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바르게! 진로 & 취업 노하우

[사진출처=클립아트]
[사진출처=클립아트]

[한국강사신문 우설래 칼럼니스트] 자기소개는 상대방에게 자신을 알리고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하게 된다. 이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소개를 함으로써 서로 간의 관계를 시작하고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면접, 비즈니스 회의 심지어 사적인 모임에서도 자기소개는 필수이다. 오늘은 면접에서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국한하지 않고 자기소개하는 11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1. 이름

안녕하십니까? 웃을래 말래 우설래입니다. 이름이 특이해서인지 어려서부터 사람들에게 이름과 관련되어 이와 같은 질문을 받아왔습니다.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할까? 하다가 웃는 것을 선택하기로 하였습니다. 덕분에 예쁜 미소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여러분들도 저처럼 많이 웃으시고 서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목표

5년 뒤 내집 마련을 목표로 재테크를 하고 있는 OOO입니다. 집이란 저에게 안정과 평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며 내 집이 있음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이 모임에서 배운 재테크 기술로 저축, 투자, 보험, 생활 등 다양한 부분을 점검하고자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5년 뒤 목표를 꼭 이루고 싶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3. 강점

강한 멘탈을 소유한 지원자 OOO입니다. 주말에만 부모님을 뵐 수 있는 환경에서 동생들을 데리고 학업과 집안일을 병행하며 약 20년을 살아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강한 멘탈을 얻을 수 있었으며 다른 학생들이 공부에만 집중할 때에도 아르바이트, 학업, 교내외활동 등을 지속하여 균형잡힌 성장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이런 멘탈을 활용하여 직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좌우명 및 생활신조

“뿌린대로 거둔다.”는 좌우명을 가지고 잘 거두기 위해 잘 뿌리고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오늘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자리를 위해 3년 간 취업준비를 해왔고 그 과정에서 어떤 지식과 스킬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제는 OO회사에서 열매를 맺고 잘 거두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 직무에서 OO성과를 내는 것은 중요하고 그 결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5. 성격

십자수처럼 꼼꼼한 성격을 가진 OOO이라고 합니다. 십자수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꼼꼼하게 집중하지 않으면 어느새 매듭이 꼬이거나 작품에 흠이 생기기도 합니다. 회계직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꼼꼼하게 집중하지 못하면 회사에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을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집중해서 일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가치 및 지향

“기여”라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OOO입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기여했다는 기쁨으로 살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제가 말하는 기여는 곧 저의 존재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OO사회복지관에서도 기여를 통해 존재감있는 사원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7. 기여 및 영향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은 OOO입니다. 저는 언제 어떻게 저를 사랑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고 이것을 SNS에 업로드하고 나눔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며 살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8. 경험 및 경력

은행원이 되기 위해 OO자격 취득 외에도 홍보대사, OO판매, 서포터즈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2가지 역량을 보유한 지원자 OOO입니다. 첫 번째, OO역량은 언제 어떻게 길렀으며 이를통해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OO역량은 어떤 상황에서 빛을 발할 것이며 이 2가지 역량으로 차별화된 서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9. 별명

“척척박사”라는 별명을 가진 OOO입니다. 저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남들보다 먼저 더 많이 알아야 직성이 풀리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다 보니 업무 뿐만 아니라 어떤 모임에서도 궁금한 것이 있으면 저에게 많이 질문하는 편입니다. 물론 모든 질문에 답을 잘할 수는 없더라도 늘 궁금한 것이 있으면 해소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연구직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 포부

안녕하십니까? 영감을 주고 싶은 코치 OOO입니다. 저는 제가 만나는 고객들에게 영감을 주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생각하는 영감이란 관점을 전환시키고 새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높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영감을 주는 코치가 되기 위해 앞으로도 저부터 열린 생각을 하는 코치가 되기 위해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고 성찰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1. 인용

만약 네 마음속에서 “너는 그림을 그릴 능력이 없어” 라는 목소리가 들린다면 반드시 그림을 그려라. 그러면 그 목소리는 잠잠해질 것이다. 화가 빈센트 반고흐의 말입니다. 저는 해보고 싶지만 자신없는 일을 마주할 때마다 이 말을 떠올리며 도전해왔습니다. 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험으로 제 삶을 충만하게 채워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여기서 깨달은 바를 OO회사에서 실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의 11가지 방법 외에도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 그동안 자기소개에 어려움을 느낀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나만의 자기소개를 다듬어 보는 것은 어떨까?

 

칼럼니스트 프로필

우설래 칼럼니스트는 '시작부터 바르게 진로 & 취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취업컨설턴트이자 한국코치협회 KPC인증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중학교 때부터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하던 괴짜가 기업 교육 강사를 거쳐 진로·취업컨설턴트 & 라이프 코치가 되었다. 2008년, 삼성전자 로지텍 강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6년차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5,500건 이상의 진로·취업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다. 저서로는 『설래는 취업준비(대경북스, 2022)』가 있다.

주요기사

키워드

#자기소개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