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
[사진출처=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

[한국강사신문 한석우 시민기자]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관장 김기태)에서는 복지관 2층 청춘홀에서 대학생 자원봉사자와 함께 스마트폰 활용법 안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폰 활용법’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대학생 자원봉사자가 일대일(1:1) 맞춤으로 사용법을 안내하며 어르신들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부터 16시까지 ▲전화ㆍ문자ㆍ검색 등 기본 기능 사용법 ▲사진 및 동영상 전송 ▲어플리케이션 이용법 등으로 구성하여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는 스마트폰 왕초보 수업과정부터 스마트폰 기초, 스마트폰 활용(심화과정) 등 6개의 세분화된 스마트폰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의 기능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사회·문화적 연대감을 형성하는 등 효과를 보이고 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대학생은 “나에게는 익숙한 스마트폰이 어르신에게는 낯설고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에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됐다. 어르신이 스마트폰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하시면 보람을 느낀다."라고 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평소 스마트폰이 너무 복잡해 사용하기 어려웠는데 1:1 맞춤 교육이라 평소 내가 궁금한 점을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하나씩 알아가고 싶다.”라고 전했다.

김기태 관장은 “스마트폰 활용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정보수준이 향상되고,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스마트 기기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르신들의 활기찬 스마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