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리더의 이미지

[한국강사신문 송은영 칼럼니스트] 얼굴은 한 사람을 대표하는 곳이고, 상대방이 누구인지 구별하는 근거도 얼굴이며, 어떤 사람일지 미리 추측하고 판단하는 근거자료도 얼굴이다. 얼굴은 사람을 구분할 때의 가장 확실한 자료이며, 관계교류의 창구이자 자기가치를 대변하는 대표기관이다.

‘얼굴’의 뜻을 풀어 보면 ‘정신’, ‘영혼’이라는 뜻의 ‘얼’자와 ‘통로’라는 뜻의 ‘굴’자가 합성된 단어로서 그 의미는 ‘영혼이 통하는 곳’, 즉 ‘영혼의 통로’라는 뜻이다. 얼굴은 영혼이 고여 있는 곳이 아니라 늘 새로운 영혼이 통하는 곳이어야 한다.

얼굴은 신체의 중심이며, 한 사람의 나이, 성별, 인종, 건강상태, 자신감, 에너지 등을 바로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본질까지 읽을 수 있으므로 개인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은 그 어떤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언급되는 대상이 되고, 얼굴에 근거하여 상대방의 성격적인 특성에 대한 매우 신뢰할만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얼굴은 인체의 오장육부와 연결된 경혈이 있어서 몸에 이상이 생기면 해당 부위에 뾰루지가 생기거나 색이 변하게 된다. 그래서 의학기술이 발달되지 않았던 옛날에는 망진법(望診法)이라고 해서 얼굴을 살펴 병을 진단하기도 하였다. 그만큼 얼굴은 한 사람의 정서뿐만 아니라 건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드러나는 곳이다.

얼굴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특성이 유일성이다. 이 세상에 나와 똑같은 얼굴은 나 말고 존재하지 않는다.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을 것이므로 인류 역사상 단 하나밖에 없는 고귀한 모습이다. 나랑 같은 이름은 수천 명 이상이 존재하지만 나랑 꼭 같은 얼굴은 지금껏 본 적이 없다.

신분증이나 여권에 얼굴이 아닌 다른 신체 부위를 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이유는 내 얼굴이랑 꼭 같은 얼굴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얼굴은 자기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고 구별할 수 있는 증거이자 신분증이다.

어디 얼굴만 다를까? 모든 사람의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타고난 성격과 능력도 다르다. 그래서 인간은 애초부터 비교할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그 진리 하나만으로도 우리 모두는 가장 귀하고 아름다운 존재다.

성인의 얼굴을 놓고 보면, 정상적인 사람들 대부분은 태어날 때부터 눈 둘, 코 하나, 귀 둘, 입 하나를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그 한정된 요소를 가지고 지구상에 존재하는 80억 인구의 얼굴이 다 다르다는 사실은 신비한 일이다.

얼굴은 만나는 사람의 성격을 예측하고 판단하게 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 곳이다. 이목구비 생김새가 예쁘다고 해서 인상이 좋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얼굴 생김새가 예뻐도 왠지 날카롭고 거리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그리 예쁘지는 않지만 온화하고 호감이 가는 사람들이 있다.

얼굴을 본다는 것은 잘생기고 못생기고의 차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친근하고 진실하며, 신뢰감이 가느냐를 보는 것이다. 얼굴표정의 습관이 인상을 만들고, 인상을 보고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판단하므로 얼굴은 이력서이기도 하다.

얼굴인상만 보고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경우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성 간의 미팅에서 처음 만난 파트너의 얼굴만 보고 일찍 집에 들어가야 할지, 조금 더 함께할지를 결정한다. 영업직이나 서비스 현장에서 첫인상에 따라 업무적인 성과나 고객만족도가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얼굴에 책임을 지는 것은 의무이자 과제다.

얼굴을 관리하는 것은 나를 관리하는 것이고 성공과 행복을 끌어당기는 일이다. 얼굴은 영혼의 통로이므로 얼굴을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는 나를 알고 사랑하는 것이다. 그것이 퍼스널 브랜딩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송은영 칼럼니스트는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이미지경영학과 겸임교수다. 한국 최초의 얼굴박사이자 대선후보, 국회의원 등 고위 정치인의 이미지 컨설팅과 여러 기업 CEO 등 리더 전문 이미지 컨설턴트이며, 기업 강사와 방송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송 교수는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자기만의 매력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세상을 설득할만한 매력을 찾아 어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성공의 날개를 다는 것과 같다고 강조한다. 강의를 천직으로 삼고 있는 송 교수는 “송은영의 존경받는 롤모델 리더십”라는 칼럼을 한국강사신문에 연재 중이다.

KBS <아침마당>, SBS <좋은아침> 등 여러 방송사에서 TV특강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인<당신의 매력을 브랜딩하라>와 <인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모든 것은 얼굴로 통한다> 등이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