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지연 칼럼니스트] 아리스토텔레스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과 당신의 재능이 만나는 접점에 천직이 있다.”라고 말하며 천직에 대한 발견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조지 루카스는 “재능은 누구에게나 있다. 문제는 어떤 재능인지 알아낼 때까지 시행착오를 반복할 수 있느냐 없느냐다.”라며 시행착오에 관한 반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재능은 노력과도 깊게 연관되기 때문에 후천적 노력을 통해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점은 타고 날 때부터 보유한 특질이고 특징이므로 자신 보다는 타인에 대한 가치에 집중하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즉, 재능과 강점을 결합해 비즈니스를 한다면 지속적 노력으로 발전이 가능하며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에도 매우 이롭습니다.

재능 기반 비즈니스와 강점 기반 비즈니스는 서로 다른 접근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합니다. 재능 기반 비즈니스는 개인의 특정한 재능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음악 재능을 활용하여 음반을 출시하거나 공연을 진행하는 것이죠. 반면에 강점 기반 비즈니스는 개인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강점을 활용하여 사업을 수행합니다. 개인이 가진 특별한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지식과 경험은 고객에게 알맞은 조언과 해결책을 제공하는 강점이 됩니다.

재능 기반의 비즈니스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아이디어로 독창적인 시나리오나 소설을 쓸 수 있는 작가처럼 독보적이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나 상품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열정과 관심사가 충족될 수 있기에 자신의 삶을 더욱 의미 있고 가치롭게 만들 수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강점 기반 비즈니스는 일단 개인이 이미 가진 뛰어난 능력으로 경쟁 우위를 갖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창의적인 시각과 디자인 감각을 활용하는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아주 매력적이고 신뢰도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강점을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도전은 자아 성취감을 지속해서 느낄 수 있으며 타인과 함께하는 가치에 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재능과 강점은 상호 보완적 관계가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는 것은 독특하고 전문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가가 자신의 음악 재능을 바탕으로 음반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동시에 자신의 음악 기술을 활용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재능과 강점을 융합한 비즈니스가 되는 것입니다. 타인을 위한 일이 곧 자신을 위한 일이 되는 비즈니스의 진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재능과 강점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더욱 쉽게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러한 환경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재능과 강점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사업가들의 성공적인 활동이 기대됩니다. 결국, 재능 기반 비즈니스와 강점 기반 비즈니스는 각각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의 재능과 강점을 잘 조합하고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것은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끌어낼 수 있는 유망 직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진단을 통해 본인의 재능과 강점을 파악하고 자신이 뛰어난 것들이 무엇인지, 어떤 분야에서 독특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 등이 본인이 뛰어난 부분이나 강점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하면서 관심 있는 분야나 산업에서 경험과 지식을 쌓아나간다면 누구나 가능한 일이 될 것입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이지연 칼럼니스트는 브랜드 중개 플랫폼 두잉클래스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 철학 석사 전공 중이다. 개인과 기업의 사업적 본질을 찾아 확장 가능한 분야를 설계하고 연결하며 지속적 수익화 경험을 서비스하는 비즈니스 다각화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 활동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지연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칼럼을 연재 중이다.

학원 교육과 기업 교육 및 1인 기업 교육에 관한 교육 과정 기획 및 컨설팅, 강의도 한다. 경험이 칼럼이 되는 성과 독서 1.2.3호의 공동 기획, 공동 저자, 진로 진학 공저 프로젝트의 공동 기획 공동 저자, 이지연의 트렌드 독서 기획, 운영자이다. 최근에는 퍼스널 브랜드 대학 공동 기획 및 운영을 맡아 비즈니스 브랜딩을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현재 네이버TV 이지연의 브랜드쇼 진행 및 다양한 교육 행사 및 북 콘서트 진행으로 바쁜 날을 보내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