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이슈 픽 쌤과 함께 스페셜> 송길영 빅데이터 전문가의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편이 오늘 18() 오후 740KBS 1TV를 통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바뀌고 있는 혼란의 시대. 과거의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이미 예측하고 있었다? 세상만사를 데이터화 해 미래를 내다보는 기술 빅데이터그 속에서 인간의 욕망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현재의 빅데이터는 미래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을까? 송길영 빅데이터 전문가가 그 힌트를 제시해준다.

빅데이터, 사람의 마음을 캐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은 '커피' 위상의 변화를 두고 사람들이 무심코 남긴 SNS 흔적을 관찰해 '진짜 욕망'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가 제시하는 빅데이터 단서를 토대로 2020 우리 사회의 모습을 진단한다.

빅데이터로 보는 첫 번째 변화, 분화하는 사회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1인용 사회가 가속화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며 수직적 조직문화로 대표되던 ‘#회식은 저물고 수평적 관계를 나타내는 ‘#홈 파티키워드는 떠오르고 있다. 10여 년 전 등장했던 혼밥키워드는 이제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었다. 각종 커뮤니티에는 코로나19로 일상이 된 혼밥 문화를 반갑게 여기는 이들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빅데이터를 통해 분화되고 있는 사회 모습을 살피고, 그 속에 숨겨진 사람들의 욕망을 들여다본다.

빅데이터로 보는 두 번째 변화, 비대면의 확산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대면 접촉에 따른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과 친숙한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선 전화 공포증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까지 생겨나기도 했다.

대면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욕망과 기술의 발달이 맞물리며 시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사람들은 불필요한 접촉 대신 무인 주문 단말기를 택했고, 갖가지의 무인 매장 또한 각광받고 있다. 비대면 선호의 확산 속, 달라질 우리의 미래를 예측해본다.

빅데이터로 보는 세 번째 변화, 장수하는 인간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평균수명이 짧았던 시절, 장수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던 환갑잔치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중년을 대표하던 50+세대는 자발적으로 팬덤을 꾸려 활동하거나 인생 이모작에 도전하는 등 지속되는 삶에 대한 욕망을 실현하고 있다.

이날 스튜디오에서는 유튜버로 인생 이모작에 성공한 패널 슈카와 강유미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공개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송길영 빅데이터 전문가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 사회를 점검해보고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미래를 성공적으로 살아갈 힌트를 얻어 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송길영 빅데이터 전문가 프로필 : 고려대학교 전산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산과학과 석사, 컴퓨터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음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겸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빙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교 겸임교수, 다음소프트 부사장 등을 거쳐 현재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부회장, 고려대학교 겸임교수, 바이브 컴퍼니 부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방송활동으로 JTBC <김제동의 톡투유>, KBS1 <황금의 펜타곤 시즌3>, tvN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등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상상하지 말라>, <한 우물에서 한눈팔기>,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가 있다.

<이슈 픽 쌤과 함께> 송길영 빅데이터 전문가 편은 1118() 저녁 740KBS 1TV를 통해 방송된다.

* <이슈 픽 쌤과 함께> 기본정보 :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이다. 매회 출연하는 강사, 공식영상, 시청률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방송시간은 KBS 1TV 매주 수요일 저녁 740분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