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산책은 좋은 생각을 낳는다. 물리학자 뉴턴은 산책하던 중에 사과의 낙하를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했고, 하루 2.4㎞를 걸었다는 아인슈타인도 산책을 하다가 상대성 이론을 떠올렸다. 아이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는 산책 마니아로 아이디어를 얻을 때뿐 아니라 회의도 산책하면서 진행했다. 그리고 베토벤, 모차르트 등 많은 예술가들도 산책을 하면서 영감을 얻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빛은 뭔가요?”
“생명은 왜 영원히 살지 못하나요?”
“인간이 아는 우주의 물질은 어느 정도인가요?”
- 이성민 (배우)-

12월 2일 방송될 2부작 과학 다큐멘터리 <사이언스 워크> 1부 ‘양자역학 - 생명에서 우주까지’에서는 배우 이성민과 물리학자 김상욱이 함께 걸으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연 양자역학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은 기우였다. 평소 양자역학에 관심이 많았던 이성민은 김상욱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궁금했던 점을 물으며 대화를 이끌어갔다. 과연 이성민의 질문에 김상욱은 어떤 답을 줬을까?! 그리고 이성민은 궁금했던 답을 얻었을까?!

" 일상에서 우주까지, 양자역학이 지배하는 세상"

천재 과학자 리처드 파인만 조차 양자역학에 대해 “양자역학을 완전히 이해한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고 이야기했다. 어떨 때는 과학 같고 어떨 때는 철학같이, 난해한 양자역학을 우리는 왜 알아야 할까?!

“양자역학은 인간이 만든 그 어느 이론보다 정확하다”
- 김상욱 (물리학자)-

“양자역학은 수학적으로 굉장히 아름답고 정교한 이론이자
지난 100년간 한 번도 틀린 적 없다”
- 정연욱 (성균관대 양자정보연구지원센터장) -

바야흐로 양자역학의 시대이다. 요즘 양자역학 이야기를 담은 책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르고, 관찰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돌 그룹이 밥을 먹으며 양자역학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양자역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양자역학은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의 일상을 지배해왔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텔레비전, 신용카드, 자동문 등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의 이기는 양자역학의 원리 위에 작동되고 있다. 양자역학은 어떻게 우리 일상을 지배하게 됐을까?!

양자역학의 원리를 완벽히 구현한 ‘양자컴퓨터’ 개발에 세계 굴지의 기업과 모든 선진국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자컴퓨터가 세상의 판도를 바꿀 것이기 때문이다. 양자컴퓨터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한국의 양자컴퓨터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그리고 과연 양자컴퓨터가 가져올 변화는 어떤 것일까?!

“현대물리학의 개념을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게 참 짜릿하네요.
사람들이 더 많이 배우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 리사 랜들 (이론 물리학자) /미국 하버드대 물리학과 교수-

금세기 최고의 이론 물리학자 리사 랜들은 양자역학에서 블랙홀, 우주의 구조까지 과학의 전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이야기를 펼친다. 리사 랜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인간이 가진 상상력과 지성의 힘을 느껴 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이언스 워크> 1부 ‘양자역학-생명에서 우주까지’는 양자역학, 생명과 우주의 원리, 양자역학의 원리를 적용한 실험 등을 정교한 컴퓨터그래픽(CG) 기술을 통해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기초과학이 세상을 바꾼다>는 혁신의 근간이 되고 인류의 세계관도 변화시켜나가는 힘의 원천-기초과학의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는 KBS 과학 다큐멘터리 시리즈다. 12월 2일 방송되는 2부작 과학 다큐멘터리 <사이언스 워크 1부 ‘양자역학-생명에서 우주까지’>에 이어 12월 5일에는 2부 <뇌를 탐구하다 – 햄릿의 숲>이 방송된다. 2부 <뇌를 탐구하다-햄릿의 숲>에서는 배우 이성민과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가 만나 뇌 과학을 탐험한다고 하는데,,,! 그들이 들려줄 뇌 과학의 세계가 기대된다.

*다큐 인사이트 정보 : 소재와 형식을 뛰어넘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회차 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방송시간은 매주 목요일 밤 10시이다.

<김상욱 프로필/작품활동>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카이스트에서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원, 도쿄대학교와 인스부르크대학교 방문교수 등을 역임했다. 주로 양자과학, 정보물리를 연구하며 70여 편의 SCI 논문을 게재했다. 

 tvN〈알쓸신잡 시즌 3〉, 〈금요일 금요일 밤에〉 등에 출연했다. 동아일보, 경향신문 등에 연재를 했으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의 과학문화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과학을 매개로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김상욱의 양자 공부』, 『떨림과 울림』, 『김상욱의 과학 공부』등이 있다.

<이성민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이성민은 1968년(나이 54세) 태어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9년 제10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주연상, 2018년 제18회 디렉터스컷 어워즈 올해의 남자배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남산의 부장들>, <뺑반>, <마약왕>, <목격자>, <공작>, <바람 바람 바람>, <리얼>, <보안관>, <검사외전>, <로봇, 소리>, <손님>, <빅매치>, <두근두근 내 인생>, <군도 민란의 시대>, <방황하는 칼날>, <변호인>, <마이 리틀 히어로>, <하울링>, <체포왕>, <부당거래>, <해결사>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기억>, <화정>, <미생>, <미스코리아>, <골든 타임>, <브레인>, <마이 프린세스>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