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오늘(8) 금요일 밤 1050KBS1TV <다큐온>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매력 분석 한국어 하세요?’가 방송된다.

“ Do you speak English?”

언어가 다른 두 외국인이 처음 만났을 때 자연스럽게 주고받는 질문이다. 언제나 영어가 기준이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달라질지도 모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국어 하세요?”

우리가 이런 상상을 해볼 수 있는 건 한국어 한류의 비약적인 성장이 있기 때문이다. 세계 곳곳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말하면서 우리의 정서를 배우고 한글을 쓰면서 우리의 가치관을 이해해 가고 있다.

<다큐 온>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가 갖고 있는 특징과 매력을 분석해보는 익숙하면서도 낯선 여행을 떠나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처음 들어본 낯선 한국어가 파도처럼~ 노래처럼~’ 아름답게 들렸다는 다니엘

-말할 때 표정과 제스처가 풍부한 한국인의 모습이 왠지 친근하게 느껴졌다는 안젤리나

-앙증맞게 생긴 글자, 발음도 귀여운 이라는 글자에 담긴 커다란 의미에 감동을 받았던 럭키

그렇게 시작된 한국어와의 첫 만남은 많은 외국인들을 한국과 한국 문화에 빠져들게 했다.

이제 자신의 이름을 한수인이라고 소개하는 독일인 여학생을 보는 것도, 시장 골목에서 떡볶이를 맛있게 먹고 있는 프랑스 유학생도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되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세종학당, 3개국 13개소에서 76개국 213개소로 성장했다.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젊은이들 연 평균 74천명이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국어가 이렇게 세계인들의 관심이 대상이 된 건 바로 한류 덕분이다. BTS의 노래를 한글로 따라 부르고 싶고, SNS에 한글 댓글을 달고 싶은 팬들의 열정이 우리들만의 언어라고 생각했던 한국어를 세계인들이 함께 배우는 언어로 만들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전 세계인들이 주목할 만큼 문화의 힘이 세진다면, 그 문화를 공부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가 필수거든요.”

- 김태훈 / 문화평론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국의 대중문화가 한류를 선도하면서 패션, 의료,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가 일고 있지만 한국어 한류는 언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 나라의 언어는 그 나라 사람들의 문화와 정서, 그리고 생각하는 방식에까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최초의 국어사전은 언제 만들어졌을까? 1911년 주시경 선생과 제자들이 만들기 시작한 말모이가 그 출발이다. 학자들은 우리나라 최초의 학술단체인 조선어학회를 만들고 최초의 국어사전인 큰사전을 완간했다. 당시 조선어 말살정책을 펴던 일제 치하에서 한국어를 지킬 수 있었던 건 언어의 힘을 알고 있던 학자들이 문자 그대로 온 몸을 바쳐 국어를 지킨덕분이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어느 나라 말이든 그 나라가 발전하고 국민들의 지적 수준이 높아지려면 언어가 잘 정비돼 있어야 하는 것이고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이 국어학자들입니다.”

- 장소원/ 2020 세계한국어대회 조직위원장

일제의 핍박을 받던 우리의 말과 글을 이제 외국인이 연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탈리아에서 온 젊은 한국어학자 자코모 사타. 한국어의 평가접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중국 출신 유가는 한국어의 의존적 쓰임에 한정되는 명사군에 대한 연구로 논문을 썼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제 나라에서도 못 쓰던 말을 외국인들이 배우겠다니... 한국어의 지위를 생각하면 감격스러운 면이 많아요.”

- 이익섭/ 원로 국어학자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연구하는 사람들... 그들은 누구일까? 한국어의 어떤 특징에 주목하는 걸까? 우리의 국어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는 어떤 언어일까? 한국어가 세계로 나아가면서 우리에겐 이런 궁금증이 생겼다. 그리고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연구하고 배우는 이들을 초대해 [2020 세계한국어대회] 라는 큰 잔치를 열었다.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이자 최초의 한국어 잔치인 2020세계 한국어대회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그 친숙하면서도 낯선 언어의 세계에 빠져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 ‘다큐온기본정보 : 격변의 시대, 거품처럼 쉼 없이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들에 머리가 어지럽다. 하지만 변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변치 않는 화두다. 핵심은 변화의 방향, 현상들 속에서 시대를 선도할 주된 흐름은 무엇이고, 지켜야할 가치는 무엇일까. ‘다큐온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모든(ː) 이야기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식영상, 회차정보 등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방송시간은 KBS 1TV 매주 금요일 밤 1050~1140/ 토요일 밤 1140~1230분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