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21세기 에디슨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혁신가’ 제임스 다이슨 경이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 강연을 했다.

“처음 떠올린 아이디어는 대부분 틀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수많은 실패에도 계속 시도하다 보면 아이디어는 정답과 가까워집니다. 아이디어를 시험하며 실패를 거듭하는 건 누구나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여러분이 발명가가 되거나 회사를 차려 신제품을 개발한다고 칩시다. 성공이 보장 안 되니 실패할 수도 있죠. 크게 실패해서 큰돈을 날릴 수도 있고 파산할 수도 있어요. 저처럼요. 그래서 누구나 저처럼 도전하긴 힘들 겁니다. 늘 모험하며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는 일이죠. 본인이 그런 사람인지 아닌지 잘 판단해 보세요.”

생활 가전 브랜드 <다이슨>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 브랜드가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먼지봉투가 없는 진공청소기를 발명한 주인공이자 창업자의 이름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제임스 다이슨. 그는 영국의 발명가이자 산업디자이너이다.

영국 왕립예술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그는 대학 시절 우연히 알게 된 한 발명가를 통해 발명의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된다. 이후 여러 발명품을 출시해 발명가로서 능력을 인정받은 제임스 다이슨. 그러던 어느 날, 집 청소를 하던 중 먼지를 잘 빨아들이지 못하는 진공청소기를 보면서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를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4년 뒤, 먼지봉투가 없는 진공청소기를 발명해 세상에 내놓는다. 그의 청소기는 출시된 지 3년 만에 세계 최다 판매를 기록했고, 진공청소기뿐만 아니라 소형 모터를 활용한 독특한 디자인의 생활용품들을 연이어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5월 기준, 다이슨의 기업가치는 97억 원에 달한다. 제임스 다이슨은 <21세기 에디슨>이라 불리며 생활가전 분야에서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혁신가로 인정받고 있다.

<위대한 수업>은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EBS가 공동으로 기획한 세계 지성들의 강연 프로그램으로 2021년 8월 시즌1으로 시작해 2023년 8월 28일부터는 시즌3가 방송되고 있다. 매주 월요일에서 금요일 밤 11시 40분, EBS 1TV에서 방송되며, K-MOOC 홈페이지와 EBS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 볼 수 있다.

한편, EBS는 <위대한 수업> 이외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격차 해소와 평생교육의 실현하는 교육공영방송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더 많은 영상을 보려면 EBS 홈페이지 내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 확인하면 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