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매회 시대를 관통하는 주제와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텔링을 선보이고 있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 믿고 보는 이야기꾼 장트리오(장도연·장성규·장현성)가 들려줄 7회 ‘그날이야기’는 영화 '암수살인' 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던 8년간 이어진 살인자와 형사의 끈질긴 살인리스트 추적싸움을 이야기한다.

2010년 10월, 부산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 김정수 형사(당시 47세)에게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발신인은 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던 이두홍(가명)이었다. 이 씨는 한 달 전 유흥주점 여종업원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징역 15년을 선고받아 복역 중인 상태였다. 편지에는 그동안 그가 저지른 숨겨진 범죄들, 즉 ‘살인리스트’가 적혀있었다.

저는 11명 정도의 여성 및 남성을 수차례에 걸쳐 살해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흘린 말 중에 진실과 거짓이 있습니다. 행운을 놓치지 마세요     
                    - 이두홍(가명)의 편지 中

살인리스트에는 범행 연도와 방식, 피해자 이름 등 구체적인 정보들이 상당수 담겨있었다. 이두홍의 살인리스트는 과연 진실일까, 아니면 게임을 위한 허무맹랑한 거짓말일까?

이두홍이 고백한 사건들은 지금껏 수사 대상이 된 적 없는, 일명 암수범죄(Hidden Crime)였다. 영화 '암수살인'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던 이두홍과 김형사의 두뇌 게임은 무려 8년간 이어졌다. 살해 방법을 털어놓으며 암매장 장소의 약도를 그리다가도, 결정적인 대목에서는 입을 다물며 요구 조건을 내건 이두홍의 의도를 추적한다.

자꾸 조금씩 조금씩 줘요. 팁을. '양들의 침묵' 책을 보면
범인이 어디를 가봐라. 이런 식으로
     -김정수 형사-

감옥 안 살인범에게 농락당하고 있다는 비난을 감수하며, 이두홍의 감춰진 살인 사건을 추적하던 김 형사는 서서히 사건의 실체에 다가간다. 거짓을 모두 걷어낸 뒤 비로소 드러난 진실은 충격 그 자체였다.

이번 방송에는 김정수 형사와 이두홍의 실제 교도소 접견 영상이 전격 공개된다. 영상 속 이두홍의 살기 어린 눈빛과 말투에, 장트리오와 이야기 친구들 모두 경악을 금치 못했다. 그리고 녹화 현장은 이내 격한 분노와 진한 감동으로 채워졌다. 영화보다 더 가슴 아픈,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그날 이야기의 결말을 공개한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한편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로는 랩, 노래, 연기까지 섭렵한 힙합계의 원더우먼 가수 치타가 등장했다. 꼬꼬무의 오랜 찐 팬이라는 치타는 첫 출연임에도 남다른 ‘촉’과 통찰력으로 오늘 이야기를 빛내주었다. 특히 발군의 연기 실력으로 이야기꾼 장성규마저 긴장시켰다.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 쌈디는 ‘꼬꼬무 is 힙합’ 이란 찬사를 보내며 등장했다. ‘부산 사나이’ 쌈디는 부산을 무대로 펼쳐진 소름 돋는 반전 스토리에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다.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는 ‘신예 꼬물이들에게 리액션의 진수를 가르쳐주겠다’는 포부를 밝힌 명불허전, 개그맨 김진수다. 형사와 살인범의 숨 막히는 두뇌 게임에 30년 내공의 찐 표정이 총동원됐다는 후문이다. 꼬꼬무의 방송시간은 2일(수) 밤 10시이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기본 정보 : 세 명의 '이야기꾼'이 스스로 공부하며 느낀 바를 각자의 '이야기 친구'(가장 가까운 지인)에게, 가장 일상적인 공간에서 1:1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알려지지 않았던 사건을 친구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사건의 의미를 재조명하여, 세세하게 알려주며 우리가 알지 못했던 사실을 전달한다. 출연진은 장성규, 장도연, 장현성이다. 공식영상, 회차정보, 시청률, 재방송시간까지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새로운 형식의 시사/교양프로그램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암수살인’>
2018년 10월 3일 개봉된 김태균 감독의 <암수살인>은 출연진으로 김윤석(김형민), 주지훈(강태오) 주연, 진선규, 정종준, 허진, 김중기, 김영웅, 정기섭, 이봉련, 전국환, 김종수, 배해선, 권소현, 원현준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58, 네티즌 평점 8.32, 누적관객수 3,789,222명을 기록한 110분 분량의 범죄영화다.

<암수살인>은 피해자는 있지만 신고도, 시체도, 수사도 없어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살인사건. “일곱, 총 일곱 명 입니다. 제가 죽인 사람들예.” 수감된 살인범 강태오(주지훈)는 형사 김형민(김윤석)에게 추가 살인을 자백한다. 형사의 직감으로 자백이 사실임을 확신하게 된 형민은, 태오가 적어준 7개의 살인 리스트를 믿고 수사에 들어간다. “이거 못 믿으면 수사 못한다. 일단 무조건 믿고, 끝까지 의심하자.”

태오의 추가 살인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암수사건. 형민은 태오가 거짓과 진실을 교묘히 뒤섞고 있다는 걸 알게 되지만 수사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가오는 공소시효와 부족한 증거로 인해 수사는 난항을 겪게 되는데. 영화 <암수살인>은 15년 형을 받고 복역 중인 살인범이 사건 발생 자체가 알려지지 않았던 추가 살인을 자백하고, 아무도 믿지 않는 이 자백을 토대로 진실을 파헤치는 한 형사의 이야기를 줄거리로 다룬 작품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