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20일(일) <이슈 픽 쌤과 함께>에서는 이명현 천문학자가 ‘인류는 왜 화성을 꿈꾸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2021년 5월 15일 중국이 화성에 탐사선을 착륙시키는 데 성공했다. 미국의 독주를 막은 중국 최초의 화성 착륙이었다.

1960년대부터 계속되어온 인류의 화성 탐사 역사! 하지만 성공률은 고작 절반에 불과했다. 숱한 실패를 반복하면서도 인류는 왜 화성을 포기할 수 없었는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화성의 모든 것! 그리고 그 안에 얽힌 인류의 욕망에 대한 신비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인류가 화성을 탐구해온 역사

“화성 탐사는 여러 욕망들의 집합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수많은 별들 중 인류가 택한 행성, ‘화성’ 1960년대부터 소련과 미국이 주축이 되어 전 세계에서 경쟁하듯, 수많은 발사체를 쏘아 올렸지만 화성 착륙에 성공한 건 단 10번 밖에 되지 않는다.

그 성패를 가르는 건, 착륙을 위한 ‘공포의 7분’ 화성의 대기를 지나 지표면에 닿기까지, 7분이라는 시간 동안 탐사선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그리고 마침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화성 착륙에 숨겨진 비밀은?

화성을 둘러싼 강국들의 패권 경쟁! 미국과 중국이 앞다퉈 화성을 선점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

왜, 꼭, 화성이어야 했나?

“화성은 지구와 가장 닮은 부분이 많은 행성입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에 관심을 가지며, 가장 먼저 주목받은 것은 지구와의 거리가 가까운 금성과 화성이었다. 그러나, 이내 금성은 인간의 관심에서 멀어졌고 화성 탐사에 박차를 가한다.금성은 안 되고, 화성은 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탐사를 계속할수록 지구와 닮아있는 별, 화성! 화성에는 무엇이 존재하고, 또 무엇이 존재하지 않을까? 화성의 공기, 온도, 계절, 하늘과 땅, 그리고 물의 존재 여부까지! 하나하나 알아갈수록 반전을 거듭하는 화성에 대한 모든 것!

과연 인류는 어떻게 수천만 km 떨어진 지구에서 화성에 대해 어떻게 이 많은 것들을 알아낼 수 있었을까?

지금 화성에서는 무슨 일이?

“지구 밖 행성에서 비행에 성공한 최초의 사건이죠”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행성에서 촬영, 지질 조사, 샘플 수집 등을 수행하는 이동형 로봇인 ‘로버’ 인류가 구현 가능한 모든 기술의 집약체인 탐사 로버들은 화성에서 물이 흐른 흔적들을 발견하기도 했고,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최초로 동력비행에 성공하는 등 지난 십여 년간 매일 새로운 역사를 써왔다.

현재 화성에서 활동 중인 탐사 로버는 총 4대. 지금 이 순간, 로버들은 화성에서 어떤 임무를 수행하고 있을까? 인류가 탐사 로버의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일까?

최종 목적은 화성 이주? 화성에서 산다는 것

“우리의 운명은 별들 속에 있습니다.”

-스티븐 호킹-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인류가 꿈꾸는 것은 화성의 지구화! 화성의 환경을 지구와 비슷하게 바꾸어 인간이 살 수 있도록 하는 작업, 일명 ‘테라포밍’을 계획하고 있다. 대기 조성, 물 생성, 기온 상승, 식물 재배. 공상과학처럼 들리는 화성의 지구화 계획. 과연 이것은 얼마나 실현 가능한 목표이며,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까?

2030년대 후반, 화성 유인 탐사를 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NASA. 화성에 인류의 발자국을 남기는 그날을 위해 특별한 훈련이 진행되는 곳이 있다는데. 지구 속의 화성, 우주비행사들의 ‘화성 모의 훈련’ 모습이 공개된다.

끊임없이 화성을 향했던 인류의 발걸음. 화성 거주의 꿈은 공상인가 혁명인가! 이명현 천문학자와 함께 화성으로의 여행을 떠나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이명현 천문학자 프로필 : 과학 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로서 우주 과학 지식에 목마른 사람들과 성심껏 소통해 왔다. 외계 생명체를 찾는 과학 프로젝트, 세티의 한국 책임자(SETI KOREA 대표)와 메티 인터내셔널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전파 망원경으로 은하를 연구하는 중심지,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에서 나선 은하의 물리적 특성과 암흑 물질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네덜란드 캅테인 연구소 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원, 연세 대학교 천문대 책임연구원을 지냈다. 작품활동으로는 『이명현의 별 헤는 밤』, 『이명현의 과학책방』, 『시민의 교양과학』(공저), 『과학은 논쟁이다』(공저) 등의 도서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침묵하는 우주』(공역) 등이 있다.

46회 <이슈 PICK, 쌤과 함께> 이명현 천문학자 편은 6월 20일(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를 통해 방송된다.

*이슈 픽 쌤과 함께-정보 :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최고 시청률은 7.4%(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