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 진행하는 교사 [사진출처=연합뉴스]
원격수업 진행하는 교사 [사진출처=연합뉴스]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가 석사급 교사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교사·예비교사의 반대가 거세 도입까지 난제가 산적해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교육전문대학원을 도입해 전문성, 현장 이해도를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교직사회에서는 교·사대 통폐합으로 이어지고 임용 공정성 문제까지 불거질 소지도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 교·사대 개편해 5∼6년제로…석사급 교원 양성한다

1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달 초 발표한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서 교육개혁 중 하나로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는 4월 중으로 교육전문대학원 시범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내로 2개교를 시범 학교로 선정한 뒤 내년 교육전문대학원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운영 방식이나 수여 학위에 대한 논의는 진행 중이지만 현재 4년제인 교·사대 교육과정을 개편해 수업 연한을 5∼6년으로 연장하고 졸업생에게 전문 석사학위, 정교사 자격증을 주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된다.

교육부가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교원들의 역량이 강화돼야 한다는 요구가 커졌기 때문이다.

교육 현장에 대한 연구와 실습 경험을 두루 갖춘 예비 교사를 양성하려면 교원 양성 과정부터 석사급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판단이 반영됐다.

실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사례를 보면 교원양성기관의 수업 연한이 석사급인 경우가 적지 않다.

중등 교원 양성기관의 수업 연한의 경우 독일이 6.5년, 이탈리아·아일랜드·오스트리아가 6년, 프랑스·핀란드·스위스(고등학교 교원은 6년) 등 13개국이 5년, 스웨덴 4.5년(고등학교 교원은 5년) 등 18개국이 우리나라보다 길다.

초등 교원의 경우도 독일(6.5년), 프랑스(5년) 등 11개국이 우리나라보다 오랜 교육과정을 요구한다.

지필 고사 위주의 교사 임용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문제의식도 반영됐다.

현재 초·중등 교원 임용시험은 논술형, 단답형, 서술형인 1차 시험과 교직 적성 심층 면접, 수업 실연·실기로 구성된 2차 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1차 시험 성적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비 교사들이 당장 시험을 위한 공부에 매진해야 해 정작 교육 현장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교사가 되는 상황에 몰리는 셈이다.

교육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전문대학원 졸업생에게 정교사 1급 혹은 2급 자격증을 주고 임용시험을 치르지 않고 교단에 설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전문가 "교육과정·임용시험 제도부터 개선해야"

공립(국립,사립) 중등교사, 보건·사서·영양·전문상담·특수(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 제1차시험을 마친 수험생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을 두고 교사와 예비교사들 사이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와 도입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이들은 예비교사들의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도,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문제의식엔 대체로 공감하면서도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이 해결책은 아니라고 본다. 재직 중 재교육 등으로 교사들의 전문성을 충분히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교대와 교대, 교대와 사대, 사대와 사대가 통합해 교육전문대학원이 도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이 결국 교·사대 통폐합, 더 나아가 교사 정원 감축으로 번질 것이라고 우려한다.

전국 10개 교육대학과 초등교육과 학생회 연합체인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대와 사대를 구조조정하고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이어질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에 명확히 반대한다"며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을 철회하라고 교육부에 촉구했다.

교·사대생들은 치열한 시험을 뚫고 교사로 임용되는 데 반해 교육전문대학원생들은 졸업만 해도 교직에 입성할 경우 공정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질 수 있다.

여기에 교사들의 기대 수익이 낮은 상황에서 수업 연한만 길어질 경우 교육전문대학원이 예비 교사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수는 "교·사대 교수진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교육전문대학원 체제로 바뀐다고 현장 역량이 높아질지 의문"이라며 "(교육전문대학원 도입보다) 교육 과정, 교수진, 지필고사 위주의 임용시험을 개선해 현장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전문대학원 도입과 함께 예비교사 양성 전반에 걸쳐 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교육전문대학원 졸업생 임용 문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하고 교원 처우 문제도 전반적으로 들여다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