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체인지업북스]
[사진출처=체인지업북스]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매분 매초 수없이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세상이다. SNS에서는 필터 버블과 알고리즘의 작동으로 인해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진 정보가 제공되고, 편향된 지식과 자료가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으로 인해 사람들은 비판적 판단력과 분별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으며, 이는 성인뿐만 아니라 10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등 필독 신문(체인지업북스, 2024.02.27.)』은 10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인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 신문 기사를 활용해 다양한 주제와 정보를 여러 시각과 관점으로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과 넓은 시야로 세상을 해석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중등 교과와 연계된 기사를 엄선하여 실은 것이다. 각 지문에 이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주제별로 함께 다루고, 3가지 질문에 답하며 스스로 생각하며 자신의 의견을 주장과 근거를 들어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시험의 지문은 점차 길어지는데 청소년들의 문해 능력과 사고력은 점차 떨어지는 이때, 본격적으로 입시를 준비하기 전 긴 글을 읽고 그 안에서 어떠한 정보를 취하고 버릴지 분별하는 능력은 필수다.

더불어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 질문을 던지며 더 깊은 지식을 얻어내는 방법 역시 제대로 익혀야 할 것이다. 그렇게 이 책은 상위 1%의 학생들이 가진 ‘생각을 바로 세우고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모두에게 나눠주려 한다.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다 보면 한 가지 관점에 매몰될 가능성이 생긴다. 그것을 ‘확증 편향’이라고 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한 신념이나 가설 또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을 때 그에 부합한 정보만 받아들이려는 인지적 경향을 말한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이미 자신이 가진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선호하고 반대되는 정보는 무시하거나 거부하는 특징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의견이 비슷한 사람들이 연결되어 힘을 발휘하게 되면서 이런 문제를 가속화한다.

예를 들어, 특정 정치적 입장에 편향된 친구와 연결되면 더 빠른 속도로 관계된 사람들과 확장되어 연결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나의 경향성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 본문 중에서

저자 이현옥은 23년 차 현직 교사로 중학교에서 특수교사로 16년째 근무 중이다. 사춘기를 겪는 많은 중학생을 접하며 사춘기의 어려움과 중요성을 실감했다. 두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사춘기가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사춘기에 대해 열심히 공부 중이다. 혼란스럽고 변화무쌍한 사춘기를 슬기롭게 지나는 법과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해 유튜브 〈중학탐구생활〉과 블로그 〈중학탐구생활〉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사춘기와 중학교의 중요성을 담은 《사춘기와 내신 잡는 중학생활 공부법》, 수행평가의 길잡이가 되어줄 《초등부터 준비하는 완벽한 수행평가》, 초등부터 준비하는 중학교 수행평가를 위한 《101가지 수행평가 주제 글쓰기》,

사춘기 대인관계의 노하우를 풀어낸 《101가지 수행평가 주제 글쓰기》,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수행평가 글쓰기》, 《사춘기 마음 사전》, 챗GPT 인공지능 시대 철저 대비법 《미디어 리터러시》가 있다.

저자 이현주는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고등학교, 중학교에서 24년간 국어교사로 일했다. 현재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로 재직 중이며 연수를 위한 책 읽기에 한창이다. 마음으로는 아직도 사춘기 안에 머물고 있는 대학 1학년 아들과 딸이 있다.

저서로 동시집 《후크 선장님께》, 중학교 자유학년제를 위한 시 감상 에세이 《내 맘대로 김소월 윤동주 시 감상하기》,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사춘기와 내신 잡는 중학생활 공부법》, 상위 1%를 위한 《초등부터 준비하는 완벽한 수행평가》, 다양한 수행평가 글쓰기를 제시한 《101가지 수행평가 주제 글쓰기》,

우리 아이 진짜 자존감을 높여주는 《사춘기 핵인싸의 비밀》,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수행평가 글쓰기》, 《사춘기 마음 사전》, 챗GPT 인공지능 시대 철저 대비법 《미디어 리터러시》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