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동원 기자] 최병석 강사는 지난 8일부터 10일 9시부터 18시까지 연속 3일간 총 24시간 과정으로 담양군농업기술센터(전남 담양군)에서 ‘농촌체험지도사 실전 보수교육'을 진행했다. 

담양군 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에서 진행되는 실전 보수교육 과정에서 최병석 박사는 △ 강의 과목 선정 및 강의계획서 만들기 △강의 시나리오와 강의안 만들기 실습 및 코칭 △아날로그 프레젠테이션 및 강의 리허설의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이번 보수교육은 재인증 과정을 위한 강사의 교육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실제 진행되었던 주제를 모아 전문강사의 코칭을 통해 강의 기획, 강의 시나리오 작성, 강의안 작성, 강의 교보재 활용까지 교육생들이 직접 기획, 실습, 제작하는 하는 참여형 강의로 진행됐다.

한편, 이번 교육은 담양군 농촌생태체험관광협의회가 지난 3년간 전라남도 도지사 인증과정으로 진행한 체험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체험농장 대표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과정이다. 2023년 체험지도사 새롭게 등록할 강사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최병석 박사는 ‘농업도 이제 경영이다’는 신념으로 대한민국 농업에 경영학적인 시각과 관리 영역을 적용하고자 농업경영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20여 년간 지역공동체, 지자체, 농업경영체 및 농업진흥기관 등을 대상으로 농업경영, 조직화, 협업네트워크, 농업마케팅, 사업계획서 등 농업경영교육과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좋은세상바라기(주) 대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교수, 농업경영교육신문 발행인, 세바시 사랑의 언어 인증강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