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테이너 고아라의 온라인 마케팅 완전정복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서 강남맛집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자료=네이버 검색결과>

[한국강사신문 고아라 칼럼니스트] 우리가 어딘가를 찾아갈 때 가장 검색을 많이 해보고 정보를 보는 영역 중에 하나가 바로 지도영역이다. 지도영역에서 기본적으로 얻는 정보는 바로 주소지다. 단순히 주소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던 지도영역이 플레이스라는 영역으로 변신했다. 

플레이스라고 하면 바로 장소를 뜻한다. 우리가 '강남맛집''이대미용실' 등을 검색해서 정보를 찾아보듯 강남맛집이나 이대미용실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어딘가 괜찮은 곳을 찾는 것이다. 강남맛집 중에서도 괜찮은 맛집, 이대 미용실 중에서도 괜찮은 미용실을 찾아보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어딘가를 찾아갈 때 그 업체를 알고 있는 경우는 대부분은 상호명을 검색을 먼저하지만 모르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검색어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키워드를 많이 검색한다. 

요즘 들어 부쩍 오프라인 가게 운영하는 분들이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듣겠다며 많이 찾아오신다. 불과 3년전까지만 하더라도 80%이상이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었는데 이제는 오프라인 가게 운영자들이 더 많아졌다. 고객들이 매장을 찾아올 때 이제 전부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고 찾아온다며 인터넷에서 검색이 안되면 소용이 없다고들 한다. 네이버에서 강남맛집 이렇게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보여지는 영역이 바로 플레이스다. 자세히 보니 강남맛집 관련한 업체들 이름이 나오고 주소지에 대한 정보가 보인다. 그 중에 1위 업체를 눌러보자!1위 업체를 눌렀더니 이 업체에 대한 정보가 쭉 나온다. 일단 예약해볼 수 있고 전화해볼 수 있고 문의도 해볼 수 있고 길찾기라는 곳을 통해 이 업체를 찾아가는 길을 안내받을 수도 있고 그리고 친구에게 오라고 공유도 할 수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 업체 세부 정보 <자료=네이버 검색결과>

아래로 내려보면 이 업체의 영업 시간, 운영 채널, 그리고 취급하는 메뉴 그리고 메뉴의 가격대까지 이 업체의 왠만한 정보는 전부 보여진다. 지도영역에서 더 주목해봐야 하는 것은 바로그 다음이다! 바로 데이터 랩이라는 곳이다. 이 업체에 대해서 고객들이 남긴 평가를 분석해서 보여주고 있는 영역이다.  데이터랩의 정보를 보면 이 업체에 대해서 남긴 전반적인 분위기, 인기토픽, 찾는 목적을 분석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 업체를 고객들이 많이 찾는 요일별로 시간별 분석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고 성별, 연령대별 데이터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남긴 리뷰의 글까지 통합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와 톡톡 예약 연동 사례 <자료=네이버 검색결과>

게다가 예약과 톡톡이라는 서비스까지 연결해서 고객 관리까지도 할 수 있다.  즉, 지도영역 중심으로 고객유입부터 고객관리까지 통합적으로 이어지게 한 것이다. 네이버는 플레이스 영역 중심으로 업체의 비즈니스 정보를 통합적으로 보여주고 싶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그 출발점을 플레이스로 보고있다. 오프라인 가게 운영자라면 네이버에 내 가게 등록하기는 필수다! 네이버에 내 가게를 등록하는 것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라는 곳에서 할 수 있다.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도 네이버에 내 가게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내 가게 정보를 등록하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