및 운영, 데이터베이스 MySQL 활용과 네트워크, 파이썬(Python)을 중심으로 진행하기에 프로그래밍 입문자도 도전해 볼 수 있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허지원 수강생은 “빅데이터 분석 능력으로 플랫폼 중심의 프로그래밍 개발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수업이다”면서 “판다스, 하둡 등 빅데이터 분석을 배울 때마다 해당 환경에 맞는 다양한 플랫폼 구축이 병행되는 수업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싶다.”고 수강소감을 밝혔다.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실력 성장도 중요하지만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무엇보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개발 프로세스에서 협업문화 및 파일 정리를 꼼꼼히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개발 영역 내에서는 실력이 필요하지만 프로젝트 단계에서는 진행과정과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빅데이터 플랫폼 요구사항 WBS부터 배워 프로젝트 일정관리, 요구사항 조사, 빅데이터 입출력 구조와 인프라 설계, 빅데이터 품질관리시스템 개발, 빅데이터 플랫폼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및 수정까지 경험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와 실력까지 고루 갖출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빅데이터전문가] 자바, 파이썬, 머신러닝, 하둡기반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개발> 과정은 국비지원으로 수강이 가능하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훈련비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국민취업지원제도(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교육훈련비 300만원, 구직참여수당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국민취업제도) 2유형은 교육훈련비와 함께 각종 구직활동에 필요한 취업활동비가 제공되며 1유형, 2유형 모두 취업성공수당도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구직자, 근로자)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 실업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5년간 사용 등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으로는 ▷<[빅데이터전문가]머신러닝활용 빅데이터분석개발, 파이썬(Python) 기반 빅데이터 분석(R), 자바(Java) 안드로이드 앱(Android APP) 개발,  Open AIP 자바 웹&앱 개발,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C언어(C++언어),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개발, 풀스택 개발(Full Stack Develop), 텐서플로우(Tensor flow) ▷과정평가형 정보처리산업기사 자바 웹개발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SQL개발자(Structured Quey Language Developer), 오라클(Oracle) 자바(java)자격증(OCJP, OCWCD, OCBCD), 네트워크관리사 등이 있다.

올해 16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전국 21개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까지 IT 전문 교육 학원까지 운영 중이다.

지금은 데이터와의 싸움이 치열하다.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해당 산업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기란 쉽지 않다. 취업 후 기업에서 가치 있게 다루는 상품과 업무 관계, 유관부서와 협업 구조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다룬다면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