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투잡 라이브커머스

[사진출처=김효석아카데미]
[사진출처=김효석아카데미]

[한국강사신문 김효석 칼럼니스트] 요즘 라이브커머스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투잡이나 창업을 원하는 분을 위해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러나 방송이라는 자체가 두려워 전문진행자인 쇼호스트를 찾고자 필자를 찾아오는 분들이 제법 많다. 그러나 출연료 만큼 매출이 오르지 않아 실망하는 사장님에게 직접 진행하길 권한다.

사장이 상품에 대해서 제일 잘 알고 있으며 고객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 할 수 있는 사람이 사장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연재를 통해서 라이브커머스에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나누고자 한다. 오늘은 지금 당장 라이브커머스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섯 가지를 설명한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거절 두려움 'NO'

우리가 처음 상점을 열어 고객을 대할 때 가장 두려운 것은 고객을 설득하는 일이다.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물건을 사려고 맘먹고 온 사람에게는 업셀링(upselling) 하고 아이쇼핑을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득에 성공하여 물건을 사게 해야 하는데 그러는 과정에서 거절을 당하면 누구나 마음부터 상하게 된다.

그래서 영업이 어렵다고들 한다. 그러나 라이브커머스는 거절을 당해도 직접적으로 대면 거절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상처를 덜 받는다. 물론 채팅창에 부정적인 메시지를 올리는 고객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고 구매의향이 없는 사람은 그냥 나가기 마련이다. 또 진행자는 진행하면서 그것을 볼 수 없으므로 장사나 영업할 때 거절이 두려운 사람은 라이브커머스를 꼭 권해본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시간과 공간 제약 'NO'

 일반적인 상점은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영업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고 상권에 따라 고객의 유동 시간 및 유동인구가 천차만별일 수 있다. 이렇게 영업 상권에 따라 유동 시간과 유동인구의 움직임에 따라 일정한 시간에만 영업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고객이 많이 오지 않는 시간대를 이용하여 라이브커머스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라이브커머스는 24시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방송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고객들의 틈새 시간대를 활용하여 매출 증대를 노려볼만하다. 예를 들면 낮 시간에는 근무시간에 나올 수 없거나 교대 근무 등으로 오프라인 쇼핑을 할 수 없는 고객층의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역에 대한 제약도 없다.

심지어는 외국에 있는 고객층까지 다양하게 확보할 수도 있고 내가 아무 장소에나 이동하여 라이브커머스를 할 수도 있으니 이 얼마나 금상첨화인가. 또한 라이브커머스는 건물 임대료 및 인테리어비에 대한 부담도 없을뿐더러 판매가 되어야만 수수료를 받는 체계가 되어 있으므로 죽으나 사나 일반적인 고정비가 지출되는 걱정 따위는 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듯 오프라인 판매보다 훨씬 다양한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과 소통하는 화법이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악성 재고 'NO'

장사를 하다 보면 재고가 쌓이기 마련이다. 그러한 재고를 처리하려면 가격 세일을 하게 될 때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앞서 정가에 매입을 한 고객들의 불평불만이 늘기 마련이고 자칫 단골 고객들을 놓치게 되는 경우들이 생긴다. 그러나 라이브커머스는 생방송 중에만 가격을 하향 조정하여 팔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 가격 노출이 되지 않을뿐더러 방송이 끝나는 것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판매중지를 할 수 있어서 기존 고객의 불평불만을 최소화하며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라이브커머스는 악성 재고를 처리하여  현금화하는데도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단골 고객 'YES'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상점에서 단골 고객을 확보하려면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소요된다. 그리고 고객을 위한 경품 행사 및 세일 등의 행사가 있어서 단골 고객들에게 소식을 전하려고 해도 매번 즉각적으로 연락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다. 그런데 라이브커머스의  팔로워 기능을 이용하면 라이브커머스를 할 때마다 알람이 울려 단골 고객 확보에 용이하다. 물론 고객이 미리 체크박스에 체크해 두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라이브 도중 고객과 소통하면서 고객에게 푸쉬, 알람 기능에 대해 설명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서비스하면 된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사진출처=미리캔버스]

마케팅 추가 비용 'NO' 

우리는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늘 매출 향상을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별도의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고도 미디어에 노출이 되므로 광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방송이 시작되면 고객이 방문을 하게 되고 방문한 고객들에 의해 매출을 기대한다. 현재 네이버의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방송 예고를 할 수 있게 되어있으며 일정 부분 상단에 랜덤으로 예고 안내를 해주고 있으며 비용 부담 없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를 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면,
첫째 거절의 두려움이 적고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세 번째는 재고 처리에 용이하고 네 번째 단골 고객을 쉽게 만들고  다섯 번째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위 다섯 가지 중 단 한 가지라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다면 라이브커머스를 당장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