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정진수 칼럼니스트] 몇 해 전, 블로그 마케팅 업계에 이런 일이 일어났다. 네이버 블로그가 인터넷 마케팅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때였는데 어느 날 슬그머니 언론에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엔진에 관한 기사가 나왔다. 이 기사를 눈여겨보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지만 새로운 검색엔진이 작동하기 시작하자 깜짝 놀라는 사람들이 속출했다. ‘왜 네이버에 우리 블로그가 안 나오죠?’라고 놀란 음식점 사장들이 인터넷 마케팅을 맡겼던 대행사들에 항의 전화를 했다.

파워블로거 부럽지 않던 인기 블로거의 블로그가 아예 검색에서 사라져 버렸다. 그런가 하면 작성한 지 몇 년도 더 된 블로그 포스트들이 메인 페이지에서 검색되었다. 영문을 알 수 없던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이 원인 파악에 나섰고 그 이유를 알아냈다.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엔진이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결과물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한동안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은 새로운 검색엔진을 분석하느라 날밤을 새워야 했다. 네이버는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애써 만들었던 검색엔진을 바꾸었다. 기존의 검색엔진에 대한 알고리즘을 사람들이 파악해냈다. 결국,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파악한 대행사들이 검색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고 그 정도가 심각했다.

이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이 블로그를 사고파는 행위가 비일비재했고 이렇게 사들인 블로그에는 광고성 짙은 게시물을 올렸다. 지식인 검색에도 죄다 광고, 홍보성 답변이 올라왔고 아예 질문과 답변이 짜인 각본대로 움직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일도 생겼다. 대행사에 돈을 주고서라도 네이버 화면 상위에 올라가니 효과가 있더라는 경험담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검색화면 뒤쪽의 비즈니스가 활성화됐다.

그 결과, 네이버 블로그는 제대로 된 정보나 콘텐츠보다는 광고, 홍보의 글이 태반이라는 인식이 생겨났고 급기야는 네이버에서 광고 글 빼고 검색하는 비결까지 등장했다. 한때 진짜 맛집 찾는 방법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끌었던 ‘지역명 + 오빠랑’이라는 검색 팁이 생겨난 것도 그런 맥락이다. 하지만 네이버가 선보인 새로운 검색엔진은 이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빠삭했던 노하우를 하루아침에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방문자 숫자와 중요 키워드의 검색 결과 상단을 꿰차고 앉아있던 블로그 중 상당수가 속칭 저품질 블로그라는 평가를 받고 검색 결과에서 아예 사라져 버렸다.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변경하면서 불과 몇 해 전에 인터넷 마케팅 업계에서 있었던 일이다. 인스타그램도 같은 길을 걸을 수 있다.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면 더 많은 사람이 몰려들고, 이 사람들에게 마케팅하려는 욕구가 따라온다.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에게 이곳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이 되고 이들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파악하기 위해서 역량을 동원할 것이다. 그리고 결국에는 무언가를 얻어내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사용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어떠한 인터넷 서비스 업체이든 자신들의 서비스가 타인이나 경쟁자에 의해서 오염되고 왜곡되기 바라지 않는다. 자신들의 서비스가 운영되는 알고리즘은 절대로 노출되어서는 안 되는 일급 비밀 중의 일급 비밀인 이유이다. 그래서 인스타그램도 주기적으로 알고리즘을 바꿀 것이다.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운영 정책 역시 변한다.

한 가지 예시를 들면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 하루에 누를 수 있는 ‘좋아요’ 수가 몇 년 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 전에 ‘좋아요’ 600개를 눌렀다면, 지금은 그 숫자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숫자만큼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실전에서 해봐야지만 알 수 있는 부분이니 마케팅 용도로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은 늘 운영 정책을 염두에 두고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길 바란다.

※자료출처: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나비의 활주로, 2020)』

칼럼니스트 프로필

정진수 칼럼니스트는 대한민국 대표 SNS일타 강사로 SNS분야에서는 독보적이다. SNS강사들의 롤모델이며, SNS분야 도서 아홉 권을 집필했고, 모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인스타그램과 SNS트렌드쪽 분야의 도서를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집필했으며, 인스타그램 도서만3권으로 대한민국에서 인스타그램 관련 도서를 가장 많이 집필한 저자이다.

온라인 마케팅을 이론으로만 하지 않고, 교육업, 공간대관, 외식업 3개의 사업을 통해 직접 만든 사례로 강의하고 도서를 집필한다. 모든 SNS를 직접 운영하며 4만명 이상의 팔로우를 보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나비의 활주로)』, 『실전인스타그램마케팅(나비의 활주로, 대만수출)』, 『SNS마케팅 한 방에 따라잡기(비즈니스맵)』, 『2019 SNS트렌드를 읽다(천그루숲)』, 『결과로 말하는 고수들의 실전SNS(나비의 활주로)』,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만들기(한빛미디어)』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