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가 말하는 ‘생활 속의 인공지능’

[챗gpt로 그린 코딩세상 ]
[챗gpt로 그린 코딩세상 ]

[한국강사신문 이용호 칼럼니스트] 인공지능 시대 어느 부분보다도 각광받고 있는 직업 분야가 프로그래머가 아닌가 한다. 챗gpt의 가장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가 코딩이다. 사용자가 요청하는 코드를 작성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코드의 오류까지도 점검을 해주기 때문이다. 코딩을 배우는 것은 마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 이 글에서는 일반인이 챗gpt를 활용하여 코딩을 공부하고, 그것을 통해 전문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단계적으로 소개해 보려한다.

1단계: 기본기 다지기

1) 코딩 언어 선택

먼저, 어떤 코딩 언어를 배울지 결정해야 한다. 내가 가장 추천하는 언어는 파이썬(Python)이다. 파이썬은 초보자에게 친숙하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범용성을 지녔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이다. 그 외에도 자바(Java),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C# 같은 언어도 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되지만 파이썬보다는 초기 진입이 다소 어렵다.

2) 기초 문법 공부

선택한 언어의 기초 문법을 익히기 시작한다.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이해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시중에 나온 책 중 개인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책을 선택하라고 추천하는데 반드시 오프라인 대형 서점에 가서 직접 책 내용을 살펴보고 가급적 유튜브에 강좌가 연결된 책을 선택하기를 권장한다.

3) 챗gpt 활용

기초 문법 대한 이해가 되고 나면 챗gpt를 활용해 문법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코드 예제를 요청하며 실습한다. 예를 들어, "파이썬에서 for 반복문을 사용하는 예제를 보여줘"라고 요청할 수 있다. 챗gpt에게 코딩을 요청했을 때 생각보다 엄청 신속하게 코딩을 해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2단계: 실전 프로젝트 수행

1) 간단한 프로젝트 시작

기본기를 단단히 다진 후, 간단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먼저 계산기, 할 일 목록 관리 앱 등 작고 완성 가능한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프로젝트를 시도하면 코드를 이해하지 못할 때도 많고,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이어지기 때문이다.

2) 챗gpt와 문제 해결

코딩을 하다보면 자주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때 망설이지 말고 챗gpt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책이나 주위의 선생님보다 훨씬 명확하게 코드 오류를 잡아주거나 문제를 해결해준다. "이 코드에서 왜 오류가 나는지 모르겠어. 확인해줄 수 있어?"라는 질문을 반복하면서 디버깅을 연습한다.

3)코드 리뷰 요청

챗gpt는 단순히 오류를 찾아 주는 것에 끝나지 않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프로젝트의 코드를 챗gpt에게 보여주고, 코드 리뷰를 요청을 하면 챗gpt는 코드의 개선점이나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 기능은 실제 프로젝트에서 프로그래머들이 자주 지적받는 일이지만 가장 곤혹스런 작업이기도 하다. 챗gpt는 감히 물어보기도 어려운 선배 프로그래머들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이 애인처럼 달콤한 언어로 개선책을 찾아준다.

3단계: 고급 스킬 학습

1)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본격적으로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투입되려면 데이터베이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MySQL, MongoDB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하고, 애플리케이션에 연동하는 방법을 연습할 필요가 있다. 당연히 기초는 책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Django, React, Vue.js 등의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사용법도 배울 필요가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높여준다. 이미 이 단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자신에게 가장 최적인 학습방법이 무엇인지 이미 터득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조언은 큰 의미가 없다.

3) 챗gpt와 고급 주제 탐구

기존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프로그램을 배울 때와 달리 챗gpt에게 특정 프레임워크에 대한 고급 주제나 최적화 방법에 대해 질문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답을 구하면서 지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

4단계: 포트폴리오 구성 작성

1) 포트폴리오를 위한 프로젝트 선정

자신의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예를 들어, 웹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 도구 등이 될 수 있다.

2) 프로젝트 완성도 증가

각 프로젝트가 실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성과 디자인에도 신경 쓴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챗gpt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자신의 프로젝트를 보여줄 수 있는 개인 웹사이트를 만든다. 이 사이트에는 자신이 작업한 프로젝트, 기술 스택, 연락처 정보 등을 포함한다.

5단계: 전문 지식 습득

코딩은 끊임없는 학습과 실습의 과정이다. 챗gpt는 이 여정에서 가이드가 될 수 있으며,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며, 전문 애플리케이이션 개발자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챗gpt는 훌륭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1)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

전문 개발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튜브나 인터넷 강의 같은 온라인 코스를 듣거나 챗gpt와 함께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향상시킨다.

2)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패턴을 학습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필요가 있다.

3) 챗gpt와 지속적인 학습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나 도구가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챗gpt와 대화하며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6단계: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참여

개발자로서의 여정은 개인적인 노력과 함께 커뮤니티와의 교류에서도 크게 좌우된다.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다른 개발자들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 이 모든 것들이 합쳐져 여러분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것이다.

1)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

GitHub와 같은 플랫폼에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한다. 이는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개발자와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기술 컨퍼런스 참석

기술 컨퍼런스나 워크샵에 참석하여 업계 전문가들과 만나고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한다.

3) 블로그 운영

자신이 배운 내용이나 프로젝트 경험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게시한다. 이는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은 마라톤과 같다는 점이다. 단기간에 모든 것을 이루려 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지식을 쌓고 실력을 키워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챗gpt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개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

코딩은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을 넘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 글이 코딩을 배우고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되는 여정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여러분의 개발 여정에 행운을 빌며, 챗gpt와 함께라면 분명히 더 많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바로 코드를 작성하기 시작하고, 새로운 세계의 문을 열어보자.

칼럼니스트 프로필

이용호 칼럼니스트는 스마트 공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머신비전’ 전문회사인 ‘호연지재’를 경영하고 있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아 메타버스와 유튜브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머신비전’에서 인공지능 딥러닝에 의한 영상처리기술을 자주 적용하다보니 AI 분야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또한 SKT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9시에 정기적으로 ‘호몽캠프’를 진행하고 있으며 87회 이상 진행된 밋업에는 작가, 강사, 가수, 연주가, 아티스트, 사업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초대되었고 최근에는 게스트를 초대하는 토크쇼 외에도 각 지역, 박물관, 유적지 답사 여행 등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로 호몽캠프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강의 분야는 “챗gpt 시대 생활 속의 인공지능 발견하기”, “시니어와 MZ세대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시니어 세대 인플루언서 활동으로 인생 이모작”, “워라밸 시대 워크닉으로 행복한 인생 만들기”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나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다』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