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03년 영국에서 제작되고, 2004년 9월 3일 한국에서 개봉된 피터 웨버 감독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는 출연진으로 콜린 퍼스, 스칼렛 요한슨, 톰 윌킨슨 주연, 주디 파핏, 킬리언 머피, 에시 데이비스, 조안나 스캔런, 알라키나 맨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61, 네티즌 평점 8.18, 누적관객수 60,904명을 기록한 100분 분량의 로맨스영화다. 2018년 2월 1일 재개봉되기도 했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더 이상 감추지 말아요!”

아름다운 유화 뒤에 가려진 치명적인 사랑! '북유럽의 모나리자'라고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속 소녀의 아름다운 두 눈과 보일 듯 말 듯한 불가사의한 미소에 가려진 사랑과 억압. 17세기 네덜란드 델프트, 주인과 하녀가 화가와 뮤즈가 되기까지. 걸작이 된 그들의 사랑은 닿을 수 있을까?

‘북유럽의 모나리자’ 혹은 ‘네덜란드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네덜란드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1632~1675)의 작품 가운데 가장 매혹적이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그의 생애가 수수께끼로 남아있기 때문에 ‘델프트의 스핑크스’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화가의 삶 만큼이나 베일에 싸인 이 작품은 소녀와 진주 귀고리 그리고 비밀스러움이 어우러져 그 신비감을 더하고 있다.

베르메르는 칠흑 같은 검은 배경에 특유의 부드러운 빛과 명암으로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그리고 있다. 살짝 머금은 듯한 미소와 고개를 돌려 관람자를 바라보는 눈길과 표정이 마치 무어라 속삭일 것만 같아 쉽게 시선을 거두기 힘들다. 단순하지만 조화로운 구성, 안료를 투과한 빛이 만들어낸 선명한 색채 그리고 소녀의 귀에서 반짝이는 진주 귀걸이는 그림 전체에 생명력을 불어넣으며 작품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모두 베르메르(페르메이르)의 회화 속으로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베르메르의 회화에 등장하는 붉은색과 노란색의 탁자보, 화실에 있는 창문, 심지어는 바닥의 카펫까지 모두 베르메르의 회화에 나온 그대로를 보여준다. 감독이 얼마나 베르메르에 빠져 연구 했는지 단 한 장면 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의 심리묘사 또한 뛰어나다. 이들은 단 한 번도 입으로 사랑한다는 말이나 또는 강렬한 애무나 성관계를 갖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다른 방법으로 그 모든 것을 표현한다. 베르메르가 그리트의 귀를 뚫어줄 때 귀에서 흐르는 붉은 피, 그리트 역을 맡은 스칼렛 조핸슨의 갈망에 차며 때론 끈쩍이는 그 눈빛, 무표정하게 그리트을 바라보는 베르메르 이 모든 것이 그들의 사랑을 긴장감 있게 끌고 나간다. 영화는 잠자던 300년 전의 베르메르를 깨워 그의 작품들을 영화 속에 녹여 우리에게 그의 작품을 알게 해준다. 바로 영화라는 예술을 통해 미술이라는 다른 예술을 보여주는 것이다.(출처: 블로그명 joyc****)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콜린 퍼스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콜린 퍼스(Colin Firth)는 1960년 9월 10일(나이 63세) 영국에서 태어났으며, 1984년 영화 <어나더 컨트리>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2년 런던시 자유상, 2011년 대영 제국 훈장 CBE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민스미트 작전>, <마더링 선데이>, <슈퍼노바>, <시크릿 가든>, <1917>, <메리 포핀스 리턴즈>, <쿠르스크>, <더 머시>, <더 해피 프린스>, <맘마미아1·2>, <킹스맨: 골든 서클>, <지니어스>, <러빙>, <브리짓 존스의 베이비>, <아이 인 더 스카이>,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내가 잠들기 전에>, <레일웨이 맨>, <매직 인 더 문라이트>, <데빌스 노트>, <갬빗>, <킹스 스피치>, <크리스마스 캐롤>, <제노바>, <내니 맥피>, <브리짓 존스의 일기>, <러브 액츄얼리>, <왓 어 걸 원츠>, <컨스피러시>, <셰익스피어 인 러브>, <잉글리쉬 페이션트> 외 다수가 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스칼렛 요한슨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스칼렛 요한슨은 1984년 11월 22일(나이 39세)에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93년 연극 ‘소피스트리’로 데뷔한 영화배우 겸 가수다. 수상경력으로 2021년 제47회 E! 피플스 초이스 어워드 영화부문 올해의 여자 스타 (블랙 위도우), 2013년 제8회 로마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애스터로이드 시티>, <씽2게더>, <블랙 위도우>, <조조 래빗>, <결혼 이야기>, <어벤져스 : 엔드게임>,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레이디스 나잇>,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씽>, <캡틴아메리카 : 시빌워>,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아메리칸 셰프>, <루시>, <캡틴 아메리카 : 윈터 솔저>, <언더 더 스킨>, <그녀>, <히치콕>, <어벤져스>, <우디 앨런 :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우리는 동물원을 샀다>, <아이언맨 2>,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스피릿>,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외 다수가 있다.

오늘 30일(토) EBS1 세계의 명화에서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방송된다. 방송시간은 22시 35분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