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03년 3월 21일 개봉된 맥조휘, 유위강 감독의 <무간도>는 출연진으로 양조위, 유덕화 주연, 황추생, 증지위, 소아헌, 진관희, 여문락, 두문택, 완치컹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9.11, 100분 분량의 홍콩 범죄영화다. 2011년과 2016년에 재개봉되기도 한 영화다.

영화 <무간도>는 한 번의 선택으로 인생이 바뀐 두 남자의 피할 수 없는 만남을 줄거리로 다룬 작품이다. 2002년 1편 개봉 이후, 총 3부작에 걸쳐 완성된 대표적인 느와르 시리즈물이다. 유덕화, 양조위라는 걸출한 캐스팅, 서로의 조직에 스파이가 된 경찰과 범죄 조직원이라는 신선한 설정, 상반된 두 캐릭터가 보여주는 섬세한 심리묘사, 반전을 거듭하는 완벽한 스토리까지, 새로운 느와르 영화의 탄생을 알리며 등장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범죄 조직을 중심으로 한 배경 설정, 마약, 경찰, 남자들의 의리, 여성 캐릭터 역할의 축소 등 <무간도>에는 ‘홍콩 느와르’가 전통적으로 갖추고 있는 요소들이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화려하고, 폭력적인 느와르 특유의 액션과 비장미, 언제나 등장하는 영웅 캐릭터는 찾아볼 수 없다. 대신 언더커버 설정이 선사하는 스릴러적인 긴장감, 엇갈린 운명에 놓인 주인공의 비극적 스토리, 캐릭터의 복합적인 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 연출은 기존 느와르 영화와 다른 <무간도>만의 차별점이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이 영화의 결말은 두 가지입니다. 유덕화가 경찰 신분을 유지하게 되는 것과 범죄가 드러나는 것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경찰 유지 쪽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삼합회조직에서 발을 떼기로 마음을 굳히고, 양조위를 다시 경찰로 인정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보이는 “내가 가고 싶어”라는 말도 그는 즉 자신이 삼합조직을 캐는 비밀스파이(경찰을 위해일하는)가 되고 싶다는 말로 들렸습니다. 이왕 개과천선하는 김에 그의 소원이 이뤄지는 게 미덕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두 남자들의 매력은 보통을 넘습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유덕화도 관록이 있는 연기입니다. 왕조위도 유명한 배우로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캐릭터의 비중은 약간 유덕화 쪽으로 더 많이 가있습니다. 경찰에서 키운 스파이인 양조위 분은 한 가지 성격의 캐릭터(선인-선인)으로 끝나는데 반해, 유덕화분의 모습은 악인에서 선인으로 변하는 성격변화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치열한 두뇌싸움과 심리싸움이 압권인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양조위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양조위(량차오웨이, 梁朝偉)는 1962년(나이 61세) 중국에서 태어났으며, 1983년 영화 <1997 대풍광>으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배우자는 유가령이다. 수상경력으로 2008년 제2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남우주연상, 2007년 제44회 금마장 남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웨어 더 윈드 블로우스>, <상치와 텐 링즈의 전설>, <몬스터 헌트2: 요괴사냥단>, <협도연맹: 유럽공략단>, <파도인>, <청풍자>, <동사서독 리덕스>, <왕가위, 3색 로맨스>, <일대종사>, <파이브 데몬 트렙스>, <적벽대전 2부: 최후의 결전>, <적벽대전 1부: 거대한 전쟁의 시작>, <색계>, <무간도>, <영웅: 천하의 시작>, <화양연화>, <해피 투게더>, <중경삼림>, <신유성호접검>, <천녀유혼3: 도도도>, <아비정전>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유덕화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유덕화는 1961년(나이 62세) 중국에서 태어났으며, 1981년 TVB 탤런트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3년 제46회 시체스영화제 오피셜 판타스틱 남우주연상, 2012년 제31회 홍콩금상장영화제 남우주연상, 2012년 제6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온라인 인기 남자 배우상 등이 있다.

영화로는 <화이트 스톰2: 마약전쟁>, <열혈합창단>, <협도연맹: 도둑들의 전쟁>, <추룡>, <쇼크웨이브>, <그레이트 월>, <왕패두왕패>, <홈금보의 보디가드>, <도성풍운3>, <나의 소녀시대>, <세이빙 미스터 우>, <실고>, <도성풍운2>, <흑사회3>, <파이어스톰>, <칠복성>, <스위치: 부춘산거도>, <블라인드 디텍티브>, <흑협2>, <콜드워>, <권법: 쿵푸의 신>, <심플라이프>, <건당위업>, <아지녀인심>, <샤오린: 최후의 결전>, <미래경찰X>,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 <건국대업>, <천하무적>, <라스트 프로포즈>, <삼국지: 용의 부활>, <명장>, <형제>, <묵공>, <동몽기연>, <천방지축>, <무간도>, <남혈인>, <흑금>, <열화전차>, <절대쌍교>, <용등사해>, <신조협려>, <도협>, <지존본색>, <아비정전>, <천장지구>, <무림지존>, <지존무상>, <열혈남아> 외 다수가 있다.

오늘 5일(토) 22시 50분 EBS1 세계의 명화에서 영화 <무간도>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