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제주대]
[사진출처=제주대]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기자]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는 탐라문화연구원(원장 김치완)이 국립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원장 강성호)과 오는 29일 ‘동아시아 냉전체제와 제주4‧3, 여순10‧19’를 주제로 공동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두 연구원은 2018년부터 매년 봄과 가을에 제주와 순천을 오가며 제주4‧3과 여순10‧19를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해왔다. 6회째를 맞는 이번 학술대회는 영국과 미국, 일본에서 관련 연구를 해온 연구자들이 발표자로 참여해 국제학술대회로 개최된다.

[사진출처=제주대]
[사진출처=제주대]

1부 발표에는 기조강연 △ 1919의 세계, 1947-1948의 제주(케임브리지대, 권헌익 교수)를 시작으로 △ 제주 4·3으로 본 일본의 분단책임(니가타국제정보대, 요시자와 후미토시 교수), △ 오키나와의 기지화 과정과 제주4·3, 여수순천 10·19(리츠메이칸대, 나리타 치히로 교수)의 주제로 발표한다.

2부 발표에는 △ 열전의 경험과 냉전의 경계 월경(越境) - 순천 출신 조명훈의 생애와 독일에서의 통일운동(순천대 인문학술원, 예대열 연구교수), △ 이동하는 나무-제주 감귤 농업의 등장과 확산(캘리포니아주립대, 권준희 교수),

△ 근대국민/민족국가 “대한민국”의 기원 담론으로 본 제주4‧3과 여수순천10‧19(제주대, 김치완 교수), △ ‘제주 4·3 이후 동북아 냉전의 시작과 GHQ의 정책 전환(원광대, 유지아 교수)을 주제로 발표한다. 발표가 끝난 뒤 서영표 제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김치완 원장은 “‘한반도의 긴장 완화와 평화통일’의 염원이 냉전체제가 구축되면서, ‘제주 4‧3과 여수순천 10‧19는 정명, 곧 정당한 평가가 완료되지 않은 미완의 상태’로 남게 되었지만,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사람들이 함께 연대한다면 큰 힘이 될 것이고,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두 연구원은 그간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총서로 엮어 출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