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다음 영화]
[사진 출처=다음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1992년 12월 18일 개봉된 로브 라이너 감독의 <어 퓨 굿 맨>은 출연진으로 톰 크루즈(다니엘 캐피 중위), 잭 니콜슨(나단 R. 제섭 대령), 데미 무어(조안느 겔로웨이 소령) 주연, 케빈 베이컨, 케빈 폴락, 제임스 마샬, J.T. 월쉬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9.14을 받은 137분 분량의 범죄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어 퓨 굿 맨>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쿠바의 관타나모 기지(United States Naval Base, Guantanamo Bay, Cuba)에서 산티아고 사병이 2명의 해병에게 거친 폭행 끝에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은 즉각 워싱턴에 보고되고, 합의에 의한 사건 해결이 뛰어난 캐피 중위(Lieutenant Daniel Alistair Kaffee: 톰 크루즈 분)에게 맡겨진다. 그는 이 사건을 위해 겔로웨이 소령(Lieutenant Commander JoAnne Galloway: 데비 무어 분)과 한 팀이 되는데, 겔로웨이는 캐피와 달리 합의보다는 진실을 추구하기 때문에 두 사람은 매번 충돌한다. 하지만 그녀에게 떠밀려 조사를 계속하던 캐피는 사건의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고 이 사건을 법정으로 가져가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문제의 2명의 해병대는 직속 상사 캔드릭(Lieutenant Jonathan James Kendrick: 키퍼 서덜랜드 분)의 비공식적인 명령를 받은 것뿐이라 하지만, 캔드릭이나 제셉 장군(Colonel Nathan R. Jessep: 잭 니콜슨 분)은 그 사실을 부인하고, 유일한 증인 마킨슨(Lieutenant Colonel Matthew Andrew Markinson: J.T. 월쉬 분)의 권총 자살로 사건은 더욱 미궁에 빠진다. 그러나 재판이 진행됨에 따라 캐피는 심판대에 올라야 할 것은 군부 자체가 아닌 제셉 개인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결국 캐피는 제셉을 증언대에 세우고 마지막 싸움을 벌이는데.

[사진 출처=다음 영화]
[사진 출처=다음 영화]

영화 <어퓨굿맨>은 쿠바 관타나모의 미군 해군기지에서 산티아고라는 사병 한명이 죽은 채로 발견되면서 시작된다. 이 살인사건을 두고 캐피 중위, 웨인버그 중위, 갤로웨이 소령이 미군 변호인팀을 꾸려 법정에서 진실을 가린다는 설정이다.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갤로웨이 소령이 살인사건의 의문을 제기한다. 캐피 중위와 갤로웨이 소령의 의견이 상충하면서 숨겨진 사건의 민낯이 밝혀진다는 스토리의 작품이다.

이 영화는 <스탠 바이 미>로 관객과 평단의 인정을 받은 뒤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와 <미저리>를 통해 성공은 거둔 롭 라이너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법정영화다. 또한 <웨스트 윙>, <뉴스룸> 같은 TV드라마나 <대통령의 연인>, <소셜 네트워크>, <머니볼> 등의 시나리오를 쓴 작가 아론 소킨의 브로드웨이 데뷔작이자 할리우드영화 데뷔작이기도 하다.

시나리오를 쓴 아론 소킨은 여동생과 전화통화를 하는 중에 이 작품의 영감을 얻었다고 전해진다. 3년 동안 해군 법무감으로 근무했던 그의 여동생 데보라는 관타나모 기지에서 상급자의 명령에 따라 가혹 행위를 하면서 동료 해병을 죽일 뻔한 해병 사병들을 변호했다. 당시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바텐더로 일하던 그는 여동생으로부터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냅킨에 메모를 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사진 출처=다음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이 영화가 개봉되었던 1992년도로부터 수십 년이 지난 지금. 이 영화를 다시 감상해보며 굉장히 흥미로워지는 건 한 병사를 죽게 만들고 또 다른 두 병사를 희생양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같은 극단적인 경우까지 굳이 가정하지 않는다 해도 이러한 상황들이 영화 속 특수집단인 군대에서뿐 아니라 가정, 학교, 기업을 비롯한 모든 사회조직, 더 나아가 국가전체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확실한 선과 확실한 악의 충돌이 아니라 서로 다른 상황, 견해에서의 가치의 충돌. 국가수호라든가 혹은 이윤의 극대화, 기타 각종 목표의 달성들을 '존재의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수단은 그 목적을 위해서 얼마나 정당화될 수 있는가의 의문들, 반대로 그 수단들의 정당성이나 합법성을 위해 본연의 조직목표가 위태롭다면 그것은 또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문제 역시도.

일사불란하고 체계적인 해병대 양성이란 목적 하에 모두가 알고 있고, 행해지고, 그 규칙에 따르지만 막상 그 명령에 따른 이유로 살인죄를 받게 될 두 병사 이외에는 아무도 그 공식적 존재를 인정하려 하지 않았던 '레드코드'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의로든 타의로든 관계하게 되는 거의 모든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다양한 형태와 양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사진 출처=다음 영화]

<데미 무어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데미 무어(Demi Moore)는 1962년 11월 11일(나이 61세)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81년 영화 <선택>으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1994년 제3회 MTV영화제 최고의 키스상, 1990년 제16회 새턴 어워즈 최우수 여우주연상 등이 있다.

영화로는 <락다운 213주>, <사랑이 눈뜰 때>, <코퍼레이트 애니멀즈>, <러브 소니아>, <레이디스 나잇>, <와일드 오츠>, <포세이큰>, <베리 굿 걸>, <수상한 가족>, <마진콜>, <플로리스>, <어나더 해피 데이>, <분라쿠>, <바비>, <해피 티어스>, <미스터 브룩스>, <하프 라이트>, <미녀 삼총사2>, <오스틴 파워1·2>, <지 아이 제인>, <노틀담의 꼽추>, <주어러>, <나우 앤 덴>, <주홍글씨>, <폭로>, <은밀한 유혹>, <어 퓨 굿 맨>, <사랑과 영혼>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브레이브 뉴 월드>, <엠파이어 시즌3·4> 등이 있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사진 출처=다음 영화]

<톰 크루즈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톰 크루즈(Tom Cruise)는 1962년 7월 3일(나이 61세)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81년 영화 <끝없는 사랑>으로 데뷔했다. 수상경력으로 2005년 제14회 MTV영화제 MTV 제너레이션상, 2005년 제10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공로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미션 임파서블8>, <탑건: 매버릭>, <미션 임파서블 : 폴아웃>, <아메리칸 메이드>, <미이라>, <잭 리처 : 네버 고 백>, <위닝 : 더 레이싱 라이프 오브 폴 뉴먼>, <미션 임파서블5 : 로그네이션>, <엣지 오브 투모로우>, <잭 리처>, <미션 임파서블 : 고스트 프로토콜>, <나잇 & 데이>, <우주 전쟁>, <콜래트럴>, <라스트 사무라이> 외 다수가 있다.

오늘 30일(토) 22시 35분 EBS1 세계의 명화에서 영화 <어 퓨 굿 맨(A Few Good Men)>이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