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리더의 이미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송은영 칼럼니스트] 성공의 법칙이라는 책의 저자이자 성형외과 의사였던 멕스웰 몰츠(Maxwell Maltz)는 전신적인 청사진을 ‘자아 이미지(self-image)’라고 정의하고, 건강한 자아 이미지는 성공으로 가는 보증 수표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우리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한 번 만들어진 ‘자아 이미지’를 자신의 경험에 따라서 증명하고 매일 자신을 강화해 나가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계획을 세우고 의도적으로 차근차근 노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자아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하였다.

나는 '의식적, 혹은 의도적(intentional)'이라는 단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왠지 가식적이고 진실하지 못한 느낌이 들어서이다. 그러나 이미지 메이킹에 대해서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컨설팅과 강의를 하다 보니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변화도 없음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는 것도 계획을 세운 후에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서 원하는 목표를 향해 식이요법과 운동을 의도적으로 해야만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의도적으로 고정관념을 깨고 낡은 관습을 깨부숴야 한다. 습관이나 관습, 혹은 고정관념을 깨는 것은 자신의 신체 일부를 잘라내는 것만큼 아프고 어렵다. 왜냐하면 의식의 세계보다 무의식의 세계가 더 많이 우리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고자 의식적으로 노력하다가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담배에 손이 가서 끊기가 어려운 일을 볼 수 있다. 또 우리 집만 해도 그런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중 하나는 남편이 다리를 떠는 버릇이 있는데 아들도 다리를 떠는 버릇이 있다. 그런데 스스로 그것이 나쁜 습관이라는 것을 알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나쁜 습관이 사라지지만, 어느 순간 무의식적인 상태로 다리를 떨곤 한다.

그러나 의식이 강해지면 분명히 습관이나 고정관념은 타파할 수 있다. 한동안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가 서로 싸우겠지만, 의식적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무의식의 세계에 있는 습관까지도 변화하게 된다. 우리 집 두 남자가 의식적으로 나쁜 습관을 고친 것을 보거나, 담배 없이는 살 수 없다던 사람들이 금연가가 된 것을 보면, 분명히 우리 인간은 의식적으로 바꾸지 못할 일은 없는 듯하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바꾸는 행위가 참으로 어색하고 그것을 수용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지금 당장 양쪽 손가락을 깍지 끼고 마주 잡아보라! 맨 위에 올라오는 엄지손가락이 어느 쪽 엄지인가? 지금 자연스럽게 잡은 손은 평소의 습관이어서 아마도 편할 것이다.

그렇다면 반대 손의 엄지가 올라오도록 다시 마주 잡아보라! 그러면 한동안은 마주 잡은 손이 어색할 것이다. 하지만 몇 번, 혹은 조금만 더 오래 잡고 있으면, 바꾸어서 잡은 손 역시 자연스러워짐을 느낄 것이다.

필자는 강의 현장에서 직접 학습자들의 이미지를 진단하고 현장에서 변화를 시키는 크리닉 실습을 자주 한다. 그러면 간혹 남성분의 타이를 바꿔주거나 어울리는 수트로 바꿔서 입히기도 하고, 혹은 안경테를 바꾸거나 헤어 스타일을 바꾸기도 한다.

그것을 보는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를 만큼 변화된 모습에 칭찬을 하지만, 정작 본인의 눈에는 바뀐 모습을 어색해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에 대한 어색함이 원인이다. 하지만 스스로 그 어색함을 받아들일 때까지 의도적으로 연습하거나 실행하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금 당장 자기를 변화시킨다고 해서 만족스러운 경우보다는 처음에 마치 남의 옷을 입을 것처럼 어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적응의 동물인 우리 인간은 누구나 머지않아 소화할 수 있고 적응할 수 있다. 그 어색함을 감수하고 의도적으로 연출하는 노력의 대가는 엄청 달 것이다. 변화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변화의 전제 조건은 계획과 의도적인 연습임을 명심하라!

칼럼니스트 프로필

송은영 칼럼니스트는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이미지경영학과 겸임교수다. 한국 최초의 얼굴박사이자 대선후보, 국회의원 등 고위 정치인의 이미지 컨설팅과 여러 기업 CEO 등 리더 전문 이미지 컨설턴트이며, 기업 강사와 방송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송 교수는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자기만의 매력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세상을 설득할만한 매력을 찾아 어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성공의 날개를 다는 것과 같다고 강조한다. 강의를 천직으로 삼고 있는 송 교수는 “송은영의 존경받는 롤모델 리더십”라는 칼럼을 한국강사신문에 연재 중이다.

KBS <아침마당>, SBS <좋은아침> 등 여러 방송사에서 TV특강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인<당신의 매력을 브랜딩하라>와 <인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모든 것은 얼굴로 통한다>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