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platter (명) (음식을 차려 내는 데 쓰는 큰 서빙용) 접시

‘plate 접시’, ‘plateau 고원’, ‘platform 승강장’의 공통점이 뭘까요? ‘plat~’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죠? 그리스어, 라틴어에서 plat(a)는 ‘평평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접시도 ‘plate’라고 하는 것이고 산 위에 있는 평평한 벌판을 의미하는 고원(高原)도 ‘plateau’라고 하며, 기차역의 평평한 승강장도 ‘platform’이라고 한답니다.

오늘 소개할 ‘platter’는 ‘plate’보다는 크고 여러 개의 작은 접시들을 올려 놓을 수 있는 큰 서빙용 접시를 의미하는데요. 현대 영어에서는 서빙용 접시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음식을 올려 놓을 수 있는 큰 접시도 ‘platter’라고 한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platter meal’이라는 표현을 쓰던데, 이는 큰 접시에 여러 종류의 다양한 음식을 한꺼번에 담아서 제공하는 식사의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seafood platter’라고 하면 랍스터, 굴, 왕소라 등이 하나의 접시위에서 제공되는 것이죠. 일종의 ‘모둠 음식/식사’의 개념인데 영어 표현이 번역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최근에는 영어로 된 이런 표현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는 영어를 쉽게 익힐 수 있어 나쁘지 않지만, 아름다운 우리 말을 좀 더 많이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이제 2024년도 며칠 남지 않았는데요. 독자 여러분들 모두 의미있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ish platter: 생선 모둠 요리

△ I’ll have the steak and chicken combo platter. 나는 스테이크와 닭고기 콤보 모둠 요리를 먹겠어.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