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바르게! 진로 & 취업 노하우

[사진 출처=최필장군 블로그]
[사진 출처=최필장군 블로그]

[한국강사신문 우설래 칼럼니스트] 바야흐로 2023년 하반기 채용 시즌이 시작되어 그 중간을 달리고 있는 듯하다. 8월 말부터 입사 서류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9월 중순 현재까지 리드해 오면서 이것만은 꼭 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적는다.

합격 자기소개서가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패턴을 보인다. 첫째, 글의 오프닝이 두괄식으로 시작한다는 점. 둘째, 문단이 보기 좋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점.(물론, 질문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두 문단 또는 그 이상의 문단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셋째, 언어표현에 유의한다는 점.

예를 들어, “자격증을 땄다.”가 아니라 “자격증을 취득했다.” “알바”가 아니라 “아르바이트” “제품을 사서 써보았는데” “구매해서 사용해보았는데”

넷째, 어린시절 이야기, 군 복무 시절 이야기도 필요하면 활용한다는 점. 다섯째, 자기소개서 질문 별 각 컨셉과 키워드가 분명하다는 점. 여섯째, 자신의 특장점을 수치화 또는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표현한다는 점 등이 있다. 하지만 오늘은 이 중에서도 두괄식 표현, 문단 나누기, 컨셉과 키워드에 대해 “SDS기법”을 활용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SDS기법은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Summary(요약) > Detail(구체적인 설명) > Summary(요약)를 말한다.

자기소개서에 이런 질문이 있다고 하자!

지원 직무를 희망하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Summary(직무를 희망하게 된 동기를 요약 설명)

시장 및 고객 분석을 통해 매출 향상에 기여하면서 영업직무에 대한 흥미와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어, 약 4개월 동안 주말마다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가 대기업 영업/마케팅 프로젝트 리더로 활동하는 등, 경영학과 ICT융합 인재로서 영업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Detail(서론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사례 설명)

고기집 아르바이트 경험 외에도 일본식 선술집 아르바이트에서 해당 가게의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변 경쟁 가게에 미스터리 쇼퍼로 방문/분석한 결과, 주 고객층인 40~50대에 맞는 서비스 안주로 삼계탕을 기획하여 매출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대형마트 축산 양념육 코너에 근무하면서 일주일 동안 설문을 통해 2팩으로 묶어 할인 판매하는 것이 양이 많아서인지 비싸서인지 어떤 사유로 판매량이 영향을 받고 있는지 분석하여 판매 방식 변경 및 레시피 안내로 매출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Summary(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인지 요약 설명)

대기업 영업/마케팅 교육, 브랜드매니저 교육, 라이프스타일&식품 데이터 분석과 관리,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100시간 교육 이수한 경험과 ICT전공자로서 의미있는 데이터 분석으로 OO에서도 제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위 자기소개서는 실제 모 식품기업의 영업관리직무로 합격한 자기소개서이며 이를 잘 뜯어 보면 질문에 대해 두괄식으로 대답하며 자신이 어떤 인재인지 컨셉을 명확하게 하여 말하고 있다. 이처럼 SDS기법을 활용하여 여러분도 합격의 신화를 만들어 보길 바란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우설래 칼럼니스트는 '시작부터 바르게 진로 & 취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취업컨설턴트이자 한국코치협회 KPC인증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중학교 때부터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하던 괴짜가 기업 교육 강사를 거쳐 진로·취업컨설턴트 & 라이프 코치가 되었다. 2008년, 삼성전자 로지텍 강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5년차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5,000건 이상의 진로·취업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다. 저서로는 『설래는 취업준비(대경북스, 2022)』가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