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멘토 법륜 스님이 들려주는 행복을 찾는 법!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5월 8일(일)  방송되는  <이슈PICK 쌤과 함께>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국민 멘토 법륜 스님이 출연해 ‘행복을 찾는 법’을 주제로 강연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오늘의 주제를 들은 방송인 홍석천은 평소에도 법륜 스님의 영상으로 위로받는다며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卽問卽說)’이 누적 조회수 7억 회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경제 유튜버 슈카가 ‘글로벌 아이돌 수준’이라며 놀라워하자 아나운서 이승현은 법륜 스님이 ‘불교계 아이돌’이라고 받아쳤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뒤이어 출연진들은 즉석에서 법륜 스님과 고민을 나누는 즉문즉설 시간을 가졌다. 먼저 가수 윤하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물었고, 법륜 스님은 “나를 괴롭히지 마라”고 답했다. 나를 사랑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낭비를 줄여야 한다는 말에 출연진들은 깊이 공감했다. 또 개그맨 유민상의 결혼 고민에 법륜스님은 명쾌한 답변을 내놓아 스튜디오를 웃음바다로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 속 행복을 앗아갔다. 지속된 코로나19에 괴로워하는 출연진들에게 법륜 스님은 코로나19가 기후위기의 악화를 막았다며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했다.

또한 “위기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이며, 코로나19로 호황을 맞이한 언택트 시장과 관광객이 줄어 깨끗해진 관광지 등 긍정적인 변화를 지목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문명의 발달로 세상은 전보다 편리해졌지만, 경제적 양극화와 계층 간 갈등 등 사회적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법륜 스님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피해야 할 세 가지로 욕심(貪), 성질(瞋), 시비(痴)를 꼽았다.

특히 옳고 그름을 따지는 ‘시비’를 멈추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존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법륜 스님의 행복 노하우를 듣는 내내 출연진들은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이어서 아나운서 이승현은 법륜스님의 특별한 수행에 대해 언급했다. 환경, 빈곤퇴치, 평화, 행복이라는 네 가지 주제로 10,000일 동안 정진하는 만일결사(萬日結社)가 바로 그것. 수행을 이어온 기간이 무려 30년이 넘는다는 소식에 출연진들은 존경을 표했다.

법륜 스님은 출연진들에게 매일 아침 1시간씩 기도, 하루 천 원 이상의 보시, 하루 한 가지 선행을 꾸준히 실천하는 만일결사의 수행법을 공개하기도 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부처님 오신 날 기획 <이슈 픽 쌤과 함께> 87회, ‘혼돈의 시대, 행복을 찾는 법!’ 편의 방송시간은 5월 8일 오후 7시 10분이다.

*<법륜스님 프로필/작품활동>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하고 ‘정토회’를 설립했다. 법륜 스님은 ‘즉문즉설(卽問卽說)’을 통해 대안적인 삶을 이야기해왔다. 또 개인의 삶과 수행이 결코 둘이 아니라는 생각을 기초로 해서 기아ㆍ질병ㆍ문맹퇴치운동, 인권ㆍ평화ㆍ통일 운동, 생태환경운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수행자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다. 특히 법륜 스님의 희망편지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등의 SNS 매체를 통해 구독자에게 전해지며 우리 일상에 공감과 위로를 전달해왔다.

현재 정토회에서 수행을 지도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만해상 포교상, 2002년에는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평화와 국제이해 부문), 2007년에는 민족화해상, 2011년에는 포스코 청암상(봉사 부문), 통일문화대상, 2018년에 국민훈장 모란장(민간 통일운동 부문), 2020년에는 제37회 니와노평화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스님의 주례사』, 『엄마 수업』, 『깨달음』, 『새로운 100년』, 『방황해도 괜찮아』, 『행복한 출근길』, 『기도 내려놓기』, 『인간 붓다, 그 위대한 삶과 사상』, 『금강경 강의』, 『반야심경 이야기』, 『붓다, 나를 흔들다』, 『생명의 강(법륜 스님 생명과 자연이야기)』 등이 있고, 즉문즉설 시리즈 『답답하면 물어라』, 『스님, 마음이 불편해요』, 『행복하기 행복 전하기』 등이 있다.

*이슈 픽 쌤과 함께-정보 :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최고 시청률은 7.4%(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출연진은 이승현, 홍석천,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