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한국강사신문 선정, 소통 커뮤니케이션 교육 분야 2022 대한민국 명강사로 선정된 이명길 연애코치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2022 대한민국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1호 연애코치 이명길입니다. 이렇게 2022 대한민국 명강사로 선정돼 영광입니다.

[사진출처=이명길]
[사진출처=이명길]

Q. 하고 계시는 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2013년 한국고용정보원 직업 사전에 연애코치를 정식직업으로 등록시켰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연애와 결혼관련 직업이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커플매니저, 웨딩플래너, 연애코치입니다. 커플매니저가 결혼할 사람을 소개 시켜주고, 웨딩플래너가 결혼식 과정을 돕는다면, 연애코치 싱글에게는 연애전략과 고민 해결을 커플들에게는 서로를 잘 이해하여 행복하게 만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개인별 연애 코칭 및 상담을 많이 하며, 특강 및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며,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생 때 싸이월드 페이퍼에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당시에는 싸이월드가 최고 핫 했거든요. 지금으로 치면 네이버 블로그 같은 거죠. 거기에 연애, 결혼 카테고리에 약 2만 명 정도 글 쓰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중 전체 1등이 저였어요. ‘20대 여우들이 궁금해 하는 20대 늑대들의 진실’이란 글을 썼는데, 반응이 폭발적이었어요. 그 경력을 바탕으로 춘천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에서 연애 방송을 시작했고, 책도 출간을 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 결혼 정보회사 듀오 인턴으로 입사를 했고요.

[사진출처=이명길]
[사진출처=이명길]

처음에 연애특강을 다니고, 책을 쓸 때는 어리다고 무시를 많이 받았었는데, 2013년 연애코치를 정식직업으로 등록시키고, 2016년에는 설민적, 최진기, 진중권 선생님등과 함께 오마이스쿨 TOP 5 강좌로도 선정이 됐어요. 덕분에 여러 TV 프로그램에도 출연을 하게 되면서 이 분야에서 이름도 알려지게 됐고요. 어찌 보면 남들이 알아주지 않았던 연애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이를 통해 저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늘 보람을 느낍니다.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자기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연애도 자기개발의 한 분야이다 보니 매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강사가 청중들에게만 노력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 “내가 그런 말을 할 자격이 되는가?”에 대해 늘 고민하고 반성하며 생활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남에게 자기관리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스스로의 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씁니다.

[사진출처=이명길]
[사진출처=이명길]

Q.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연애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입니다. 주로 10대와 20대에게는 매력 있는 사람이 되는 행동 및 전략이 인기가 많습니다. 소개팅 100전 100승하는 법, 밀당 잘 하는 법, 짝사랑 성공하는 법 등의 주제가 반응이 좋습니다. 30대 이상에게는 연애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로 다룹니다. 남녀가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 잘 싸우는 방법, 누군가와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방법 등 일상생활에서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이 되는 법이 제 강의의 핵심주제입니다.

Q. 저서는 어떻게 되시나요?

대학생 때 쓴 여우들이 궁금해 하는 늑대들의 진실을 시작으로 12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연애전략서로는 ‘연애FEEL살기’ ‘연애공작소’ ‘썸과 연애사이’ 등이 있으며, 네이버와 함께 게임으로도 개발했던 ‘판타스틱 어른백서 연애편’, 김한규 전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님과 공저로 썼던 ‘행복한 남녀관계를 위한 법률상식’ 등이 있습니다. 얼마 전 출간한 ‘남자는 고쳐 쓰는 것이 아니다’는 대만으로 판권이 수출돼 곧 대만에서 출간이 되기도 합니다.

Q. 대만 출간 축하드립니다. 명강사로서 연애코치로서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1세대 연애코치로서 사람들이 행복한 연애를 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은데 몸이 하나다 보니 상담을 하는 데 한계가 있는데요. 제가 사업을 하고 있다 보니 하루에 3분을 상담해 드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꿈이 있다면 10만 명의 이명길(연애전문가)을 만들어서 대한민국에서 연애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