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부산대학교]
[사진출처=부산대학교]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부산공동대학혁신센터(센터장 김석수·부산대학교 기획처장)가 30일 오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진입 준비를 위한 ‘부산지역 대학교육 혁신방안’을 주제로 「제2회 부산지역 대학혁신 전략포럼」을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부산공동대학혁신센터가 지자체-대학 협력에 기반한 부산지역 인재 양성 및 지역사회 발전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했다.

포럼 행사는 김석수 부산공동대학혁신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도덕희 한국해양대학교 총장의 환영사를 담은 영상 상영, 각 세션별 발제와 패널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Session1)은 송민옥 경남정보대 교육혁신센터장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과 원격교육 운영’을 주제로 대학교육에서의 원격교육 활용과 RIS 사업에서의 효과적인 원격교육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Session2)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과 공동교양교육플랫폼 구성’을 주제로 교양교육혁신 및 대학 간 공유협력 방안에 대해 이은화 신라대 교육혁신본부장이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정광효 부산대 해양자원플랫폼 연구사업단장을 좌장으로, 양흥숙 부산대 교수, 김대희 부경대 교수, 김율성 한국해양대 교수, 김대경 동의과학대 교무처장, 장하용 부산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서의 원격교육을 통한 교양교육 공유협력 방안과 실현 가능 논의점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등 자유로운 토론이 진행됐다.

김석수 부산공동대학혁신센터장은 “급격한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의 상생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 간 자원 공유와 지역사회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자체-대학 간 협력을 통해 부산지역의 대학교육 혁신 모델을 개발·확산하고, 지역대학의 질적 성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대학 정책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