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영어의 비밀”- 3년 안에 영어를 제2 모국어로 사용하게 해주고, 1년 만에 3만 단어를 습득하게 해주는 화정 파고다만의 특별한 영어 커리큘럼

[한국강사신문 김민철 기자] 고등학교 진학 후 3월 첫 모의고사 1등급 그리고 첫 중간고사부터 1등급을 노리는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1등급특별반(3예비반)’을 화정파고다에서 새롭게 시작하여 특별관리를 하고 있다.

리터니학생들이나 어려서부터 영어교육을 올바른 방향으로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진학 후 반드시 1등급을 이룬다는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는 class이다. 특히, 학생들의 Grit을 키워주기 위해 동기부여, 스터디플래너 등 지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정확한 공부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화정파고다는 타 학원들과 비교할 수 없는 정통성있는 교육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

1. 차별화된 어휘 학습

오늘날 영어가 세계 공통어가 된 배경에는 그들의 막강한 경제력에도 있지만 영어가 가지고 있는 언어의 간단한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영어의 단어와 문장은 마치 구구단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어휘를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을 통해 영어가 전해지는 바람에 본래의 모습이 크게 왜곡되었으며 이것이 우리가 영어를 배우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이다. 학생들이 단어를 모조리 암기한 후에 느낀 것은 아주 잠깐의 성취감만 있을 뿐 얼마 뒤에는 온통 절망뿐이다.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어원학으로 학습하면 가깝고도 손쉬운 길을 두고 먼 가시밭길을 어렵게 돌아왔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주위에 영어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어원학이 있다는 것만 이야기를 하더라도 학생들이 이렇게 어휘를 학습함에 있어 극심한 고생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화정파고다에는 60일을 기준으로 매일 일정한 분량을 그림이나 어원 이야기로 어휘를 학습하고 있으며, 같은 내용을 일일테스트, 주간테스트, 3주테스트 세 번에 걸쳐 반복해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두 달간의 어휘 일정이 끝나면 어휘 수료증서를 지급한다.

2. 차별화된 어법 학습

화정파고다에서 가르치는 문법은 중학교 내신뿐만 아니라 영어를 모국어로 삼을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식의 어법 공부는 고등학교 진학 후 서술형 기본, 변형들을 모조리 해결할 수 있는 탄탄한 영어 실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문법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학습하며 심화 과정까지 연계하여 수능모의고사에 등장하는 단 한 문제의 어법 문제를 아주 쉽게 만들어준다. 특히 화정파고다의 어법 과정은 독해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영어식 사고를 길러 주어 빠른 시간 내에 글쓴이의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발췌할 수 있다. 한마디로 새로운 개념의 문법수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내신/수능 커리큘럼에 TOEFL의 장점을 합친 독해 수업

화정파고다의 독해 수업은 고등학교 과정에 따른 교과서 지문, 올림포스 독해의 기본1+2, 전국연합모의고사 고 1·2·3, 외부 교재인 자이스토리 기본·완성·모의고사 등 다양한 내신자료로 쓰이는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다.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독해지문까지 사용하여 폭넓은 주제를 가지고 문제풀이하는 비문학수업을 실시한다. 독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속독속해방법, 핵심내용 노트 테이킹, 영어논술 그리고 독해의 기술까지 모두 아낌없이 학생들에게 전수한다. 일주일마다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4. 화정파고다만의 전형적인 Speech/Writing Class

스피치수업은 ‘1등급 특별반학생들에게 각종 주제에 따른 대답을 1분 이내에 할 수 있는 서론-본론-결론식의 논리적인 응답 방법을 학습하며, 짧은 시간 내에 Note-taking 그리고 바로 스피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Template’을 제시한다. Writing 수업은 단순히 영작하는 수업이 아니라 독해를 하고 요점정리를 하고 그 내용에 따른 영어강의를 듣고 그 내용을 글로 쓰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하게 되면 고등학교에서 1등급을 가르는 서술형 문제를 어떻게 변형하여 심화문제로 출제하여도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닐 것이다.

5. 특화된 커리큘럼을 통한 스터디 플래너 작성

우선순위 영어학습을 통해 필수어휘, 필수문법(심화어휘, 심화어법)을 강화시켜준다. 학습자가 가장 싫어하는 어휘, 문법을 이해중심의 언어학습으로 진행한다. 또한 고등학교 교과서, 각종 부교재, Ted, TOEFL 등 다양한 콘텐츠와 고난이도 킬러수능문제 및 1등급내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식 사고를 통한 영어 모국어 전환 영작 프로그램과 다양한 주제에 대한 1분 스피치로 경험을 쌓아주며, 통합형 writing 수업(Reading+Listening Integrate Writing)과 어원학을 기반으로 한 일일학습 + 어원스토리와 1년 이내에 3만 단어 효과를 보이는 확장 연습을 운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1등급특별반 전용 자습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통원을 위한 자체 차량도 운행하고 있다.

요즘 중고등학교 교육 환경은 학교도 학원도 상위권 학생들에게 너무나 많은 불이익과 희생을 강요한다. 실력을 쌓을 수 없는 전형적인 내신제도로 인해 너무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고 실제 대학에 가서는 제대로 된 영어를 사용할 수 없어 교수들에게 민폐를 끼치게 된다. 아직까지 이러한 한국교육 문제에 대한 대안 방법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지만 화정파고다에서는 앞장서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해 보고자 한다.

당연히 고등학교에 가서 내신 1등급을 받으면서도 끝없이 확장시킬 수 있는 영어실력을 갖출 수 있게 하고, 수능 1등급은 당연히 받으면서 영어원서를 읽을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고자 한다.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영어로 말할 수 있고 Essay를 쓸 수 있는 진정한 영어 강자를 만들기를 화정파고다는 간절히 원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