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로우 성우학원 방우호 대표 인터뷰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삼성 갤럭시 AI비서 ‘빅스비’의 유일한 남자목소리로 유명한 KBS 31기 방우호 성우를 만났다.

방 성우는 2005년부터 라디오 드라마, 더빙, MC, 광고, 홍보 등 성우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우리카드 등의 ARS 남자 목소리로 알게 모르게 우리 삶의 곳곳에서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현재는 ‘인플로우 성우학원’ 대표 강사로서 성우 지망생을 위한 교육 및 강의를 하고 있다. 방 성우를 만나 성우로서 걸어온 그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성우는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는지요?

안녕하세요. 성우 방우호입니다. 저는 25살 때까지 피자집 배달 알바 인생을 살고 있었는데요. 어느 날 ‘어차피 돈도 많이 벌지 못하는 인생, 뭐라도 멋있는 일을 하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엔 연극을 해보고 싶었지만 그 당시 너무 외모에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려고 했었는데 목소리로 연기하는 직업인 성우를 떠올린 순간 ‘바로 이거다’라는 머릿속 종소리를 듣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열정적으로 동호회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많은 정보들을 얻어, 학원도 가고 학교도 연극영화과를 다시 들어가면서 시작한지 3년 여 만에 KBS 31기 공채 성우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제 인생이 손바닥 뒤집듯이 바뀐 순간이었습니다.

방우호 성우와 인터뷰 중

Q. 성우로 활동하시면서 언제 보람을 느끼세요?

방송프로그램을 하다보면 힘든 일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은데요, 제가 했던 프로그램이 ‘경찰 25시’, ‘리얼다큐 119-사선에서’, ‘진실 그리고 화해’ 등인데요. 경찰관과 소방관분들이 고생하시는 모습이나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억울한 사연을 겪은 분들의 이야기를 방송하면서 제 목소리가 누군가에게는 위로가 된다는 생각에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진실 그리고 화해’는 2020년에 KTV 최우수 프로그램 상을 받기도 했는데요. 상을 받으니 보람이 두 배더라고요.ㅎㅎ

2017년 라디오 연기 대상 MC 방우호, 최덕희 [사진출처=방우호]
2017년 라디오 연기 대상 MC 방우호, 최덕희 [사진출처=방우호]

Q. 강의는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는지요?

제가 2005년에 성우가 되었는데 그때부터 주위에서 가르쳐 달라는 성우 지망생 친구, 동생들이 많았습니다. 몇 년 간은 돈도 받지 않고 주말마다 스터디를 통해 성우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때 정말 성우가 되어서 지금까지 멋지게 활동하는 성우들이 몇 명 있습니다.

2014년에 ‘인플로우’가 생기면서 학원 강의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수강료도 받고 10년째 열심히 성우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호서예술실용전문학교에 성우학과가 생겼는데, 박희은 선생님과 함께 강의를 한지 3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성우 수업 중 한 장면 [사진출처=inflowvoice 인스타그램]
성우 수업 중 한 장면 [사진출처=inflowvoice 인스타그램]

Q. ‘인플로우 성우 학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플로우는 ‘나를 바로 세워야 소통이 된다’ 즉 나바소 인문학이 ‘인플로우’의 중심 철학인데요. 나 스스로가 먼저 바로 서면 모든 일들이 올바른 자리로 찾아가고 원활하게 잘 흘러가게 되어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연기를 공부하다보면 나 보다는 캐릭터를 중요시 하다 보니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나를 먼저 찾는 이 ‘나바소’ 철학이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인플로우는 2014년부터 시작해 벌써 10년이 되었는데요. 제 아내이자 문화교차학 박사인 최인호 교수님이 원장으로 계신 강남에 위치한 성우 학원입니다.

2018년 준경묘 MC [사진출처=방우호]
2018년 준경묘 MC [사진출처=방우호]
연극의 한 장면 [사진출처=방우호]
연극의 한 장면 [사진출처=방우호]

Q. ‘인플로우 성우 학원’에서는 어떤 강의를 하고 계신가요?

‘성우는 방송의 모든 분야를 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성우로서 다양한 경험을 했는데요. 영화더빙, 애니메이션 더빙, 라디오, 드라마뿐만 아니라 라디오MC, TV생방송 MC, 진행군항제 같은 축제MC, 연극, 단편영화 등 연기경험도 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우 연기가 목소리로만 연기한다고 오해하고 계시는데요, 온몸으로 연기해야 소리로 잘 표현된다는 원리를 알려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V연기는 시청자에게 얼굴 표정, 몸짓, 목소리의 모든 요소가 전달되는 반면에 성우는 오직 목소리 하나만으로 모든 걸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연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카메라연기. 무대 연기, 마이크 연기까지 모두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실전 경험을 위해 제가 직접 극본과 연출을 맡아 라디오 드라마를 만들었는데요. 팟캐스트 ‘인플로우 라디오드라마’에서 청취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inflowvoice 인스타그램]
[사진출처=inflowvoice 인스타그램]

Q. 방 성우님 강의에 차별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성우학원이라고 하면 연기공부보다는 성우 공채시험에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단문으로 오디션 보는 연기 형식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밖에 없는데요. 틈틈이 즉흥연기나 카메라 연기를 통해 연기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험공부만 했던 학생들은 오디션 연기와 실전연기가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송국에 들어가면 시험 공부했던 연기와 실전연기가 너무나 달라서 연기공부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성우합격생들이 경험했던 일이기에 이 부분을 놓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실전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엘지헬로비젼 MC 김지연, 방우호 [사진출처=방우호]
엘지헬로비젼 MC 김지연, 방우호 [사진출처=방우호]

Q. 탁월한 성우가 되기 위해 필요한 3가지는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열정, 도전, 넓은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목소리는 이미 좋은 소리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받아들이기 힘들어 하시는데요, 60년대 방송의 시작부터 함께한 성우가 대략 1000명이상 될 것 같은데요. 정말 다양한 성우들의 목소리가 존재 합니다. 성우 같지 않은 목소리를 가진 분도 많으세요. 이것만 보더라도 나의 목소리도 연기를 할 수 있는 소리인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소리 색깔을 하나의 캐릭터로 인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탁월한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텐데요. 열정, 도전, 그리고 모든 걸 이해할 수 있는 넓은 마음만 갖추고 있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해 내는 성우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Q. 성우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연기를 잘 배우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철학을 가진 분들께 배우는 게 도움이 되실 텐데요.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우에게 배워야겠죠. 그 중에서도 어떤 경험을 하신분인지. 연기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시 하는지. 방송국PD 분들은 어떤 연기를 원하는지 아는 분들께 배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공채 성우에 합격하시분 들이라면 이미 검증이 된 거겠죠.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올해 '인플로우 성우 학원'이 10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10년을 계획하면서 KBS 고재균 성우, 박희은 성우 선생님과 함께 더욱 깊이 있는 교육, 행복한 성우로 발전할 수 있는 교육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해 나갈 예정 입니다 ‘나를 바로 세워야 소통이 된다’의 나바소 철학처럼 학생들에게 미처 몰랐던 특별한 자신을 만나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