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영화 <코다(CODA)>는 2021년 미국과 프랑스에서 제작되고, 2021년 8월 31일 한국에서 개봉된 션 헤이더 감독의 드라마작품이다. 출연진으로 에밀리아 존스, 퍼디아 월시필로, 트로이 코처, 다니엘 듀런트, 말리 매트린, 에우헤니오 데르베스, 에이미 포사이스 주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80, 네티즌 평점 9.14, 누적관객수 74,127명을 기록한 111분 분량의 영화다. 관람등급은 12세 관람가다.

‘코다(CODA)’란 ‘A Child of deaf adult’의 약자로 부모 중 1명이나 둘 다 청각장애인이거나 보호자가 청각장애인이어서 그에 의해 양육된 사람을 뜻 한다.

네이버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코다>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음악의 마법에 빠질 시간! 가장 조용한 세상에서 시작된 여름의 노래!

24/7 함께 시간을 보내며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 '루비'는 짝사랑하는 '마일스'를 따라간 합창단에서 노래하는 기쁨과 숨겨진 재능을 알게 된다. 합창단 선생님의 도움으로 마일스와의 듀엣 콘서트와 버클리 음대 오디션의 기회까지 얻지만 자신 없이는 어려움을 겪게 될 가족과 노래를 향한 꿈 사이에서 루비는 망설이는데, 그녀의 결말은?

<코다>는 <라라랜드>로 그래미상 2관왕을 수상하고 <물랑 루즈>,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해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악상 2관왕을 달성한 음악 감독 '마리우스 드 브리스'가 자신의 음악적인 역량을 총동원하여 탄생시킨 뮤직 드라마이다.

세계 최정상급 뮤지션인 마돈나, 데이비드 보위, U2, 비요크의 앨범 프로듀싱과 작곡을 담당한 그는 음악 영화의 역사를 새로 쓴 <라라랜드>, <물랑 루즈>의 음악 감독으로 화려한 성공을 거두며 빌보드와 할리우드에서 정점을 찍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또한 <코다>에서 음악 프로듀서를 맡은 '닉 백스터'는 <라라랜드>에서 저스틴 허위츠, 마리우스 드 브리스와 함께 그래미상의 트로피를 차지한 것은 물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을 수상한 <스타 이즈 본>의 음악에도 참여하며 최고의 커리어를 쌓았다.

천재 음악 감독 '마리우스 드 브리스'와 음악 프로듀서 '닉 백스터'는 <코다>에서 마빈 게이, 데이비드 보위, 조니 미첼 등 팝 역사를 바꾼 전설적인 뮤지션들의 명곡을 편곡하여 완벽한 밸런스로 배치하는 마법 같은 뮤직 디렉팅을 선보였다.

특히 <코다> OST 라인업의 구심점이 되는 마빈 게이와 타미 테렐이 노래한 소울 명곡 「You’re All I Need to Get By」에 대해 음악 프로듀서 '닉 백스터'는 "이 노래는 주인공 루비가 짝사랑하는 마일스와의 로맨스를 쌓는 계기인 동시에, 소리를 듣지 못하는 아빠와 음악적으로 연결되는 기적 같은 순간을 만들어주죠. 노래의 가사에 모든 의미가 담겨야 했어요. 모든 의미가 담긴 단 한 곡을 찾아야 한다니… 터무니없는 도전이었죠. 우리의 첫 단계는 일단 음악을 찾은 다음, 그 곡을 중심으로 다른 음악을 쌓아 나가는 것이었죠. 위대한 가사와 좋은 멜로디를 가진 것과 동시에 루비의 음악적 여정을 도울 수 있는 음악을 찾아다녔어요.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고, 가슴 깊숙이 무언가 느껴지는 음악이라면 장르를 가리지 않고 모두 찾아봤어요. 그리고 우리의 정답은 「You’re All I Need to Get By」였죠"라며 음악에 대한 비하인드를 밝혔다.

뿐만 아니라 소리를 듣지 못하는 농인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인 주인공 '루비' 역에 캐스팅된 배우 '에밀리아 존스'와 존 카니 감독의 음악 영화 <싱 스트리트>에서 놀라운 가창력으로 화제가 된 배우 ‘퍼디아 월시-필로’, 두 청인 배우의 환상적인 뮤직 케미는 <코다>의 음악 레벨을 한층 더 높였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에밀리아 존스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에밀리아 존스(Emilia Jones)는 2002년(나이 22세) 영국에서 태어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22년 제28회 미국배우조합상 영화부문 앙상블상(코다)이 있다. 방송으로 <로크 앤 키 시즌1·2·3>, <유토피아 시즌1·2>, <하우스 오브 아누비스 시즌1> 등이 있다. 영화로는 <코다>, <뉴클리어: 원전 2020>, <베스와 베라>, <투 포 조이>, <브림스톤>, <하이-라이즈>, <유스>, <레시듀>, <해피 홀리데이>, <원 데이>,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등이 있다.

오늘 2일(월) 22시 30분부터 0시 35분까지 MBC 신년 특선영화 <코다>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