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만나는 인공지능의 지혜로운 활용방안 찾기

[프롬프트 세분화 상상도]
[프롬프트 세분화 상상도]

[한국강사신문 이용호 칼럼니스트] 이번 글은 제 3원칙, “세분화하라 즉 복잡한 작업을 간단한단계로 나누어 질문하라”이다.

복잡한 작업을 간단한 프롬프트로 세분화하는 접근 방식은 큰 문제를 작고 더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나눔으로써 AI 모델이 특정 작업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다. 아래는 이런 방법론을 적용한 예시이다:

먼저 음식 레시피 준비에 대한 프롬프트를 시도해보자

첫 번째, 원칙 적용이 안 된 프롬프트 예시: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두 번째, 원칙이 적용된 세분화된 프롬프트 예시:

프롬프트 1: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만들기 위한 재료 목록을 나열해주세요."

목적: 필요한 재료 확인

프롬프트 2: "스파게티 면을 삶는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목적: 면 삶기 과정 설명

프롬프트 3: "베이컨을 어떻게 준비하고 조리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세요."

목적: 베이컨 조리 과정 안내

프롬프트 4: "계란과 치즈 소스를 만드는 단계를 설명해주세요."

목적: 소스 제조 방법 설명

프롬프트 5: "모든 재료를 어떻게 섞어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완성하는지 단계별로 설명해주세요."

첫 번째 원칙을 적용하지 않은 프롬프트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는 이탈리아 요리의 클래식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진정한 카르보나라는 간단한 재료 몇 가지로 만들어지며, 그 맛이 정말 뛰어납니다. 여기에 기본적인 카르보나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재료

- 스파게티 400g

- 판체타 또는 베이컨 150g (전통적으로는 구어 피콜리라는 이탈리아산 훈제 돼지고기를 사용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판체타나 베이컨으로 대체 가능)

- 신선한 계란 4개 (큰 것)

- 신선한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또는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100g, 갈아놓은 것

- 마늘 1쪽 (선택 사항)

- 신선한 후추

- 소금

2. 만드는 방법

1) 스파게티 준비하기: 큰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뒤, 물이 끓으면 스파게티를 넣고 포장지에 적힌 대로 또는 취향에 따라 알 덴테로 삶습니다.

2) 판체타 또는 베이컨 준비하기: 판체타나 베이컨을 작은 조각으로 잘라 중간 불에서 프라이팬에 바삭바삭하게 굽습니다. 마늘을 좋아한다면 이 시점에 팬에 통마늘을 추가하여 함께 볶아도 좋습니다. 마늘이 노릇노릇해지면 제거합니다.

3) 계란과 치즈 혼합하기: 별도의 큰 볼에 계란을 깨뜨린 후 갈아놓은 치즈와 신선한 후추를 넣고 잘 섞습니다.

4) 스파게티와 혼합하기: 스파게티가 적절히 삶아졌다면, 물기를 살짝 빼고 (약간의 물기는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팬에 있는 판체타나 베이컨에 넣습니다. 잘 섞어 준 후 불을 끕니다.

5) 계란 혼합물 추가하기: 스파게티가 아직 뜨거울 때, 계란 혼합물을 스파게티 위에 부어주고 빠르게 섞어 줍니다. 계란 혼합물이 직접적인 열에 닿지 않도록 하여 스크램블 계란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스파게티의 열기로 계란이 살짝 익어 크림 같은 소스가 만들어집니다.

6) 마무리하기: 접시에 담고 위에 추가로 갈아놓은 치즈와 신선한 후추를 뿌린 후 즉시 제공합니다.

이 요리의 비결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고, 계란 혼합물을 너무 고열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즐겁게 요리하시고 맛있게 드세요! >>>


이번에는 제 3원칙을 적용한 프롬프트의 결과이다.


<<<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요리는 이탈리아 요리의 고전으로, 간단하면서도 맛이 풍부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각 단계를 따라가면서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1: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만들기 위한 재료 목록

1. 스파게티 면 - 약 400그램

2. 베이컨 또는 판체타 - 150그램

3. 신선한 계란 - 큰 것 4개

4.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또는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 1컵(갈아서)

5. 신선한 후추 - 맛보기

6. 소금 - 면 삶을 때 사용

7. 올리브 오일 또는 버터 - 베이컨을 볶을 때 사용

프롬프트 2: 스파게티 면을 삶는 방법

1. 큰 냄비에 충분한 물을 붓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넣습니다.

2. 물이 충분히 끓으면 스파게티 면을 넣고 가끔 저어주면서 알덴테 상태로 삶습니다. 대부분의 스파게티 패키지에 적혀 있는 삶는 시간을 참고하되, 개인 취향에 따라 조금 더 또는 덜 삶을 수 있습니다.

3. 면이 다 삶아지면 물을 따라내고, 약간의 올리브 오일을 넣어 면이 서로 붙지 않도록 합니다.

프롬프트 3: 베이컨을 어떻게 준비하고 조리해야 하는지

1. 베이컨 또는 판체타를 적당한 크기의 조각으로 자릅니다.

2. 팬에 약간의 올리브 오일 또는 버터를 두르고 중불에서 베이컨을 바삭하게 볶습니다.

3. 베이컨이 골고루 익으면 팬에서 꺼내서 따로 보관합니다.

프롬프트 4: 계란과 치즈 소스를 만드는 단계

1. 계란 4개를 큰 볼에 깨뜨린 후, 갈아 놓은 치즈와 함께 잘 섞습니다.

2. 소금과 후추를 약간 넣어 계란 믹스처의 맛을 조절합니다.

3. 이 믹스처는 면과 합쳐지기 직전까지 따로 보관합니다.

프롬프트 5: 모든 재료를 섞어 스파게티 카르보나라 완성하기

1. 삶은 스파게티 면을 큰 볼이나 팬에 옮깁니다.

2. 볶은 베이컨(판체타)을 면 위에 골고루 분배합니다.

3. 불을 꺼둔 상태에서 계란과 치즈 믹스처를 면 위에 부어줍니다. 이때, 계란이 직접적으로 열에 익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면의 남아 있는 열기가 계란 믹스처를 서서히 익히면서 소스가 됩니다.

4. 재빨리 면과 계란 믹스처를 잘 섞어서 계란이 고르게 익도록 합니다.

5. 필요하다면, 추가로 치즈와 후추를 뿌려 맛을 조절합니다.

이렇게 단계별로 스파게티 카르보나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를 천천히 따라하면서 자신만의 특별한 카르보나라를 만들어 보세요! >>>


이처럼 프롬프트를 세분화하면 복잡한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알려주는 특성이 있다.

이번에는 여행 계획 세우기의 프롬프트에서 실험해보자.

첫 번째, 원칙이 적용되지 않은 프롬프트 “일주일간의 도쿄 여행 계획을 세워주세요”에 대한 결과이다.


<<< 도쿄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은 정말 재미있을 거예요! 도쿄는 현대적인 도시 생활과 전통 문화가 어우러진 곳이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일주일 동안의 여행 계획안을 제안해 드릴게요.

1일차: 시부야와 하라주쿠

- 시부야 교차로: 세계에서 가장 바쁜 거리 중 하나인 시부야 교차로를 방문해 보세요.

- 하치코 동상: 충성심 깊은 개의 이야기를 듣고 동상을 찾아보세요.

- 하라주쿠: Takeshita Street를 걸으며 유니크한 패션과 디저트 가게들을 체험하세요.

- 메이지 신궁: 일본의 가장 중요한 신사 중 하나를 방문하여 평온함을 느껴보세요.

2일차: 아사쿠사와 스카이트리

- 센소지: 도쿄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사원인 센소지를 방문하세요.

- 나카미세 쇼핑거리: 전통 일본 간식과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 도쿄 스카이트리: 도쿄의 멋진 전경을 보며 도시의 규모를 느낄 수 있습니다.

3일차: 긴자와 츠키지 시장

- 긴자: 고급 쇼핑과 미식을 즐길 수 있는 도쿄의 대표적인 지역입니다.

- 츠키지 외부 시장: 신선한 해산물과 일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4일차: 오다이바

- 오다이바: 미래적인 건축물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인공 섬입니다.

- 후지 TV 건물: 독특한 구조의 건물을 방문하고 전망대에서 도쿄 만을 감상하세요.

- 오다이바 해변 공원: 도심 속에서 해변을 즐기세요.

5일차: 신주쿠

- 신주쿠 교엔: 도쿄의 가장 큰 공원 중 하나로, 계절마다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 도쿄 메트로폴리탄 정부 청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망대에서 도쿄의 스카이라인을 감상하세요.

- 골든 가이: 작은 바와 이자카야가 즐비한 골목을 탐험해 보세요.

6일차: 아키하바라

- 아키하바라: 일본의 오타쿠 문화의 중심지로,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상점이 많습니다.

- 메이드 카페: 독특한 일본의 카페 문화를 경험해 보세요.

7일차: 자유 일정

- 이 날은 여행 중 방문하고 싶었던 곳을 다시 방문하거나 미처 가보지 못한 곳을 탐험하는 데 사용하세요.

- 도쿄 국립 박물관이나 우에노 공원 방문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행 계획은 여러분의 관심사와 활동 선호도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니, 각 장소에 대해 더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일정을 짜세요. 도쿄는 매력적인 명소로 가득 차 있어, 어디를 가든지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


이번에는 간단한 프롬프트로 세분화한 예시로 다시 테스트 해보자.

프롬프트 1: "도쿄 여행의 주요 관광 명소 5곳을 나열해주세요."

목적: 여행지 선정

프롬프트 2: "선택한 첫 번째 관광 명소를 방문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팁을 제공해주세요."

목적: 구체적인 방문 계획 수립

프롬프트 3: "도쿄에서 추천하는 숙소 옵션 3가지와 각 옵션의 장단점을 설명해주세요."

목적: 숙소 선택 도움

프롬프트 4: "도쿄에서 맛볼 수 있는 전통 음식 3가지와 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을 추천해주세요."

목적: 식사 계획

프롬프트 5: "도쿄 내 대중교통 이용 방법과 팁을 제공해주세요."

목적: 교통수단 이해 및 이용

프롬프트 6: "여행의 마지막 날을 위한 특별한 활동을 제안해주세요."

목적: 여행 마무리 활동 계획

위 프롬프트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 도쿄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당신의 요청에 따라 각 프롬프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제공해드립니다.

프롬프트 1: 도쿄 여행의 주요 관광 명소 5곳

1. 메이지 신궁 (Meiji Shrine): 도쿄의 가장 유명한 신사 중 하나로, 메이지 시대의 황제를 기리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2. 아사쿠사와 센소지 (Senso-ji): 도쿄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절로, 아사쿠사 지역에 위치하며 일본 전통 문화와 건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3. 도쿄 타워: 일본의 상징적인 랜드 마크 중 하나로, 관광객은 전망대에서 도쿄의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시부야 교차로: 세계에서 가장 바쁜 거리 교차로로 유명하며, 시부야의 역동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오다이바: 인공섬으로 다양한 쇼핑몰, 레스토랑, 놀이시설이 있으며, 레인보우 브리지와 자유의 여신상 복제품도 볼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2: 메이지 신궁 방문 정보 및 팁

- 방문 시간: 일출부터 일몰까지 개방. 연중무휴입니다.

- 입장료: 무료입니다.

- 찾아가는 방법: JR야마노테선 하라주쿠역에서 도보로 약 5분 거리입니다.

- 팁: 신궁 내에서 조용히 행동하고, 입구에서 손과 입을 씻어 정화의 의식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신궁 주변의 울창한 숲길을 산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프롬프트 3: 도쿄 추천 숙소 옵션 3가지

1. 럭셔리 호텔: 예를 들어, 파크 하얏트 도쿄는 고급스러운 서비스와 뛰어난 도시 전망을 제공합니다. 다만,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2. 비즈니스호텔: 도쿄역 근처의 호텔 뉴 오타니는 편리한 위치와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합니다. 방 크기가 다소 작을 수 있습니다.

3. 게스트하우스/호스텔: 아사쿠사에 위치한 카오산 도쿄 게스트하우스는 저렴한 가격에 친근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개인 공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4: 도쿄의 전통 음식 3가지 및 식당 추천

1. 스시: 스시마사에서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최고급 스시를 맛볼 수 있습니다.

2. 라멘: 신주쿠의 후쿠다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라멘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3. 텐푸라: 아사쿠사의 다이카이에서는 전통적인 일본식 텐푸라를 제공합니다.

프롬프트 5: 도쿄 대중교통 이용 방법 및 팁

- 교통 카드: SUICA나 PASMO 카드를 구매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간편하게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및 기차: 도쿄의 주요 교통수단입니다. 야마노테선은 도쿄의 주요 지역을 순환합니다.

- 팁: 출퇴근 시간대에는 지하철이 매우 붐빌 수 있으니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롬프트 6: 여행의 마지막 날을 위한 특별한 활동

- 도쿄만 크루즈: 도쿄만을 따라 멋진 도시 경관과 함께 로맨틱한 저녁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온센 체험: 도쿄 근교에 위치한 온천에서 하루를 마무리하며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 도쿄 스카이트리 야경 감상: 도쿄의 야경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트리의 전망대에서 여행의 마지막 밤을 기념하세요.

이 정보들이 도쿄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위 두 가지 예시 프롬프트와 결과로 비교해서 살펴보면 세분화된 프롬프트가 훨씬 이해하기 좋은 결과를 생성해 낸 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26가지 원칙을 만든 논문에서도 이 세 번째 원칙을 적용하면 결과의 품질이 55%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프롬프트를 길게 적는 것이 다소 지루하고 귀찮은 작업 일 수 있지만 좋은 결과를 위해서 세분화된 프롬프트를 장려하고 싶다.

한 가지 팁을 제시하자면 매번 새로운 프롬프트를 작성하려면 시간 낭비가 심해지니까 의미 있는 프롬프트들은 카테고리 별로 따로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서 일부만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 글에서는 “긍정 지시문” 사용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연작 칼럼의 내용의 연속성을 이해하기 쉽게 목차를 아래에 다시 적는다.

1. 본론만 말하기: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요청을 표현한다.

2. 청중 설정: 의도한 청중을 명확히 정하고 질문한다.

3. 세분화: 복잡한 작업을 간단한 단계로 나누어 질문한다.

4. 긍정 지시문 사용: 부정문 대신 긍정문을 사용하여 요청한다.

5. 어린이 청자 설정: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듯이 요청을 한다.

6. 팁 제공: 더 나은 답변을 위한 팁을 약속한다.

7. 예시 추가: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한다.

8. 구분된 구성: 지시, 예시, 질문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9. 임무 설정: 명확한 임무나 목표를 제시한다.

10. 협박 사용: AI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한다.

11. 인간적인 방식으로 대답하기: 자연스럽고 인간적인 방식으로 답변을 요구한다.

12. 단계별로 생각하기: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청한다.

13. 편견 제거 요청: 편향되지 않은 답변을 요구한다.

14. 질문시키기: 충분한 정보를 얻을 때까지 질문하도록 요청한다.

15. 테스트 추가: 테스트를 추가하여 답변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16. 역할 부여: AI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한다.

17. 구분 기호 사용: 특정 단어나 구문을 강조한다.

18. 반복 사용: 중요한 단어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19. CoT와 예시 제공: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20. 출력 문구 지정: 원하는 출력 형식을 명시한다.

21. 필요한 모든 정보 추가: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도록 요청한다.

22. 텍스트 개선 요청: 주어진 텍스트를 개선하도록 요청한다.

23. 여러 파일 프로젝트 스크립트 요청: 여러 파일로 구성된 프로젝트를 위한 스크립트를 요청한다.

24. 제시어 기반 글쓰기: 특정 시작 문구를 기반으로 이어서 글을 쓰도록 요청한다.

25. 키워드 제시: 특정 키워드를 포함한 텍스트 생성을 요청한다.

26. 동일 언어 사용: 주어진 텍스트와 유사한 언어 스타일로 답변을 요청한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이용호 칼럼니스트는 SKT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9시에 정기적으로 “인공지능관련 새로운 소식과 기술”을 상세히 전하는 ‘호몽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104회 이상 꾸준히 진행되고 있어 정통성과 신뢰성을 가진 밋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칼럼니스트는 스마트공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머신비전’ 전문회사인 ‘호연지재’를 경영하고 있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아 메타버스와 유튜브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머신비전’에서 인공지능 딥러닝에 의한 영상처리기술을 자주 적용하다보니 10년 이상 연구한 AI 분야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주요 강의 분야는 “챗GPT 시대 생산성을 300% 높여주는 인공지능”, “머신비전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손에 잡히는 인공지능”, “스마트폰 AI 활용하기”, “시니어와 MZ세대간의 소통”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나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다』가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