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생능북스]
[사진출처=생능북스]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새로운 빅테크 기업이 탄생한다, 딥테크!

『딥테크 스타트업(생능북스, 2024.02.20)』은 딥테크와 관련 동향을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한 움직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고, 일반인이나 투자 영역에 종사하는 분들이 딥테크를 이해함으로써 딥테크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아직은 생소하게 들리는 ‘딥테크’를 이해하고 딥테크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를 통해 딥테크가 가져올 미래의 모습을 그려 보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딥테크가 여러 가능한 선택 중 하나가 아니라 위기에 빠진 지구를 구하는 피할 수 없는 움직임이며 동시에 대단히 큰 비즈니스 기회로 인식되기를 기대합니다.

즉, 이 책을 읽는 창업 희망자에게는 도전의 기회, 투자자에게는 투자 대상이나 투자 대상을 물색하는 방법을 찾는 기회, 정부를 포함한 공공 부문에게는 대변혁을 대비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박종구는 KAIST에서 재료공학을 전공(박사)하였으며 KIST에서 30년 이상 신소재를 개발해온 재료공학자이다. KIST에서 나노재료연구센터장, 나노과학본부장, 다원물질융합연구소장 등 연구행정을 경험하였으며, 현재 우수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나노기술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 나노융합2020사업단장을 맡고 있다.

연구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연구개발 성공사례로 꼽히는 공업용 다이아몬드 제조기술을 개발하여 국산화한 주역이며 그 외에도 여러 건의 소재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하였다.

학술 활동으로는 우리나라가 조기에 나노기술 개발에 착수하는데 기여하였고 연구개발의 최종단계인 나노기술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 사업을 10년 동안 맡아 나노기술 전반을 경험하였다.

외부 활동으로는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의 개방직 고위공무원(연구개발특구기획단장)에 임용되어 혁신 클러스터 육성의 경험을 쌓았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전문위원,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 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이다.

저자는 기술융합, 기술혁신, 새로운 산업혁명으로의 전환 등 기술개발과 개발된 기술의 활용 과정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저서로는 <4차 산업혁명 보고서>, <산업 대전환>, <반도체 인사이트 센서 전쟁>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