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24일, <역사저널 그날>에서는 찬란하고 위험한 발굴 ‘죽음마저 정복하려 한, 진시황’ 편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진시황릉 병마용갱, 2천 년의 시간을 넘어 세상 밖으로

1974년, 중국 시안. 한 농부가 우물을 파던 중 흙으로 빚은 병사 모형을 발견한다. 그렇게 세상에 나온 거대한 갱. 바로 진시황의 유령 군대, 병마용갱의 발견이었다. 병마용갱을 통해 알아보는 고대 중국의 무기와 전술,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병마용의 새로운 모습까지. 진시황릉과 병마용갱 속 숨겨진 비밀들을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 지하세계에 자신만의 영원한 제국을 만든 중국 최초의 황제, 진시황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천하 통일, 최초의 황제가 되다

기원전 230년, 진나라의 왕 영정은 통일 전쟁을 시작한다. 한, 조, 연, 위, 초, 제, 6국을 차례로 정복, 마침내 천하를 통일한 영정은 스스로 진 제국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도량형, 화폐, 문자를 통일하며 강력한 통일 제국의 기틀을 다지고, 군현제를 실시, 엄격한 법률로써 나라 전체를 직접 다스린 진시황. 모든 일에 있어 황제의 결재를 거쳐야 하다 보니 이런 일도 있었다고 하는데... 돌아온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당시의 상황을 만나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진시황의 영원한 제국, 지하궁전

죽어서도 자신의 권세만은 영원하길 바랐던 진시황은 지하세계에 자신만의 궁전을 만든다. 지상 세계를 본떠 만든 모양에 천장에는 별과 같은 보석이 빛나고 바닥에는 수은으로 만든 강이 흘렀다 전해지는 진시황의 지하궁전. 진시황 사후 100년 뒤에 쓰인 <사기> 속 내용, 과연 진실일까? 진시황릉과 관련된 다양한 전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사실 여부를 증명할 과학적 근거까지? 공학 전문가 곽재식 박사와 함께 살펴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불사를 꿈 꾼 진시황

모든 것을 정복한 진시황이 유일하게 정복하지 못한 것, 바로 죽음이었다. 불멸에 대한 진시황의 고민이 깊어갈 무렵, 진시황에게 삼신산에 살고 있다 전해지는 신선의 존재를 알린 방사 서복. 진시황의 명을 받아 3천 명의 동남동녀를 데리고 불로초를 찾아 떠났다는 서복의 전설, 과연 그 진실은?

천하의 지배자였지만 죽음 앞에선 그저 나약한 인간에 불과했던 진시황. 그의 말로는 어땠을까? 진시황의 마지막 순간을 살펴보고 죽음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KBS 1TV <역사저널 그날> 357회 찬란하고 위험한 발굴 3편 ‘죽음마저 정복하려 한, 진시황’ 편의 방송시간은 4월 24일 오후 10시 30분이다.

*<곽재식 작가 프로필/작품활동/도서> 화학 및 기술정책 전공한 공학 박사로 작가로도 꾸준히 활동해 오고 있다. 2006년 단편 「토끼의 아리아」가 MBC 베스트극장에서 영상화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SF를 중심으로 여러 장르에 걸쳐 다수의 단편소설집과 장편소설집을 출간했다. 『로봇공화국에서 살아남는 법』 등의 과학 교양서를 집필하기도 했고, 여러 대중 과학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학과 재학 시절 카이스트 문학상을 2회 수상했다. 『토끼의 아리아』, 『행성 대관람차』, 『가장 무서운 이야기 사건』, 『당신과 꼭 결혼하고 싶습니다』, 『지상 최대의 내기』, 『사기꾼의 심장은 천천히 뛴다』 등 다수의 소설과, 작법서 『항상 앞부분만 쓰다가 그만두는 당신을 위한 어떻게든 글쓰기』, 『삶에 지칠 때 작가가 버티는 법』, 블로그에 한국의 전통 괴물을 다룬 『한국 괴물 백과』를 연재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DB를 구축 및 출간했다. 이 외에도 과학 논픽션 『괴물 과학 안내서』, 『곽재식의 세균 박람회』 과학교양서 『로봇공화국에서 살아남는 법』을 냈다. 앤솔러지 『끝내 비명은』, 한·중·일 아시아 설화 SF 프로젝트 『일곱 번째 달 일곱 번째 밤』에 참여했다.

<역사저널 그날>은 '역사'와 '이야기'의 만남, 우리 역사의 커다란 물줄기가 바뀐 결정적인 하루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된다. 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인 '결정적 하루'를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교양과 재미가 있는 인포테인먼트(정보 오락) 프로그램이다. 그날의 주연과 조연은 누구였으며, 그 당시 세계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었고, 오늘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출연진이 수다로 풀어보는 본격 역사 토크쇼이다. 프로그램 정보, 공식영상, 회차 정보, 출연진(최원정·최태성·이시원·허준 외)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지식 다큐멘터리 방송이다. 최고 시청률은 6.7%(제공 닐슨코리아)를 기록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