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장지용 기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은 모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에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 중 필요한 데이터만을 가공, 추출해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전문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이 데이터분석 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인 ‘ADSP 빅데이터 준전문가’ 국비지원 과정을 오는 5일, 19일 개강한다고 밝혔다.

빅데이터는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현황 파악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일정한 법칙을 찾아 목표 검증을 비롯한 문제의 개선,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정보를 수집한 후 통합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데이터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획과 데이터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기업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해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활용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결과를 예측해 리스크를 예방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ADSP)은 데이터의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데이터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 가공, 분석, 시각화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 중심 시험이다. 취득 시 데이터분석전문가 자격증(ADP)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취업 시 가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ADSP 빅데이터 준전문가 과정에서는 데이터 통계 처리를 위해 R 프로그래밍을 활용한다. R은 통계 분석과 그래픽을 위한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바(Java), C, C++, 파이썬(Python) 등 다른 프로그램 언어와 쉽게 연동된다. 또한, R 데이터 분석은 윈도우(Window), 리눅스(Linux), 유닉스(Unix), 맥(Mac) OS 등 대부분 운영체제의 개발 환경을 지원하여 활용도가 높다.

해당 과정은 데이터 이해와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등 총 3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비전공자도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상세 커리큘럼은 △데이터의 이해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R 기초와 데이터 마트 △분석 마스터 플랜 △통계 분석 △정형 데이터 마이닝 △시각화 인사이트 프로세스 △시각화 구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수집된 정보를 다양한 패키지를 통해 직접 분석해 보고 시각화할 수 있으며, 현장 경력이 풍부한 국가공인 SQL 자격보유 전문가가 시험에 나오는 핵심 문제와 각종 실무 노하우를 교육한다. 데이터 기획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개념, 비즈니스 모델 및 빅데이터 활용전략, 빅데이터 분석기획 구체화, 빅데이터 프로젝트 관리 등의 공신력 높은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관계자는 “본 과정은 비전공자도 누구나 ADSP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입문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며 “자격증 취득 시 각 직군의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직무로 취업 분야를 넓힐 수 있으며, 마케터와 기획자, 의학 분야 대학 및 취업 준비생, 금융권 등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비지원 과정으로 직장인과 취업 준비생은 60%에서 최대 100%의 수강료를 지원받고 수강할 수 있다”며 “디지털 인재 양성 우수훈련기관인 만큼 이외에도 온오프라인에서 NCS를 준수한 초급부터 고급까지의 다양한 국비지원 교육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대두되는 챗gpt, AI, SQLD 관련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인증 국비지원학원인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 국민취업제도, K 디지털 트레이닝(K Digital Training),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등 다양한 국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서는 전 국민(왕초보) 대상 누구나 쉽고 재밌는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시 추가로 지급되는 50만 원의 크레딧을 통해 수강할 수 있으며, 80% 이상 강의 수강 후 프로젝트 과제 제출 시 국비지원 전액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100% 원격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HRD-net을 통해 원하는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강남과 신촌, 의정부, 성남 분당, 수원역, 하남 미사 등 전국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전문교육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