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기상청]
[사진 출처=기상청]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날씨누리(동네예보)는 오늘 27일(금) 3시부터 풍랑·건조주의보, 건조경보가 발효 중이라고 밝혔다.

< 기상특보 >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바깥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o 건조경보 : 강원도(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태백)

[오늘의 날씨(3일 전망)]

< 중점 사항 >

(대기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동쪽 내륙에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또한,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날씨 전망 >

(날씨) 오늘(27일)과 내일(2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내일 오후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다. 모레(29일)는 전국이 구름많겠다. 한편, 제주도는 모레 밤(21시)부터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기온) 내일(28일)까지 아침 기온은 어제(26일, -6~7도)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아져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에서 -5도 이하, 그 밖의 내륙에서 0도 이하로 춥겠다.

- 또한, 모레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15도(특히, 내일 15도 이상)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오늘(27일) 낮최고기온은 8~14도가 되겠다.

- 내일(28일) 아침최저기온은 -6~6도, 낮최고기온은 10~17도가 되겠다.

- 모레(29일) 아침최저기온은 -3~7도, 낮최고기온은 10~17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는 오늘(27일)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너울) 오늘(27일) 오후부터 모레(29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 또는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27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내일(28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해상으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모레(29일)는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