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에서) 김동원 고려대 총장, 최상영 일본교우회장, 송진원 고려대 대학원장 [사진출처=고려대]
(왼쪽에서) 김동원 고려대 총장, 최상영 일본교우회장, 송진원 고려대 대학원장 [사진출처=고려대]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3월 22일(금) 오후 4시 고려대 백주년기념삼성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최상영 고려대 일본교우회 회장 명예경영학박사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려대는 최상영 고려대 일본교우회장이 한일 간 철강, 자동차 무역의 가교역할 수행, 제일본 대한체육회장으로서 체육 인재 발굴과 범교포 차원의 후원사업 추진, 일본교우회장으로서 해외 지역 교우회 운영의 모범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고려대와 고려대 교우회 발전을 위한 기여 및 모교 럭비부 선수의 훈련 비용 전액 지원 등 모교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 고려대와 와세다 대학 간의 협력 관계 구축 및 활성화를 한 공로를 인정해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최상영 일본교우회장은 1973년 고려대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92년부터 현재까지 고려대 일본교우회 회장에 선임되어 모교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이 지원했으며 고려대와 자매결연한 와세다대 재학생들에게 고려대 방문 기회를 제공하는 등 양교 학생들 간 활발한 상호 교류와 이해증진에 기여했다.

최상영 일본교우회장은 대한민국 국적의 재일교포 3세로서 일본 시장에 한국 자동차 판매점을 개시하여 일본 진출의 교두보를 구축했으며, 동시에 한국 문화를 알리는 행사를 개최하여 대한민국 민간사절로서의 역할을 했다.

최상영 일본교우회장은 현재의 영스틸 주식회사 대표이사에 이르기까지 일본에서 철강 제품의 수출입 업무에 종사하며 45년간 한일무역의 가교역할을 담당했다. 사회활동에도 관심을 보인 최 교우회장은 2004년 재일동포들과 함께 헌법소원을 제기하여 200여만 명의 재외국민이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해외동포의 위상 제고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최상영 일본교우회장님은 젊은 시절부터 후학양성에 앞장서 왔다. 일본 내 한국인 학교에 장학금을 전달하는가 하면 고려대 일본교우회장이 된 이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차세대 글로벌 인재가 될 후배들을 지원하기도 했다.”라며

“최상영 일본교우회장님은 모두를 위한 일에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며 민족 고대가 세계 고대가 되기 위한 발걸음에 앞장서 왔다. 최상영 일본교우회장님의 뜻을 따르며 고려대는 앞으로도 높은 업적을 세워 미래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쏟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상영 일본교우회장은 답사에서 “모교로부터 명예박사를 받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참석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저는 예로부터 사회 공헌을 인식하고 실천해 왔다.”라며 “제가 기업이나 사회생활에서 이바지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결코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진실한 마음, 성실한 활동을 통해 봉사, 기부를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