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있어 보이는 교양 상식부터 충격과 반전을 넘나드는 뜻박의 역사까지! 하루 5분 지식 브런치로 어제보다 지적이고 세련된 내가 된다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한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 3,000만 조회수가 입증한 읽을수록 빠져드는 인문학 완벽 교양서를 소개한다. 궁금했지만 어디서도 알 수 없었던 이야기, 이제껏 없던 신선한 접근으로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을 지식으로 만들어주는 국내 최고의 지식 채널 ‘지식 브런치’를 책으로 만난다!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진 이유’, ‘로마인들은 왜 그토록 불편하게 누워서 음식을 먹었을까?’, ‘영국은 어떻게 신사의 나라가 되었을까?’,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여우가 사라진 이유’, ‘일본의 와和 사상이 만들어낸 노포 문화’ 등 어디서든 있어 보이게 만드는 교양 상식부터 식탁 위 대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식문화 속 세계사, 충격과 반전을 넘나드는 뜻밖의 역사까지! 읽는 것만으로 세상을 보는 감각이 달라지고, 어제보다 지적이고 세련된 나를 만들어주는 가장 맛있고 품격 있는 인문학 만찬이 펼쳐진다!

“어디서든 있어 보이는 교양 상식부터 충격과 반전을 넘나드는 뜻박의 역사까지! 하루 5분 지식 브런치로 어제보다 지적이고 세련된 내가 된다!”

이 책에는 역사·문화·사회·상식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주제가 담겨 있다. 저자는 각각의 주제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한 역사적 흐름을 부담 없이 시간 날 때 잠깐씩 지적 허기를 채울 수 있도록 핵심만을 추려 명쾌하게 이야기를 풀어간다. 또한 주제마다 우리가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화두를 제시함으로써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세상에 대해 깊이 음미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세상을 보는 감각이 달라지는 다정한 교양 수업]에서는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진 이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여우가 사라진 이유’ 등 언제 어디서든 있어 보이게 하는 다양한 교양 상식을 다루고 있다.

[2장 식탁 위 대화가 풍성해지는 식문화 속 세계사]에서는 ‘인류는 언제부터 ‘맛’을 즐기기 시작했을까?’, ‘석회질 물이 유럽에 끼치는 영향’ 등 식문화를 중심으로 한 역사적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 읽고 나면 식사 시간의 대화가 더욱 풍성해지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3장 교양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이토록 불편한 진실]에서는 ‘국제사회 비난에도 중국이 티베트를 포기하지 않는 이유’, ‘중세 시대에 파문을 당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등 외면하고 싶지만 그럼에도 꼭 알아야 할 역사적 진실들을 다루고 있다.

[4장 충격과 반전을 넘나드는 뜻밖의 역사]에서는 ‘빈곤했던 스위스가 세계 최고 부자 나라가 된 비결’, ‘영국은 어떻게 신사의 나라가 되었을까?’ 등 그동안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각각의 주제에 담긴 예상치 못한 반전의 역사적 사실들을 흥미로운 키워드와 함께 풀어간다.

마지막 [5장 1퍼센트 부족했던 지적 허기를 채워줄 인물 뒤에 숨은 진짜 이야기]에서는 ‘광장춤을 추는 따마, 그들은 누구인가’, ‘아즈텍을 무너뜨린 여인, 말린체 이야기’ 등 그동안 알려져 있던 상식 외에 각각의 인물에 담긴 세계사의 주요 순간들을 흥미롭게 들려준다.

흥미진진하면서도 깊은 여운이 남는 교양 지식들로 가득한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궁금증이 말끔히 해소되는 것과 동시에 지적 즐거움, 삶의 허기가 채워지는 충만함을 느끼고, 이를 통해 세상을 보는 감각이 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사진출처=서스테인]
[사진출처=서스테인]

저자 지식브런치는 마음 한구석에 찌꺼기처럼 남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 유튜브 채널 ‘지식 브런치’를 개설해 이제껏 없던 신선한 접근과 명쾌한 해석으로 역사·문화·사회·시사상식 등 다양한 분야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다.

“지식 미슐랭이 있다면 단연 파이브스타”라는 극찬과 함께 채널 개설 1년 6개월 만에 구독자 33만 명, 누적 조회수 3,000만을 돌파하며 대표 지식튜브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저서로는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하루 5분 지적인 나를 만드는 최고의 인문학 만찬(서스테인, 2022.06.07.)』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